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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옥외저장소 위험물의 안전관리 개선 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angerous Goods Safety Management in Maritime Terminal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3 no.3, 2020년, pp.393 - 401  

이봉우 (서울디지털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신세철 (페덱스익스프레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안전보건담당) ,  박경진 (인제대학교 재난관리과) ,  최나영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earch and investigations performed on Port Facilities for cargo-works of hazardous materials around the Port of Busan, a conclusion was drawn that the manually operating foam tower monitors are ineffective as they are hard to access due to the radiant heat under contingency cir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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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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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포장 위험물의 현황 및 선박안전법과 위험물안전관리법, 화학물질관리법이 중복되는 위험물의 사각지대인 항만저장소의 국내외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항만위험물 안전관리 체계를 선진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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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위험물은 현재 어디에 저장되고 있는가? 국내 해상으로 반입되는 위험물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Organization, IMO) 산하 국제해상위험물규칙(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IMDG Code)에 따라 운송이 되고 있으나 해상반입 후 터미널에 적재된 위험물과 육상운송으로반입된 수출 위험물의 경우 저장, 취급에 있어서 각각의 위험물이 국내 개별법규에 적용을 받게 되어 안전관리 및 무역업무에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3]. 현재 항만위험물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선박안전법 및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옥외저장소에 저장되고 있으나 타법에 적용되는 화약류, 가스류, 독성물질 등은 총포 화약류단속법,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화학물질안전관리법등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항만 내 위험물 수출입 방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항만 내 위험물 수출입 방법은 첫째 산적액체위험물의 경우, 산적액위험물 운송 선박의 시설등에 관한 기준(제237조)에 의해 액화 인화 가스,액체화학품, 인화성액체 물질, 유해성액체 물질,액체화학품, 폐기물로 분류되며 위험물안전관리법제2조에서는 산적액체위험물은 4류 인화성액체,제6류 산화성액체로 분류되고 있다. 화물 특성상파이프라인을 통해 저장탱크로 유입되기 때문에위험물 저장시설이 아닌 하역시설 및 화물 이송시설로 이루어져 있어 화재 위험성이 높다.
항만저장소가 위험물의 사각지대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화학산업은 에틸렌 생산량 기준약 1,770억 달러로 세계 5위로 성장하였으며[2]화학물질의 63% 이상이 항만을 통하여 수출되고 있는데 이 시설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였으나 안전관리는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국내 해상으로 반입되는 위험물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Organization, IMO) 산하 국제해상위험물규칙(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IMDG Code)에 따라 운송이 되고 있으나 해상반입 후 터미널에 적재된 위험물과 육상운송으로반입된 수출 위험물의 경우 저장, 취급에 있어서 각각의 위험물이 국내 개별법규에 적용을 받게 되어 안전관리 및 무역업무에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3]. 현재 항만위험물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선박안전법 및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옥외저장소에 저장되고 있으나 타법에 적용되는 화약류, 가스류, 독성물질 등은 총포 화약류단속법,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화학물질안전관리법등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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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ng-Woo Lee, A Design for safety Management of dangerous Goods Transportation, Korea Institute of Hazardous materials Vol. 4, No2, pp61-62, 2016. 

  2. Korea Maritime Institute, Study for Domestic Port Dangerous Goods to Improve Safety Management System, 2016. 

  3. Sang-Sue Ka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angerous Goods Management in Port - Focused on H Terminal in Busan Port,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 Thesis, 2013. 

  4. Woo-Suk Kim, N .Y. Choi and D .H.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Dangerous Goods in Korean Ports, Korea Maritime Institute, 2016. 

  5. In-Bong Kim, S.H. Hyun, Y.J. Lee and J.M. Cha, The Research on the Fire Protection Facilities and Safety Manager Training Status of Port Handling for Hazardous Goods,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3, no. 2:, pp 1-6, 2015. 

  6. IMO, "Revised Recommendation on the Dangerous Cargoes and Related Activities in Port Areas", 2007. 

  7.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Law of Safety Management of Hazardous Materials, 2018. 

  8. Ministry of Environment, Guidelines for the Safe Management of Hazardous Chemical Storage in Ports, 2017. 

  9. Jun-Young Mok, Improvement of Dangerous Goods Management system in Port, Korea Maritime Institute, 1997. 

  10. Nam-Young Choi, Soon Woo Park, Song hae Shin and Wuk Soo Kim, Study on the Supply Chain Management of Dangerous Container in the Port, Korea Maritime Institute, 2018. 

  11. Du-Hoo Cho, Dangerous Goods management and measures in major ports, Korea Maritime Institute,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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