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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3 no.3, 2020년, pp.463 - 471
류제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해양로봇센터) , 남건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해양로봇센터) , 하경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해양로봇센터)
Recently, various tries to apply ROV (Remotely Operated Vehicle) into underwater are being developed. However, due to underwater environment uniqueness, the additional problem must be taken into account when designing an ROV for the inspection of the underwater structure. This is because a GPS-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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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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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 및 남해안의 수심은 무엇인가? | 두 번째로 시스템의 전체적인 크기와 중량을 결정하게 되는 ROV 시스템의 구조와 관련된 부분이다. 국내에서 수중구조물의 분포가 가장 높은 서해안 및 남해안의 수심은 평균 60 미터이며, 최대 수심은 약 200 미터[5]로, 해당 수심에서는 20bar 이상의 수압이 존재한다. 또한, ROV의 경우안전설계기준에 따라 최대 사용압력의 1. | |
육상수중 복합 구조물의 수중검사의 제한사항은? | 이러한 수중검사는 잠수부에 의해 수중카메라로 촬영한 이후에, 별도의 구조 진단 전문가가 육상에서 영상을 확인하는 형태의 간접검사로 진행된다[2]. 그러나 국내 하천, 저수지, 바다는 탁도가 높아 영상 촬영을 위한 시야 확보가 어렵고, 잠수부에 의한 검사시간이 제약된다. 따라서 파손, 균열, 박리, 침식, 부식 등이 수반되는 구조물을 전체적으로 정밀 검사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 |
육상수중 복합 구조물의 수중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현재는 최초 정밀안전진단 시에만 수중검사를 진행하고, 바닷물에 항상 잠겨있는 수중시설은 4년에 1회 이상만 수중검사를 진행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수중검사는 잠수부에 의해 수중카메라로 촬영한 이후에, 별도의 구조 진단 전문가가 육상에서 영상을 확인하는 형태의 간접검사로 진행된다[2]. 그러나 국내 하천, 저수지, 바다는 탁도가 높아 영상 촬영을 위한 시야 확보가 어렵고, 잠수부에 의한 검사시간이 제약된다. |
국토교통 통계누리, http://stat.molit.go.kr
L. L. Whitcomb : Underwater robotics: out of the research laboratory and into the field.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San Francisco, pp.709-716, (2000)
백혁 외, 한국해군과학기술학회지, 2,1, 21, (2019)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 http://www.khoa.go.kr
한국선급 : 잠수선 규칙. 한국선급, 대전, pp.8-9, (2012)
International Marine Contractors Association, https://www.imca-int.com/
Robert D. Christ and Robert L. Wernli, Sr. : The ROV Manual 2nd Ed., Butterworth-Heinemann, Elsevier, pp.85-88, (2014)
T.I. Fossen :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hicles, Wiley & Sons, New York, pp. 6-56, (1994)
https://www.midas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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