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241 - 255
신종철 (청운대학교 뮤지컬학과)
본 연구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을 통하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공연 예매 정보를 바탕으로 뮤지컬 작품들을 분석하여 한국뮤지컬의 시사점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공연예술통합전산망자료와 선행연구, 인터넷, 신문기사, 전문잡지를 토대로 공연작품을 분석하고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이전의 자료와 브로드웨이 리그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형 중극장 뮤지컬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제작사들은 작품에 투자한 제작비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셋째, 오프브로드웨이 시스템을 한국의 현실에 맞게 수정하여 도입해야 한다. 넷째, 장기공연을 할 수 있는 작품을 생산하여 상업적으로도 성공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작품을 위한 극장으로의 변화와 시도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usical performances with the use of performance booking information from 2017 to 2019 which was obtained in Korea performing Arts Box Office Information system (KOPIS), and to make suggestions of Korean musical performances. Based on the data of KOPIS, releva...
2019년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p.63, p.188, 2019.
정다겸, 4차 산업혁명으로 공연산업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52, 2019.
임혜경, 공연 관람결정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5, 2011.
한소희, SNS유형에 따른 뮤지컬관객의 공연정보 추구 가치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3, 2016.
https://www.themusical.co.kr/Magazine/Detail?num4324, 2020.02.01.
임찬묵, 김현희, "한국 대극장 뮤지컬의 제작비 구조와 변화 분석:2008년-2017년 10년간 공연된 작품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98, 2019.
김선진, 창작 뮤지컬의 발전방안 연구: '무비컬' 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https://blog.naver.com/gokams_kopis/221549584461, 2020.02.01.
안성아, 우리는 그 데이터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예술경영지원센터, p.103, 2014.
유인경, "한국 뮤지컬 산업의 성장 동력과 그 문제점 -현대예술극장, 롯데월드 예술극장, 삼성영상사업단 등 대기업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21집, pp.441-443, 2010.
"예매 순위조작 부채질 지적," 서울경제, 2007.08.20.
https://www.fnnews.com/news/201906250844165727, 2020.02.01.
https://www.fnnews.com/news/201906250844165727, 2020.02.01.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90117010005235, 2020.02.01.
이준표, 국내 뮤지컬 활성화 방안과 중형 창작뮤지컬 개발에 관한 연구 - 아이러브 쇼 보트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6, 2015.
이윤천, 뮤지컬 관객의 성향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정숙경, 뮤지컬 관객의 성향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강기두, 이지희, "공연관람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143-1167, 2001.
구은자, 임재희, 김춘근, "공연 장르별 SNS 이용특성에 따른 마케팅전략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281-290, 2017.
구은자, "SNS 활용여부에 따라 창작뮤지컬에 대한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10, No.1, 통권24호, pp.33-43, 2015.
http://jj.heraldcorp.com/culture/view.php?ud201902221307416460493_1, 2020.02.01.
https://bizn.donga.com/3/all/20181204/93151196/1, 2020.02.01.
KOPIS 월간리포트, 예술경영지원센터, 2017.1-2019.1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3&sid2242&oid469&aid0000334222, 2020.02.01.
김균형, "한국 라이선스 뮤지컬의 현실과 개선에 대한 연구," 공연문화연구, 제18집, pp.266-267, 2009.
이나리, 뮤지컬 전용극장의 현황분석과 장기공연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88, 2012.
"쪼들려도 공연 보는 20대," 서울신문, 2018.03.08.
"대학로 지키는 장수 연극들...'오픈런'의 비결과 한계는?," 뉴스핌, 2017.10.17.
https://www.yna.co.kr/view/AKR20171013190 000005?input1195m, 2020.02.01.
이현정,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국내 뮤지컬의 현황과 발전방안,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30, 2012.
박지환, 뮤지컬 콘텐츠 선택속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뮤지컬 투자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3, 2018.
https://namu.wiki/, 2020.02.01.
2015 뮤지컬 실태조사, 문화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p.53, p.55,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