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 연극환경에 대한 소셜네트워크 분석
Politics, Business and Technology: Social Network Analysis of Theate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267 - 278  

최지애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  권오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극공연 산업은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 차원의 지원이 빈약하고 연극 관련 종사자들도 연극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보다는 연기력 향상 등 개인 노력에 치우쳐온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연극 산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활성화 대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연극과 연극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질을 증진하는 데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 배우들의 연극의 주요 환경인 정치, 기업 및 테크놀로지와의 상호작용 정도가 연극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매개 중심성소셜네트워크 상의 연극 관련 액터(연극인, 연극기관)들의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극 관련 액터가 연극환경 요소들 간의 정보나 자원흐름의 중심에 있을수록 더욱 가시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며, 연극이 적극적으로 테크놀로지를 습득하며 아방가르드를 창출하고, 정치 및 기업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력과 외연을 넓히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함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theater performance industry is a typical cultural content industry, the support at the national level has been poor and the theater workers tend to focus on individual efforts rather than active interaction with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need for effective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 분석을 위해 2018부터 2019년까지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연극 관련 기사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 각종 중심성(centrality) 지수를 도출하고 시각화를 통한 조망과 더불어 각 중심성이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소셜네트워크 중심성별로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연극 산업 발전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매개 중심성이 유일하게 연극 관련 액터들의 가시성 (visibility) 관점에서의 성과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 분석에 의하여 연극인 또는 연극기관이 연극환경과의 관계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이는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 분석을 위해 2018부터 2019년까지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연극 관련 기사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 각종 중심성(centrality) 지수를 도출하고 시각화를 통한 조망과 더불어 각 중심성이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극과 연극 환경과의 관계성을 소셜네트워크 이론으로 분석하여 매개 중심성이 가시성의 확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연극에서 채택되는 테크놀 로지의 특성에 대해서도 파악하였다. 특히 최근 COVID-19 팬데믹은 4차산업혁명의 연구개발을 가속 화할 것이다.
  • 근대로 접어든 18세기 이후에도 재정적 여유가 있는 정치인이나 귀족들이 앞 다투어 연극극장을 만들었다. 또한, 1, 2차 세계대전 시기에도 독일의 히틀러는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하고자 연극의 공연성을 활용하 기도 하였다. 나치가 연극을 군중 동원 수단으로 활용한 것은 브레히트의 작품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12].
  • 본 연구는 연극 및 공연예술 분야에서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환경 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연구이다. 네트워크 분석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용 되고 있는 방법론임에도[28-30][35], 연극 분야에서는 아직 소셜네트워크 분석에 의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는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포클레스가 맡았던 역할에는 무엇들이 있나요? 그리스에서는 연극이 기원전 5세기부터 정치성을 내포하였다[10]. 대표적으로 아테네의 정신과 혼을 정확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듣는 소포클레스 (Sophocles)는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이며 외교관, 장군,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 신의 사제 역할도 맡은바 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정부의 모든 부문에 대한 참여를 시민들에게 요구했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별로 중심성 지표를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특히 테크놀로지별로 중심성 지표는 [표 3]에 비교하였다. 첫째, 연결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 실>SNS의 순으로 높았으며, 둘째, 근접 중심성은 SNS> 증강현실>홀로그램, 매개 중심성은 SNS>증강현실>인 공지능, 고유벡터 중심성은 홀로그램>증강현실>가상현 실, 부분그래프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실>가상현실의 순서로 높았다. 즉, 증강현실은 모두 두 번째에 놓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극공연 산업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연극공연 산업은 전형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 차원의 지원이 빈약하고 개인의 노력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활성화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1]. 더욱이 연극을 둘러싼 환경은 지속해서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극의 양식과 방법도 바뀌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강일원, "문화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 수 있는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pp.337-348, 2019. 

  2. 이진아, "연극 환경의 변화와 극단의 변모," 연극평론, 제67권, pp.89-93, 2012. 

  3. 안치운, "현대연극과 연극 소통의 문제-몸의 언어에서 새로운 미디어의 언어로," 한국연극학, 제1권, 제44호, pp.167-192, 2011. 

  4. 백영주, "이머시브 연극의 경험성과 매체성 연구," 인문콘텐츠, 제36권, pp.109-136, 2015. 

  5. 심재민, "감각적 지각과 매체전이를 통한 기억의 활성화 887," 연극평론, 제94권, pp.95-99, 2019. 

  6. 김영식, 유건우, 권오병, "예술인 구직 웹사이트 특성이 예술인의 웹사이트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연구 (구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5권, 제4호, pp.553-564, 2018. 

  7. 최진호, 권호영, "문화콘텐츠산업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단계별 지원정책에 대한 델파이 및 계층분석과 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88권, pp.146-181, 2018. 

  8. 이종현, 임대근, "대학로 창작공연 (연극/뮤지컬) 지원 정책 진단 및 개선 방안: 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pp.185-189, 2018. 

  9. 김정수, "대학로 연극 환경에 대한 클러스터 분석 논의,"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103-118, 2016. 

  10. 오흥식, "최혜영,[그리스 비극 깊이 읽기](푸른역사, 2018)," 서양사론, 제139권, pp.275-281, 2018. 

  11. 김성기, "극장의 발달과정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그리스와 로마극장의 비교를 중심으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pp.345-354, 2003. 

  12. 김성희, "한국 정치극 연구 (1)-박정희 정권시대(1961- 1979) 를 중심으로," 한국극예술연구, 제18권, pp.235-277, 2003. 

  13. 최일도, 신윤진, 조성윤, "비인기 영역 공연예술 후원광고와 브랜드에 대한 문화소비자의 태도 연구: 한국 무용의 후원 브랜드 창출 방안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95권, pp.162-188, 2012. 

  14. 김이경, "연극의 팬덤 형성 방법 연구: K-POP 과 연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pp.379-405, 2015. 

  15. 김태희, "연극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크라우드펀딩," 연극평론, 제87권, pp.182-187, 2017. 

  16. 전수환, 신소영, "액션러닝을 활용한 기업문화예술교육 교과개발," 한국예술연구, 제7권, pp.125-159, 2013. 

  17. 오하나, 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 향상을 위해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8. 박소영, 윤상영, "체험마케팅에 의한 기업의 복합문화 공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제3호, pp.31-39, 2012. 

  19. 김소영, 권순원, 이연주,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254-269, 2009. 

  20. 김두이, 김상훈,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이 기업의 주식가치에 미치는 여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6호, pp.1425-1450, 2010. 

  21. C. B. Balme, "연극공간의 새로운 접근; 오디오 극장: 연극 공간의 미디어화," 한국연극학, 제21권, pp.7-23, 2003. 

  22. 오세종, 김치호,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웹드라마 분석과 제안,"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44권, pp.285-306, 2016. 

  23. 유동혁,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홀로그램을 통한 캐릭터 몰입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13-118, 2018. 

  24. 황영미, 박진태, 문일영, 김광선, 권오영,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 흥행 분석: 천만 영화의 웃음과 눈물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6호, pp.1087-1095, 2016. 

  25. 박준호, 인형 제어용 드론 경로 최적화,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6. A. Benz and D. Furst, "Policy Learning in Regional Networks," European Urban and Regional Studies, Vol.9, No.1, pp.21-35, 2002. 

  27. 이관준, "4W 홀로그램의 구현원리와 경제적 효과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1권, pp.79-99, 2016. 

  28. M. Lee, "Fostering Connectivity: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Entrepreneurs in Creative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21, No.2, pp.139-152, 2015. 

  29. S. O'Shea, The Art Worlds of Punk-Inspired Feminist Networks-A Social Network Analysis of the Ladyfest Feminist Music and Cultural Movement in the UK, The University of Manchester (United Kingdom), Doctoral dissertation, 2014. 

  30. N. Crossley, "Pretty connected: The Social Network of the Early UK Punk Movement," Theory, Culture & Society, Vol.25, No.6, pp.89-116, 2008. 

  31. N. Crossley, S. McAndrew, and P. Widdop, (Eds.). Social Networks and Music Worlds, Routledge, 2014. 

  32. K. Oehler and S. C. Sheppard, "The Potential of Social Network Analysis for Research on the Cultural Sector," C3D Centre for Creative Community Development, Retrieved Oct. 31, 2016. 

  33. S. P. Borgatti and D. J. Brass, "Centrality: Concepts and Measures," In Social Networks at Work, Routledge, pp.9-22, 2019. 

  34. L. C. Freeman, "Centrality in Social M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Vol.1, No.3, pp.215-239, 1979. 

  35. J. O. Kim and C. H. Kwon, "Exploring Major Keyword & Relationship in the Studies of Hotel Employe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pp.135-141, 2019. 

  36. L. C. Freeman, "A Set of Measures of Centrality Based on Betweenness," Sociometry, Vol.40, No.1, pp.35-41, 1977. 

  37. S. McAndrew and M. Everett, "Music as Collective Invention: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Composers," Cultural Sociology, Vol.9, No.1, pp.56-80, 2015. 

  38. 김한나, 주수광, "발레공연 관객창출을 위한 마케팅 효과 검증 연구소셜 라이브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pp.303-315, 2019. 

  39. 임영준, 이영숙, "셜록홈즈 (Sher lock Holmes) 의사례를 통한 콘텐츠 확장성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pp.1689-1696, 2017. 

  40. 서유미, 뉴미디어 연극의 물질화된 몸: 우스터 그룹(The Wooster Group) 연극을 사례로,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41. 박미리, "연극적 몸의 자기인식 기여에 관한 고찰," 연극예술치료연구, 제9권, pp.5-31,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