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공연 산업은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 차원의 지원이 빈약하고 연극 관련 종사자들도 연극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보다는 연기력 향상 등 개인 노력에 치우쳐온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연극 산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활성화 대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연극과 연극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질을 증진하는 데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 배우들의 연극의 주요 환경인 정치, 기업 및 테크놀로지와의 상호작용 정도가 연극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매개 중심성이 소셜네트워크 상의 연극 관련 액터(연극인, 연극기관)들의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극 관련 액터가 연극환경 요소들 간의 정보나 자원흐름의 중심에 있을수록 더욱 가시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며, 연극이 적극적으로 테크놀로지를 습득하며 아방가르드를 창출하고, 정치 및 기업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력과 외연을 넓히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함을 보이고 있다.
연극공연 산업은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 차원의 지원이 빈약하고 연극 관련 종사자들도 연극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보다는 연기력 향상 등 개인 노력에 치우쳐온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연극 산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활성화 대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연극과 연극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질을 증진하는 데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 배우들의 연극의 주요 환경인 정치, 기업 및 테크놀로지와의 상호작용 정도가 연극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매개 중심성이 소셜네트워크 상의 연극 관련 액터(연극인, 연극기관)들의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극 관련 액터가 연극환경 요소들 간의 정보나 자원흐름의 중심에 있을수록 더욱 가시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며, 연극이 적극적으로 테크놀로지를 습득하며 아방가르드를 창출하고, 정치 및 기업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력과 외연을 넓히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함을 보이고 있다.
Although the theater performance industry is a typical cultural content industry, the support at the national level has been poor and the theater workers tend to focus on individual efforts rather than active interaction with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need for effective ...
Although the theater performance industry is a typical cultural content industry, the support at the national level has been poor and the theater workers tend to focus on individual efforts rather than active interaction with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need for effective revitalization of the theater industry, which should be found in improving the quality of interaction between the theater and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ater actors (theaters, theater organizations) on the activation of plays by the interaction of politics, business, and technology, the main environment of the plays. For this, social network analysis was performed.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ediation centrality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visibility of theater actors. This means that the more the theater actors are at the center of information and resource flows to the elements of the theater environment, the more visibility becomes. This shows that the theater must actively acquire technology, create an avant-garde, and endeavor to expand its influence and outreach through active interaction with politics and corporations.
Although the theater performance industry is a typical cultural content industry, the support at the national level has been poor and the theater workers tend to focus on individual efforts rather than active interaction with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need for effective revitalization of the theater industry, which should be found in improving the quality of interaction between the theater and the theater environm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ater actors (theaters, theater organizations) on the activation of plays by the interaction of politics, business, and technology, the main environment of the plays. For this, social network analysis was performed.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ediation centrality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visibility of theater actors. This means that the more the theater actors are at the center of information and resource flows to the elements of the theater environment, the more visibility becomes. This shows that the theater must actively acquire technology, create an avant-garde, and endeavor to expand its influence and outreach through active interaction with politics and corpo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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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 분석을 위해 2018부터 2019년까지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연극 관련 기사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 각종 중심성(centrality) 지수를 도출하고 시각화를 통한 조망과 더불어 각 중심성이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소셜네트워크 중심성별로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연극 산업 발전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매개 중심성이 유일하게 연극 관련 액터들의 가시성 (visibility) 관점에서의 성과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 분석에 의하여 연극인 또는 연극기관이 연극환경과의 관계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이는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 분석을 위해 2018부터 2019년까지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연극 관련 기사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 각종 중심성(centrality) 지수를 도출하고 시각화를 통한 조망과 더불어 각 중심성이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극과 연극 환경과의 관계성을 소셜네트워크 이론으로 분석하여 매개 중심성이 가시성의 확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연극에서 채택되는 테크놀 로지의 특성에 대해서도 파악하였다. 특히 최근 COVID-19 팬데믹은 4차산업혁명의 연구개발을 가속 화할 것이다.
근대로 접어든 18세기 이후에도 재정적 여유가 있는 정치인이나 귀족들이 앞 다투어 연극극장을 만들었다. 또한, 1, 2차 세계대전 시기에도 독일의 히틀러는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하고자 연극의 공연성을 활용하 기도 하였다. 나치가 연극을 군중 동원 수단으로 활용한 것은 브레히트의 작품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12].
본 연구는 연극 및 공연예술 분야에서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환경 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연구이다. 네트워크 분석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용 되고 있는 방법론임에도[28-30][35], 연극 분야에서는 아직 소셜네트워크 분석에 의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는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제안 방법
이때 검색 단어로는 (연극 AND (인공지능 OR IoT OR 빅데이터 OR 증강현실 OR 가상현실 OR 홀로그램 OR 로봇 OR 드론 OR 미디어아트 OR SNS))로 하였 다. 검색된 결과로 말뭉치(corpus)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단어문서행렬(term document matrix)을 구축하였다. 이때 자주 등장하는 액터는 [표 1]과 같다.
네트워크 구조상 위치가 연극기관 또는 연극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연극인이나 연극기관의 영향력을 상징할 수 있는 가시성(visibility)과 전문가 평가를 성과지표로 활용하였다. 참고로 수입금이나 소득 수준 등은 액터가 개인과 기관이 모두 포함되는등 액터의 이질성 때문에 성과 요소로 채택하기 어려웠 다.
다음으로 빅카인즈의 연관분석 기능을 수행하여 기사에 등장하는 기관, 인물, 그리고 테크놀로지 용어를 추출하였다. 참고로 빅카인즈에는 자체로 문서에서 기관, 장소, 키워드 등을 추출하는 기능이 있다.
둘째,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연극 관련 액터(연 극인, 연극기관)들의 중심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측정할수 있었다. 그동안은 평론가들의 평론 등과 같이 주관 적인 요소로 중심성을 미루어보아 왔는데,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객관적, 계량적인 중심성 측정이 가능함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화 외에 연극 관련 중심성을 측정 하였다([표 5] 참고). 단, 각 값은 0에서 1까지의 값으로 정규화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심성으로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그리고 고유벡터중 심성(eigenvector centrality), 그리고 부분그래프중심 성(subgraph centrality)을 고려하였다. 첫째, 연결중 심성은 vertex로서의 어떤 사람이나 기관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기관의 수, 참여할 기회의 양, 노출의 정도를 의미한다[32].
연극기관(인)과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와의 네트워크 특성은 R의 igraph를 사용하였으며 소셜네트워크 분석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개념인 여러 종류의 중심성(centrality)을 측정하였다. 중심성은 복잡한 관계 속에 있는 각각의 노드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지표이 며, 중심성이 높은 액터일수록 교환관계에 있어 더 나은 협상을 끌어낼 수 있고 더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31].
연극환경과의 연계성이 연극인이나 연극기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자료수집은 뉴스 DB 검색 사이트인 빅카인즈(https://www.
연극에 영향을 주는 3대 환경을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로 보고[1][10][12][20], 4차산업혁명기 술이 본격 등장한 2018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 3월까지 국내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를 전수 검색하였다. 이때 검색 단어로는 (연극 AND (인공지능 OR IoT OR 빅데이터 OR 증강현실 OR 가상현실 OR 홀로그램 OR 로봇 OR 드론 OR 미디어아트 OR SNS))로 하였 다. 검색된 결과로 말뭉치(corpus)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단어문서행렬(term document matrix)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 분석에 의하여 연극인 또는 연극기관이 연극환경과의 관계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이는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 분석을 위해 2018부터 2019년까지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연극 관련 기사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 각종 중심성(centrality) 지수를 도출하고 시각화를 통한 조망과 더불어 각 중심성이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소셜네트워크 중심성별로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연극 산업 발전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인식한 vertex, 즉 2018 년 이후 기사를 통해 분석 대상이 된 인물이나 기관은총 139개였으며, 이들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표 2]와 같다. 특히 테크놀로지별로 중심성 지표는 [표 3]에 비교하였다.
연극환경과의 연계성이 연극인이나 연극기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자료수집은 뉴스 DB 검색 사이트인 빅카인즈(https://www.bigkinds.or.kr/)를 활용하였다. 연극에 영향을 주는 3대 환경을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로 보고[1][10][12][20], 4차산업혁명기 술이 본격 등장한 2018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 3월까지 국내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를 전수 검색하였다.
다음으로 추출된 기관, 인물, 테크놀로지 중에서 연극과 관련성이 전혀 없는 용어는 연극 관련 학술 및 실무 분야 전문가가 판단하여 제거했다. 이를 통해 총 160개(연극 관련 67, 정치 관련 50, 기업 관련 33, 테크놀로지 관련 10) 액터들에 대해서 노드(node, vertex)가 추출되었다.
데이터처리
연극기관(인)과 연극환경과의 네트워크 특징이 연극 기관(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연극기관(인)의 연결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부분그래프 중심성이 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표 10]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성능/효과
둘째, ‘연극은 시대의 정신적 희망이다’라고 주장하는 연극인들 스스로가 지금, 현재, 그리고 미래의 연극이 과연 그 시대의 정신적 희망이 되기 위하여 새로운 연극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습득이 필요하다.
인간이 영구존속체(ongoing concern)로서 스스로의 목적을 지니고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발전을 모색하듯이 연극도 영구존속체의 정체성을 가진 다면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과 적극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극과 연극 환경과의 관계성을 소셜네트워크 이론으로 분석하여 매개 중심성이 가시성의 확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연극에서 채택되는 테크놀 로지의 특성에 대해서도 파악하였다.
기업이 연극에 대해서 후원자를 하는 이유는 그 후원자를 받는 대상(연극, 예술, 스포츠 등)의 이미지가 기업 브랜드 선택으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본 연구의 결과는 연극이 전통적인 몸의 예술이라는 자기정체성과 물리적 공간에 머물지 않고, 적극적으로 테크놀로지를 습득하며 아방가르드를 창출하고, 정치 및기업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력과 외연을 넓히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함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매개중심성은 연극 관련 액터의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연극기관과 환경과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셋째, 소셜네트워크 분석 결과 전체 4차산업혁명기술중 증강현실, 가상현실, 홀로그램 등 몰입형 기술이 연극에 가장 많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몰입형 기술이 연극 연출에 활용되면 더욱 초현실적이고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도록 표출하기가 용이하다.
셋째, 연극이라는 예술창작활동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이나 원칙은 이제 예술을 가둬두는 역할이다. 이제 세계는 이질적 요소 간의 융합이 없이는 아방가르드를 주창할 수 없다.
첫째,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연극인 또는 연극 기관이 정보교환이나 자원교환의 중심에 설수록 성공 가능성이 커짐을 통계적으로 보여, 연극과 연극환경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실제로 연극예술의 경영적인 측면에서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첫째, 연결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 실>SNS의 순으로 높았으며, 둘째, 근접 중심성은 SNS> 증강현실>홀로그램, 매개 중심성은 SNS>증강현실>인 공지능, 고유벡터 중심성은 홀로그램>증강현실>가상현 실, 부분그래프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실>가상현실의 순서로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 한다. 첫째, 최근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 밀려 다소 침체한 연극의 재활성화를 위해 연극인도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 등 연극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연극은 그동안 몸을 대표적 미디어로 보고[38], 몸의 예술을 강조해 왔는데[39], 이제는 몸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적 예술로서의 연극을 고려해봄 직하다.
그동안은 평론가들의 평론 등과 같이 주관 적인 요소로 중심성을 미루어보아 왔는데,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객관적, 계량적인 중심성 측정이 가능함을 보였다. 특히 매개 중심성은 연극인 및 연극기 관의 가시성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그룹과 그룹 사이를 연결(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연극인 또는 연극기관이 정보 또는 자원을 획득하고 이것이 가시성 증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 다.
그 결과 소셜네트워크 중심성별로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연극 산업 발전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매개 중심성이 유일하게 연극 관련 액터들의 가시성 (visibility) 관점에서의 성과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정치 기업, 테크놀로지 환경 속에서 정보의 흐름과 자원의 흐름을 매개하는 연극 관련 액터들이 일반에게 잘 알려짐으로써 자연스럽게 홍보되며 연극공연예술의 흥행에 직결되어 활성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둘째, 연극공연 관련 전공에서는 기술 적용이 가능한 융합연구 인력이 배출되어야 하며 기술경영과 유사하게 기술공연 분야의 연구 및 실천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추후에 다른 환경 요소를 고려한다면, 연극의 활성화를 위한 또 다른 시사점이 도출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구글 검색에 의한 가시성을 성과로 보았는데 이는 연극의 경우 판매액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추후 에는 공연 횟수나 공연일수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노네임씨어터의 〈필로우 맨〉(2013)과 〈변신이야기〉(2015) 등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제작한 대표적 사례이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의 극단의 형태로 팬덤 마케팅에 의한 펀딩도 가능할 것이다. 10년 이상을 박정자 배우가 출연하는 연극을 후원하고 있는 팬클럽 '꽃봉지회'는 대표적인 예이다 [14].
셋째, 글로벌한 예술콘텐츠의 세계 각축장에서 경쟁 하려면 스포츠 분야에서 스폰서십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처럼 예술프로덕션 축제 겸 대회와 같은 것을 통해 스폰서를 확보하는 것도 고려할만 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와 기업, 테크놀로지를 연극환경 으로 인식했으나, 연구의 집중성을 위해 그 외에 다른 환경 요소들로까지 확장하지는 않았다. 추후에 다른 환경 요소를 고려한다면, 연극의 활성화를 위한 또 다른 시사점이 도출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구글 검색에 의한 가시성을 성과로 보았는데 이는 연극의 경우 판매액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추후 에는 공연 횟수나 공연일수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포클레스가 맡았던 역할에는 무엇들이 있나요?
그리스에서는 연극이 기원전 5세기부터 정치성을 내포하였다[10]. 대표적으로 아테네의 정신과 혼을 정확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듣는 소포클레스 (Sophocles)는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이며 외교관, 장군,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 신의 사제 역할도 맡은바 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정부의 모든 부문에 대한 참여를 시민들에게 요구했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별로 중심성 지표를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특히 테크놀로지별로 중심성 지표는 [표 3]에 비교하였다. 첫째, 연결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 실>SNS의 순으로 높았으며, 둘째, 근접 중심성은 SNS> 증강현실>홀로그램, 매개 중심성은 SNS>증강현실>인 공지능, 고유벡터 중심성은 홀로그램>증강현실>가상현 실, 부분그래프 중심성은 인공지능>증강현실>가상현실의 순서로 높았다. 즉, 증강현실은 모두 두 번째에 놓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극공연 산업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연극공연 산업은 전형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 차원의 지원이 빈약하고 개인의 노력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활성화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1]. 더욱이 연극을 둘러싼 환경은 지속해서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극의 양식과 방법도 바뀌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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