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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주파수 대역의 자동차 전장품 전자기파 내성 평가를 위한 3 ~ 5 GHz 광대역 특성의 인쇄형 bow-tie 안테나 개발
Development of Printed Bow-tie Antenna with 3 ~ 5 GHz Broadband Characteristics for Testing the Electromagnetic Immunity of Automotive Electrical Components in the 5G Frequency Ban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137 - 147  

고호진 (한국자동차연구원 전자기파연구센터) ,  최범진 (한국자동차연구원 전자기파연구센터) ,  박기훈 (한국자동차연구원 전자기파연구센터) ,  우종명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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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에서 자동차 전장품 전자기파 내성 평가를 위한 3 ~ 5 GHz 광대역 특성의 인쇄형 bow-tie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2.75 ~ 6 GHz 주파수 대역에서 -10 dB 대역폭을 만족하였고, 공진 주파수 대역에서 S11 특성이 -16.2 dB 이하의 특성을 보이면서 방사 패턴은 broadside한 형태를 얻었다. 또한, 실제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에서의 전자기파 내성 평가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국제 표준에서 규제하는 VSWR 특성이 2.1 이하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기준 레벨인 1 W의 레벨을 문제없이 형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제안된 안테나는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에서 전자기파 내성 검증을 위한 평가용 안테나로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printed bow-tie antennas with 3 ~ 5 GHz broadband characteristics were proposed for testing the electromagnetic immunity of automotive electrical components in the 5G frequency band. The antenna get -10 dB bandwidth in the 2.75 ~ 6 GHz frequency band and the broadside radiation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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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에서 자동차 전장품에 대한 전자기파 내성 검증에 사용하는 표준 안테나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 해당 표준 안테나는 전체적으로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지 못하고,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는 신뢰성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FR4 PCB 기판 양면에 패치 형태를 갖는 3 ~ 5 GHz 광대역 특성의 인쇄형 bow-tie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인 3 ~ 5 GHz 대역을 포함하는 2.
  • 이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5G 이동통신 기술의 주파수 대역에서 전자기파 내성을 검증할 수 있는 인쇄형 bow-tie 안테나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및 제작을 통해 안테나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를 본론 및 결론 에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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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쇄형 bow-tie 안테나의 대역폭 특성은? 본 논문에서는 5G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에서 자동차 전장품 전자기파 내성 평가를 위한 3 ~ 5 GHz 광대역 특성의 인쇄형 bow-tie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2.
전자기파 내성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발전하는 기술과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자동차 전장품 환경에서 전장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전자기파 환경에 대한 전자기적 오작동을 검증하는 전자기파 내성 검증은 급발진과 같은 전자기적 요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420NJ with SBA 9113 안테나의 문제점은? 7 GHz 주파수 대역의 광대역 특성을 갖고 있어, 한 번에 넓은 주파수 대역에 대한 전자기파 내성 검증이 가능하다. 하지만, 최근 발전하고 있는 5G 이동통신 기술의 주파수 대역인 3 ~ 5 GHz의 주파수 대역을 포함하지 못한다는 점과 더불어 안테나 전체 적으로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어 무게가 무겁고, 제작에 있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전자기파 내성 검증에 있어 평가 효율성이 떨어지고, 5G 이동 통신 기술의 주파수 대역을 검증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평가 신뢰성의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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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lanis C. A.(2005), Antenna Theory-Analysis and Design, John Willey & Sons Inc(New Jersey, USA), p.934. 

  2. Frazier R. K.(2015a), "Impact of Mismatch Loss on Mobile Phone Simulation for Automotive Testing," 2015 IEEE Symposium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and Signal Integrity, p.1. 

  3. Frazier R. K.(2015b), "Impact of Mismatch Loss on Mobile Phone Simulation for Automotive Testing," 2015 IEEE Symposium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and Signal Integrity, pp.1-5. 

  4. Future Automotive Research Association,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car_it_1.html, 2018.05.08. 

  5.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2012a), Road vehicles-Component test method for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Part 9: Portable transmitters, pp.1-54.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2012b), Road vehicles-Component test method for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Part 9: Portable transmitters, pp.13-16. 

  7.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2012c), Road vehicles-Component test method for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Part 9: Portable transmitters, p.3 

  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2012d), Road vehicles-Component test method for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Part 9: Portable transmitters, pp.11-12. 

  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2019), Road vehicles-Component test method for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Part 2: Absorber-lined shielded enclosure, pp.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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