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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선된 부착슬립 모델을 적용한 부분 CFST 기둥의 수치해석
Numerical Approach for a Partial CFST Column using an Improved Bond-Slip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3, 2020년, pp.153 - 158  

황주영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곽효경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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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부분 CFST (concrete-filled steel tube) 기둥에 대한 수치해석적 저항력 평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기존 RC(reinforced concrete) 기둥에서 소성힌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을 강관으로 보강함으로써 완전 CFST 기둥보다는 적은 재료를 사용하여 비슷한 휨 모멘트 저항력을 가지는 부분 CFST 기둥의 디자인 컨셉을 제시하였다. 부분 CFST 기둥에서 외부 강관과 내부 콘크리트 사이의 계면에서 거동을 수치해석적으로 모사하기 위해 개선된 부착슬립모델을 적용한 유한요소모델을 구축하고, 이중곡률 휨-압축시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수치모델을 바탕으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서 P-M 상관도를 그려 단면 조건에 따른 최대 저항력을 평가하였다. 또한, 강관 두께별로 필요 보강길이를 산출하고, 보강 조건에 따른 부분 CFST 기둥에서의 파괴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umerical approach for evaluating the resisting capacity of a partial concrete-filled steel tube (CFST) column is introduced. By strengthening the plastic hinge part of a traditional reinforced concrete column with a steel tube, a partial CFST shows a similar bending moment capa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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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모델은 응력전달을 발생시키면서 완전부착가 정과는 달리 슬립거동도 모사할 수 있지만, 강관과 콘크리트의 이중절점을 일대일로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구조적 복잡성이 증가해 모델링과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다는 또다른 문제점을 안고 있다. 기존 모델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슬립효과를 강관의 등가탄성계수로 치환해서 적용할 수 있는 개선된 부착슬립 모델을 적용하여 부분 CFST 기둥에 대한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완전 CFST 기둥에서 적용성이 검증된 본 모델(Kwon et al.
  • 본 연구에서는 외부 강관과 내부 콘크리트 사이의 계면에 대한 개선된 수치모델의 적용을 통해 기존의 연구자들이 제시한 CFST 해석방법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해 보다 효율적인 CFST 구조의 적용을 위해 RC (Reinfoced Concrete) 기둥의 소성힌지부를 강관으로 보강하는 부분 CFST 기둥 구조 의 디자인 컨셉을 제시하고 실험과 해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 특히, 상대적으로 높은 강재의 재료비용은 기둥의 전장을 강관으로 둘러싸야 하는 완전 CFST 기둥의 명확한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책으로 RC 기둥에서 가장 큰 모멘트가 발생할 것 으로 예상되는 부분을 강관으로 보강하여 모멘트 저항력을 증대시킨 부분 CFST 기둥의 적용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완전 CFST 기둥의 경우 기존 RC 기둥과 비교해서 축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력도 증가하지만, 상대적으로 휨모멘트 저항력이 훨씬 크게 증가한다.

가설 설정

  •  8-node 3-D solid element(C3D8R element in ABAQUS)를 적용하였고, 메쉬 크기는 수렴성을 고려한 최적화 과정을 거쳐 20mm의 사각형 요소로 구성하였다. 경계조건은 시험체와 동 일하게 하단부를 고정단으로 가정하였고, 상단부에 P=200kN 의 연직하중과 Fig. 3(b)의 변위를 갖도록 하는 수평하중을 재하하였다.
  • 5L를 가정하여 총 24가지의 모델을 구성하여 수 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콘크리트는 압축강도는 35MPa을 갖는 damaged plasticity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강관은 400MPa의 항 복강도와 200GPa의 탄성계수를 갖는 linear-plastic 가정을 적 용하였다. 수치모델링에 사용된 요소는 앞서 시험 검증에 적용한 것과 동일한 조건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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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ST(Concrete Filled Steel Tube) 기둥 구조란? 강관의 내부를 콘크리트로 채우는 CFST(Concrete Filled Steel Tube) 기둥 구조는 외부 강관이 내부 콘크리트를 구속하면서 얻어지는 여러 우수한 역학적 성능으로 인해 최근 건축 및 토목 구조물에 대한 다양한 적용법이 연구되고 있다. 외부 강관의 구속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내부 콘크리트의 강도, 강성, 연성 등 재료적 특성 향상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실험적으로 증명되어 왔다(Moon and Lee, 2014; Choi et al.
CFST 기둥의 단점은? RC에 비해 CFST 기둥은 구조적 이점이 명확하지만, 건설 시 발생하는 높은 소요비용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사용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높은 강재의 재료비용은 기둥의 전장을 강관으로 둘러싸야 하는 완전 CFST 기둥의 명확한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논문에서 제시한 부분 CFST 기둥의 원리는? 완전 CFST 기둥의 경우 기존 RC 기둥과 비교해서 축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력도 증가하지만, 상대적으로 휨모멘트 저항력이 훨씬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구조적 이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RC 기둥에서 소성힌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을 강관으로 보강하여 축방향하중은 기존의 RC 기둥 의 저항력을 이용하고, 최대휨모멘트저항력은 CFST 단면에 따를 수 있도록 하는 복합기둥 구조를 생각하였다. 부분 CFST 기둥으로 명명할 수 있는 이러한 복합기둥구조는 충분한 구조적 성능을 확보하면서도, 최소한의 재료사용으로 인해 기존의 완전 CFST 기둥에 비해 훨씬 효율적인디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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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BAQUS (2014)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sion 6.14,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Providence, RI, USA. 

  2.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AISC) (2012) Specifications for Structural Steel Buildings (ANSI/AISC 360-10), Chicago. 

  3. Choi, I.R., Chung, K.S., Kim, C.S. (2017) Experimental Study on Rectangular CFT Columns with Different Steel Grades and Thicknesses, J. Constr. Steel Res., 130, pp.109-119. 

  4. Goto, Y., Kumar, G.P., Kawanishi, N. (2010) Nonlinear FiniteElement Analysis for Hysteretic Behavior of Thin-Walled Circular Steel Columns with In-Filled Concrete, J. Struct. Eng., 136, pp.1413-1422. 

  5. Hu, H.T., Su, F.C., Elchalakani, M. (2010) Finite Element Analysis of CFT Columns Subjected to Pure Bending Moment, Steel & Composite Structures, October, 10(5), pp.415-428. 

  6. Hwang, J.Y., Kwak, H.G., Kwon, Y. (2018) A Numerical Model for Considering the Bond-Slip Effect in Axially Loaded Circular Concrete-Filled Tube Columns, Adv. Struct. Eng., 21(12), pp.1923-1935. 

  7. Kwon, S.H., Kim, Y.Y., Kim, J.K. (2005) Long-term Behaviour under Axial Service Loads of Circular Columns Made from Concrete Filled Steel Tubes, Mag. Concrete Res., 57, pp.87-99. 

  8. Kwon, Y., Kwak, H.G., Hwang, J.Y., Kim, J.K., Kim, J.M. (2015) An Improved Bond Slip Model of CFT Columns for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8(2), pp.213-220. 

  9. Moon, J., Lee, H.-E. (2014) Experimental Evaluation of Flexural behavior of Partially Embedded Circular CFST Pier-to-Coping Connection, J. Railway Conf. 2014, pp.1387-1392. 

  10. Yin, X., Lu, X. (2010) Study on Push-out Test and Bond Stress-slip Relationship of Circular Concrete Filled Steel Tube, Steel Compos. Struct., 10, pp.317-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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