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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3, 2020년, pp.147 - 152
박동철 (Tech Center, Korean Air) , 김윤해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In this study, void behavior of composite laminate by local internal pressure gradient due to structural geometry and surface film application condition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through fabrication of spar/skin integrated structure specimens. Viscosity comparison and thermal analysis for both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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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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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성형 부품에 존재하는 치명적인 결함은 무엇인가? | 복합재료는 항공기 기체 구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소재 중 하나로서 그 중요성을 높여가고 있는데, 가장 최근에 개발된 보잉 787과 에어버스 A350 항공기의 경우 전체 기체 중량의 50% 이상을 복합재료가 차지하고 있다[1,2]. 복합재 성형 부품의 경우 제조과정에서 다양한 결함들이 야기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기공(Void) 결함은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골칫거리로 존재하고 있다 [3]. 복합재 부품 내에서 기공은 주로 수지 지배적 특성(Matrix dominated properties)인 Compression Strength, ILSS (Inter Laminar Shear Strength) 및 Transverse Tensile Strength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단기적으로 국부적 파손 및 장기적으로는 내구성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4-6]. | |
복합재 부품 내에서 기공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 복합재 성형 부품의 경우 제조과정에서 다양한 결함들이 야기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기공(Void) 결함은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골칫거리로 존재하고 있다 [3]. 복합재 부품 내에서 기공은 주로 수지 지배적 특성(Matrix dominated properties)인 Compression Strength, ILSS (Inter Laminar Shear Strength) 및 Transverse Tensile Strength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단기적으로 국부적 파손 및 장기적으로는 내구성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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