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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강화 복합소재의 열적, 전기적, 기계적 특성에 대한 질화붕소 첨가제의 효과
Effect of Boron Nitride on Mechanical Properties, Thermal and Electrical Conductivities of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3, 2020년, pp.153 - 160  

홍현기 (Institute of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IST)) ,  배곽진 (Institute of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IST)) ,  유재상 (Institute of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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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화붕소(BN)는 높은 열전도도를 가지는 2D 형상의 부도체로 복합재료의 강화 필러로 연구되고 있는 물질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상의 육방정 질화붕소(h-BN)를 탄소섬유 다발 사이에 첨가하여 BN이 함유된 탄소섬유강화 복합소재(CFRPs)를 제조하여 BN 필러가 CFRP의 여러 물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구하였다. 사용된 프리프레그의 수지 총량의 0-15 wt%의 BN 필러가 프리프레그 층 사이에 첨가되었다. BN 필러가 첨가된 복합소재의 인장강도는 최대 13.6%, 계면간 전단응력은 최대 6.7%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BN 첨가량에 따른 열전도도와 전기전도도의 변화와, BN의 첨가량에 따른 시편의 단면 형상 변화 또한 관찰되어 탄소섬유-BN-에폭시 복합소재의 물성 제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hexagonal boron nitride (h-BN) particles were added between the sheets of prepreg, and the effect of on many properties of BN-embedded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was investigated. The amount of BN particles which corresponds with 0 to 15 wt% of total resin weight was used as 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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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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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프리프레그를 이용한 CFRP 공정에 BN을 도포하는 공정을 추가함으로써 CFRP의 기계적 강도와 열 및 전기전도도에 BN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BN 필러가 수지의 5 wt% 첨가되면 인장강도가 BN이 첨가되지 않은 시편에 비하여 20% 향상되었고, BN이 10 wt%첨가된 시편은 BCP0에 비해 탄성계수가 9%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이러한 결과들은 광학 현미경 사진으로 관찰할 수 있듯이 탄소섬유 다발과 BN 필러 층의 구조와 BN 필러의 뭉침 현상, 그리고 BN 필러로 생긴 기공이 원인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BN 필러가 첨가된 프리프레그로 만든 CFRP를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었고, BN필러의 첨가량에 따른 기계적 물성, 열전도도, 전기전도도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 현재까지 프리프레그를 사용하여 가공성을 높이고, 여기에 BN을 첨가하여 BN이 CFRP에 주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열전도도, 전기전도도, 그리고 기계적 물성이 BN 필러에 의하여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가공성이 좋아 자동차, 우주항공 산업에서 널리 쓰이는 프리프레그를 사용하였다. 이런 프리프레그에 BN을 질량비로 단계적으로 첨가하여 기계적 물성과 전기 및 열전도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프리프레그는 전도도가 높은 pitch계 탄소섬유로 이루어진 프리프레그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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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기지 복합재료의 특성은? 고분자 기지 복합재료(polymer-matrix composites, PMCs)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와 고탄성, 열적 안정성, 높은 피로∙부식 저항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고분자 기지 복합재료는 기지재로 고분자를 사용하고 강화재로 탄소나노튜브(CNT)[1,2], 탄소 섬유[3,4], 그라파이트[5,6] 등을 사용한다.
인공위성 사업에서 CFRP의 수요량이 크지 않은 이유는? 하지만 인공위성 산업에서는 태양전지판, 거울판, 탑재체 접속 구조물 등 제한적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9,10]. 이렇듯 인공위성 산업에서 CFRP의 수요량이 아직 크지 않은 이유는 CFRP가 섬유의 길이 방향으로는 열전도도가 굉장히 높지만 섬유 수직 방향의 열전도도가 낮기 때문이다. 인공위성에 쓰이는 전장품들의 수명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구동 중 발생된 열이 원활히 배출되어야 하지만 두께방향 열전도도가 낮으면 열이 갇혀 전장품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그 가운데 탄소섬유를 강화재로 사용하는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s)는 자동차나 항공분야에서 금속 구조체를 대체할 가볍고 튼튼한 신소재로 각광받고 있다[7,8]. 탄소나노튜브나 그라파이트를 이용한 다른 복합재료보다 탄소섬유가 함유된 복합재료는 기계적 강도가 월등히 좋고, 프리프레그를 이용하면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일부 자동차와 항공기 브랜드에서는 이산화탄소 저감과 연비개선을 목적으로 이미 부품의 약 50%를 CFRP로 대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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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hoi, H.K., Jung, H., Oh, Y., Hong, H., Yu, J., and Shin, E.S., "Interfacial Effects of Nitrogen-doped Carbon Nanotubes on Mechanical and Thermal Properties of Nanocomposites: A Molecular Dynamics Study," Composites: Part B, Vol. 167, 2019, pp. 615-620. 

  2. Jung, H., Choi, H.K., and Yu, J., "Predic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of Composite Strength by Applying Modified Micromechanics for Composites Containing Multiple Distinct Heterogeneities," Composites: Part B, Vol. 91, 2016, pp. 1-7. 

  3. Huang, X.S., "Fabrication and Properties of Carbon Fibers," Materials, Vol. 2, No. 4, 2009, pp. 2369-2403. 

  4. Summerscales, J., and Short, D., "Carbon-Fiber and Glass-Fiber Hybrid Reinforced-Plastics," Composites, Vol. 9, No. 3, 1978, pp. 157-166. 

  5. Zheng, W., and Wong, S.C., "Electrical Conductivity and Dielectric Properties of PMMA/expanded Graphite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3, No. 2, 2003, pp. 225-235. 

  6. Abanilla, M.A., Li, Y., and Karbhari, V.M., "Durability Characterization of Wet Layup Graphite/epoxy Composites Used in External Strengthening," Composites: Part B, Vol. 37, No. 2, 2005, pp. 200-212. 

  7. Ju, Y.J., Kwon, Y.-C., and Choi, H.S., "Study on the Suitability of Composite Materials for Enhancement of Automotive Fuel Economy,"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5, 2019, pp. 284-289. 

  8. Manocha, L.M., Warrier, A., Manocha, S., Sathiyamoorthy, D., and Banerjee, S., "Thermophysical Properties of Densified Pitch Based Carbon/carbon Materials - II. Bidirectional Composites," Carbon, Vol. 44, No. 3, 2006, pp. 488-495. 

  9. Taylor, E.A., Herbert, M.K., Vaughan, B.A.M., and McDonnell, J.A.M., "Hypervelocity Impact on Carbon Fibre Reinforced Plastic/aluminium Honeycomb: Comparison with Whipple Bumper Shield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3, No. 1, 1999, pp. 883-893. 

  10. Lamontagne, C.G., Manuelpillai, G.N., Kerr, J.H., Taylor, E.A., Tennyson, R.C., and Burchell, M.J., "Projectile Density, Impact Angle and Energy Effects on Hypervelocity Impact Damage to Carbon Fibre/peek Compo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6, No. 1-10, 2001, pp. 381-398. 

  11. Zhao, Y.F., Jiao, Y.N., Song, L.L., Jiang, Q., and, Li, J.L., "Influence of Fabric Architecture and Weaving Parameter on the Thermal Conductivities of 3D Woven Composi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51, No. 21, 2017, pp. 3041-3051. 

  12. Jo, K.-H., Klapper, V., Kim, H.-W., Lee, J.-W., Han, J.-W., Byun, J.-H., and Joe, C.-R., "Manufacture of 3D Textile Preform and Study on Mechanical Properties of Composites,"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1, 2019, pp. 65-70. 

  13. Pegorin, F., Pingkarawat, K., and Mouritz, A.P., "Numerical Analysis of the Heat Transfer Properties of z-pinned Composites," Composites Communications, Vol. 8, 2018, pp. 14-18. 

  14. Li, M., Fang, Z.N., Wang, S.K., Gu, Y.Z., Li, Y.X., and Zhang, Z.G., "Thermal Conductivity Enhancement and Heat Transport Mechanism of Carbon Fiber z-pin Graphite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s: Part B, Vol. 172, 2019, pp. 603-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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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apullima, J., Shim, H.W., Kweon, J.H., and Choi, J.H., "Analysis on Stitched Mode I Specimen Using Spring Elements,"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2, 2019, pp. 102-107. 

  17. Kandare, E., Khatibi, A.A., Yoo, S.H., Wang, R.Y., Ma, J., Olivier, P., Gleizes, N., and Wang, C.H., "Improving the Through-thickness Thermal and Electrical Conductivity of Carbon Fibre/epoxy Laminates by Exploiting Synergy between Graphene and Silver Nano-inclusions," Composites: Part A, Vol. 69, 2015, pp. 72-82. 

  18. Pozegic, T.R., Hamerton, I., Anguita, J.V., Tang, W., Ballocchi, P., Jenkins, P., and Silva, S.R.P., "Low Temperature Growth of Carbon Nanotubes on Carbon Fibre to Create a Highly Networked Fuzzy Fibre Reinforced Composite with Superior Electrical Conductivity," Carbon, Vol. 74, 2014, pp. 319-328. 

  19. Pozegic, T.R., Anguita, J.V., Hamerton, I., Jayawardena, K.D.G.I., Chen, J.S., Stolojan, V., Ballocchi, P., Walsh, R., and Silva, S.R.P., "Multi-Functional Carbon Fibre Composites using Carbon Nanotubes as an Alternative to Polymer Sizing," Scientific Reports, Vol. 6, 2016, pp. 37334. 

  20. Zhang, K.L., Feng, Y.L., Wang, F., Yang, Z.C., and Wang, J., "Two Dimensional Hexagonal Boron Nitride (2D-hBN): Synthesis, Properties and Applications,"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 Vol. 5, No. 46, 2017, pp. 11992-12022. 

  21. Bian, X.M., Tuo, R., Yang, W., Zhang, Y.R., Xie, Q., Zha, J.W., Lin, J., and He, S.J., "Mechanical, Thermal, and Electrical Properties of BN-Epoxy Composites Modified with Carboxyl-Terminated Butadiene Nitrile Liquid Rubber," Polymers, Vol. 11, No. 10, 2019, pp. 1548-1570. 

  22. Liu, Z., Li, J.H., and Liu, X.H., "Novel Functionalized BN Nanosheets/Epoxy Composites with Advanced Thermal Conductiv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Vol. 12, No. 5, 2020, pp. 6503-6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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