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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기반의 고객리뷰를 이용한 토픽모델링 분석: 공유주차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sis of Topic Modeling using Customer Reviews based on Sharing Economy: Focusing on Sharing Park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3, 2020년, pp.39 - 51  

이태원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정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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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공유주차로 범위를 제한하고, 이와 관련된 리뷰를 수집한 후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통해 공유주차가 갖고 있는 사회적 이슈와 소비자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실험에서는 TFIDF (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기법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 기법을 이용하여 키워드별 토픽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토픽으로 분류한 결과 지자체 협약, 주차공간협소, 주차문화개선, 시민참여 등 시민들의 불만과 시민의식이 공유주차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 기업 및 지역의 사례를 이용하여 기존의 탐색적 연구를 수행한 선행 연구와는 차별화된 연구로 학술적 기여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LDA 분석을 본 연구에 활용하여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유경제 정책 수립에 응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다는 실무적 기여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examine the social issues and consumer awareness of sharing parking through the method text mining. In this experiment, the topic by keyword was extracted and analyzed using TFIDF (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and 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echnique. As a resul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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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본 연구에서는 공유주차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리뷰 데이터와 지역정보 데이터를 수집한다. 고객에 대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수집이 불가피하지만 온라인상에서 고객이 직접 작성한 주관적인 의견을 내포하고 있는 리뷰는 수집이 가능하여 고객리뷰를 바탕으로 데이터마이닝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정보 데이터는 공공기관에서 공공데이터를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활용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본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는 통계청을 통해 수집한다.
  • 즉, 이 연구를 통해 공유주차에 대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볼 수 있었고, 공유주차와 관련된 비즈니스가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몇몇 지역에 국한되어있거나 전국적으로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키워드들의 분석으로 향후 공유주차서비스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함의를 제공하고 있다.
  •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적 분석 및 데이터공학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공유주차로 범위를 제한하고, 이와 관련된 리뷰를 수집한 후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통해 공유주차가 갖고 있는 사회적 이슈와 소비자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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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주차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토픽은?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공유주차로 범위를 제한하고, 이와 관련된 리뷰를 수집한 후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통해 공유주차가 갖고 있는 사회적 이슈와 소비자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실험에서는 TFIDF (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기법과 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 기법을 이용하여 키워드별 토픽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토픽으로 분류한 결과 지자체 협약, 주차공간협소, 주차문화개선, 시민참여 등 시민들의 불만과 시민의식이 공유주차 서비스를 시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 기업 및 지역의 사례를 이용하여 기존의 탐색적 연구를 수행한 선행 연구와는 차별화된 연구로 학술적 기여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LDA 토픽모델링 기법을 이용해 추출된 키워드들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LDA 토픽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추출된 키워드들 중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인 대전시, 대구시, 아산시 등의 키워드가 추출되었고, 응암동, 은평구, 북한산 등과 같은 소규모 단위의 지역구도 언급되었다. 즉, 일부 지역에서 공유주차관련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지만, 지역에서는 공유주차 서비스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시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본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청에서 주차 와 관련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많은 주차 면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주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아직까지도 모색중에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만 공유주차 서비스가 활용 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는?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는 급속도로 성장한 기술 발전과 새로운 가치 창출로 소비자들의 신뢰성, 안정성, 편리성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 서비스는 숙박 공유를 위한 에어비앤비 (Airbnb), 차량 공유를 위한 기업 우버 (Uber)와 쏘카 (Socar) 등을 들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전 세계에서 숙소 및 차량을 등록하고, 호스트와의 직접적인 연결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상품의 검색 및 예약 등을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주차공유, 사무공유, 유휴 공간 및 주거공유 등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면서 공유경제 시장은 빠르게 확산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동력으로 주목받 으면서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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