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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4 no.2, 2020년, pp.665 - 668
강태욱 (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이종배 (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이성수 (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When a node in automotive CAN bus is hacked, such node should be blocked to prevent severe danger in the car. In order to do that, such node should be uniquely identified. However, there is no way to identify individual nodes in a CAN bus. In this paper, a physical layer security method is propos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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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의 MAC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이미 해킹되어 CAN 통신을 방해하고 악의적 데 이터를 전송하는 노드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가정 먼저 CAN 버스 상에서 개별 노드를 고유하게 특 정하여야 하지만 CAN 버스에는 이더넷의 MAC (Media Access Control) 주소와 같이 개별 노드를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4]. CAN 콘트롤러 생산 시 하드웨어적으로 고유 ID를 부여 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경우 모든 칩마다 고유 ID 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고유 ID의 비트 수가 크게 늘어나서 CAN 버스의 전송 효율을 크게 떨어뜨린 다. | |
해킹이 고도화되어 ECU의 통신차단명령을 무시할 수 있는 위협을 막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 그러나 해킹이 고도화되면 해당 ECU의 모든 소프 트웨어 동작을 변조할 수 있으므로 CAN 버스 상 에서 전송되는 정상적 통신 데이터를 모니터링하 여 프로세서 ID 및 통신용 암호키를 유추하고 위조 할 수 있으며 통신 차단 명령도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해킹에 의한 통신 방해 및 악의적 데이터 전 송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킹된 노드 의 통신을 CAN 버스 상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차단 하여야 한다. | |
차량에 탑재되는 ECU는 어떤 방법으로 해킹을 방지하는가? | 대부분의 자동차 전장 시스템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의해 제어되며 CAN(Controller Area Network) [1]-[3]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차량에 탑재되는 ECU에는 프로세서 ID와 통신용 암호키가 고유하게 지정되어 있어서 통신 을 수행할 때마다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며 해킹이 의심되는 경우 통신을 차단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그러나 해킹이 고도화되면 해당 ECU의 모든 소프 트웨어 동작을 변조할 수 있으므로 CAN 버스 상 에서 전송되는 정상적 통신 데이터를 모니터링하 여 프로세서 ID 및 통신용 암호키를 유추하고 위조 할 수 있으며 통신 차단 명령도 무시할 수 있다. |
ISO 11898-1:2015, "Road Vehicles-Controller Area Network (CAN)-Part 1: Data Link Layer and Physical Signalling", https://www.iso.org/standard/63648.html
ISO 11898-1:2015, "Road Vehicles-Controller Area Network (CAN)-Part 2: High-Speed Medium Access Unit", https://www.iso.org/standard/67244.html
ISO 11898-3:2006, "Road Vehicles-Controller Area Network (CAN)-Part 3: Low-speed, Faulttolerant, Medium-dependent Interface", https://www.iso.org/standard/36055.html
T. Kang, J. Lee and S. Lee, "Counterattack Method against Hacked Node in CAN Bus Physical Layer," j.inst.Korean.electr.electron.eng., vol.23, no.4, pp.1469-1472, 2019. DOI: 10.7471/ikeee.2019.23.4.1469
J. Lee and S. Lee, "Design and Verification of Automotive CAN Controller," j.inst.Korean.electr. electron.eng., vol. 21, no.2, pp.162-165, 2017. DOI: 10.7471/ikeee.2017.21.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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