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83 - 89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우진 (전주진북초등학교) , 김세민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paper describes the effects of Novel Engineering(NE) on improvement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We performed two classes for control and experience group. They are all 5th grade students. Core concept of the NE lesson is ecosystem and interaction with 8 hours long. We designed a l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 소프트웨어교육은 언플러그드,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의 교육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이 목표이다[2]. 이를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진정한 문제해결력 향상이라는 목표에 비해 방법면에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3]. | |
노벨 엔지니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 노벨 엔지니어링은 이러한 다양한 패러다임을 융합 할 수 있는 좋은 수업 모형이다[7-8].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90명을 실험집단(45명)과 통제 집단(45명)으로 나누어서 융합 수업 모델인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을 적용한 후, 사전 사후 비교를 통해서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해 보고자한다. | |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부는 어떤 교육을 강조하였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부는 감성과 소통 중심 교육, 문학교육, 독서교육 및 인문학적 요소 강화, 실험 중심 수업, 진로 및 소 프트웨어교육 강화 인문학적 소양 교육과 과학기술 소양 교육을 강조하였다[1]. 앞 단원에서 기술했듯이, 노벨 엔지니어링은 인문학, 독서교육, 실험 중심 교육, 소프트웨어교육이 잘 융합된 창의적 학습 과정이다. |
Ministry of Education(2017), 2015 Revised Curriculum.
K. C. Hong(2016), Novel Engineer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11-16.
E. S. Lee(2016), A Study on the Writing Methodology to Enhance Creative Problems Solving Abilities in Convergent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605-628.
K. P. Hong, J. O. Jo(2015), A Learning Effect of 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33(1), 77-99.
S. U. Park(2015), Liberal Arts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solving,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8(3), 7-31.
The Community of Novel Engineering(2019), Integrating Reading and Engineering, Funers Press.
CEEO at Tufts University, Official website http://novelengineering.org.
Milto, E., Wendell, K., Watkins, J., Hammer, D., Spencer, K., Portsmore, M., &Rogers, C. (2016). Elementary school engineering for fictional clients in children's literature. Connecting Science &Engineering Education Practices in Meaningful Ways, 263-291.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Johnson, A., Wendell, K, &Watkins, J. (2016) Examining Experienced Teachers' Noticing of and Responses to Students' Engineering.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7(1).
K. C. Hong(2018), An Introduction of Novel Engineering Integrating Literacy, STEAM and Robotics in Elementary School, 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INFORMATION, 21(1), 75-82.
K. C. Hong(2017), Novel Engineering: A novel way to integrate Computational Thinking into Liberal Arts, International Conf. of Future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9(1), 37-39.
K. C. Hong(2018), A case study of Novel Engineering, International Conf. of Future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10(1), 34-36.
Mitchel Resnick(2017), Lifelong Kindergarten, MIT Press.
S. H. Joo, Y. S. Jang, T. H. Jeon, H. J. Lim(2001), Development of Simpl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I), Seoul: KED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