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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엔지니어링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Novel Engineering on Improvement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83 - 89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우진 (전주진북초등학교) ,  김세민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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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창의적 융합 수업 모형인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기술한다. 이를 위해서 2019년 2학기에 초등학교 5학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 수업은 생태계와 상호작용이라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총 8차시 모둠별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수업은 5학년 국어, 과학, 실과 과목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수업 적용 후 사전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 검사를 위해서 t-검정이 실시되었다. 실험 결과,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4가지 하위 요소인 자기 확신 및 독립성,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 모두에서 매우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노벨 엔지니어링은 이제까지 연구되어왔던 다양한 문제해결력 패러다임을 융합한 수업 모형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미래를 이끌어 갈 우리 아이들의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수업 방법임이 증명되었다. 노벨 엔지니어링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융합 교육과정 모형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effects of Novel Engineering(NE) on improvement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We performed two classes for control and experience group. They are all 5th grade students. Core concept of the NE lesson is ecosystem and interaction with 8 hours long. We designed a les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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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벨 엔지니어링은 이러한 다양한 패러다임을 융합 할 수 있는 좋은 수업 모형이다[7-8].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90명을 실험집단(45명)과 통제 집단(45명)으로 나누어서 융합 수업 모델인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을 적용한 후, 사전 사후 비교를 통해서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해 보고자한다.
  • 아이들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설계하고 창작물을 만들어본다. 이제까지의 과정을 발표를 통해서 피드백을 받고 창작물을 업그레이드 한 후, 내가 만든 창작물을 등장인물이 사용했다면 이야기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글로 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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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소프트웨어교육은 언플러그드,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의 교육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이 목표이다[2]. 이를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진정한 문제해결력 향상이라는 목표에 비해 방법면에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3].
노벨 엔지니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노벨 엔지니어링은 이러한 다양한 패러다임을 융합 할 수 있는 좋은 수업 모형이다[7-8].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90명을 실험집단(45명)과 통제 집단(45명)으로 나누어서 융합 수업 모델인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을 적용한 후, 사전 사후 비교를 통해서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해 보고자한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부는 어떤 교육을 강조하였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부는 감성과 소통 중심 교육, 문학교육, 독서교육 및 인문학적 요소 강화, 실험 중심 수업, 진로 및 소 프트웨어교육 강화 인문학적 소양 교육과 과학기술 소양 교육을 강조하였다[1]. 앞 단원에서 기술했듯이, 노벨 엔지니어링은 인문학, 독서교육, 실험 중심 교육, 소프트웨어교육이 잘 융합된 창의적 학습 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2017), 2015 Revised Curriculum. 

  2. P. W. Park, S. K. Shin(2019),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to Evolve th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73-282. 

  3. K. C. Hong(2016), Novel Engineer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11-16. 

  4. E. S. Lee(2016), A Study on the Writing Methodology to Enhance Creative Problems Solving Abilities in Convergent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605-628. 

  5. K. P. Hong, J. O. Jo(2015), A Learning Effect of 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33(1), 77-99. 

  6. S. U. Park(2015), Liberal Arts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solving,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8(3), 7-31. 

  7. K. C. Hong, Y. S. Cho(2019), A Novel Engineering and Creative Learning Process Based on Constructionism, Journal of Information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17(3) 213-220. 

  8. The Community of Novel Engineering(2019), Integrating Reading and Engineering, Funers Press. 

  9. CEEO at Tufts University, Official website http://novelengineering.org. 

  10. Milto, E., Wendell, K., Watkins, J., Hammer, D., Spencer, K., Portsmore, M., &Rogers, C. (2016). Elementary school engineering for fictional clients in children's literature. Connecting Science &Engineering Education Practices in Meaningful Ways, 263-291.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11. Johnson, A., Wendell, K, &Watkins, J. (2016) Examining Experienced Teachers' Noticing of and Responses to Students' Engineering.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7(1). 

  12. K. C. Hong(2018), An Introduction of Novel Engineering Integrating Literacy, STEAM and Robotics in Elementary School, 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INFORMATION, 21(1), 75-82. 

  13. K. C. Hong(2017), Novel Engineering: A novel way to integrate Computational Thinking into Liberal Arts, International Conf. of Future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9(1), 37-39. 

  14. K. C. Hong(2018), A case study of Novel Engineering, International Conf. of Future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10(1), 34-36. 

  15. Mitchel Resnick(2017), Lifelong Kindergarten, MIT Press. 

  16. S. H. Joo, Y. S. Jang, T. H. Jeon, H. J. Lim(2001), Development of Simpl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I), Seoul: K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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