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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LNG 선박의 롤 선체운동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Roll Motion in Large Scale LNG Ship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45 - 150  

송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항해학과) ,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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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LNG 선박의 선체 운동은 선박의 안전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153,000 ㎥ 급 대형 LNG 선박의 선체 운동 중에서 롤 운동에 대한 전달함수를 추정하기 위한 것이다. 단일-입력과 단일-출력 그리고 시스템 전달함수를 갖는 선형 시 불변(Linear Time-Invarient) 시스템을 이용하여 선체 운동 전달함수를 모델링 하였다. 모델의 입력으로 단일 해양파를 이용하고, 모델의 출력으로는 ANSYS를 통해서 획득한 LNG 선박의 롤 운동을 이용하여 시스템 식별법을 기반으로 선체 운동의 전달함수를 추정하였다. 실험 결과의 유용성은 전달함수 차원이 서로 다른 경우에 대한 모델의 안정도와 추정률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안정도는 99%와 98%로 나타나고, 추정률은 78%와 50%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체 운동 전달함수 추정 방법이 타당함을 알았다. 향후, 실제 해상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선체 운동 데이터를 획득하여 다중-입력 그리고 다중-출력을 갖는 모델 구축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 motion of large LNG ships affects ships'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transfer function of roll motion among the hull motion of 153,000 m3 class LNG vessels. The ship motion transfer function was modeled using a Linear Time-Invarient system with single input, sing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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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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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는 시뮬레이션 결과 획득한 선체 운동 중에서 롤 운동 데이터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장 내의 선체에 선수미축의 1자유도 회전운동만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선체 운동 추정에 롤 운동만을 이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LNG 선박에서는 자유표면효과가 발생하여 복원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때 자유표면효과의 영향은 롤 운동 시 이동하는 관성 모멘트 값을 기반으로 계산하는 점에서 롤 운동은 중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파랑에 의해 발생한 선체의 운동을 시스템 이론을 이용해 추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파랑에 의해 발생한 선체의 운동 데이터 획득이 필요하고, 데이터 획득 결과를 이용한 선체 운동 추정 모델의 구현이 필요하다.
  • Table 6은 차수에 따른 모델의 차이를 서로 비교한 결과이다. 이러한 비교는 모델의 추정이 유용성이 있는지 즉, 시스템 추정 차수에 따른 선체 운동 추정 결과의 차이를 알기 위한 것이다.
  • 한편, 선체는 6자유도운동을 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6자유도 운동 중 비선형성이 강한 롤 운동만을 선정하여 LTI 시스템의 특성을 이용한 선체 운동 추정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아울러 출력신호로서의 선체 운동은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획득하였는데, 여기에는 Fig. 3에 나타낸 유체장을 이용하고 Table 3에 나타낸 적하 상태를 가정하였다.
  •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1) 단일 해양 파 조건하에서 선체의 운동을 추정할 수 있었고, 2) 이를 통해 선체운동 추정모델이 유의성을 가진 모델임을 알았다. 하지만 시스템을 선형 시불변으로 가정하였으며 SISO라고 가정하였기에 외란 및 과적합의 한계가 있었다. 향후, 다양한 조건의 해양 파 조건하에서 6자유도 운동이 다중출력되는 조건의 6자유도 전달함수 추정모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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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SYS CFX 17.2(2016), ANSYS Inc. 

  2. Delftship(2019), Delftship marine software, http://www.delftship.net 

  3. HHIC(2009), Final Trim, Stability & Longitudinal Strength Calculation, HHIC. 

  4. HHIC(2009), General Arrangement, HHIC. 

  5. Kim, B. H. and Park, T.(2007), "Estimation of cable tension force using the frequency-based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4, pp. 660-676. 

  6. Kim, B. N. et al.(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Model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pp. 219-231. 

  7. Lee, C. H. et al.(2015), "A study on evaluation of ship motion in irregular wa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ol. 51, pp. 504-511. 

  8. Ljung, L.(1999), System identification. Wiley Encyclopedia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pp. 1-19. 

  9. Mathworks Inc.(2015), "System identification toolbox user guide 9.2" 

  10. Viberg, M.(1995), "Subspace-based methods for the identification of linear time-invariant systems" Automatica, Vol. 31, pp. 1835-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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