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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량대가 기준의 적정성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Study on Improvement Plan through Appropriateness Analysis of Standard of Survey Cost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8 no.3, 2020년, pp.211 - 222  

한수희 (Dept. of Geoinformatics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  이병길 (Dept. of Civi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이용욱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Ind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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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토지리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측량대가 산정체계인 「측량대가의 기준」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행 측량대가기준은 최초 제정 이후 크게 개정되지 않았으나 측량산업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대가기준의 현실화는 기술자 양성과 산업 발전을 위해 절실히 필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측량대가기준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측량대가기준의 개요와 기본적인 특성 및 연혁을 분석하고 국내 유사 기준과 비교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관·산의 의견을 수렴하고 노임단가와 간접비 요율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표준품셈의 정비가 필요하며 직접경비에 누락된 항목의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외국의 대가기준 및 지적 분야와의 대가기준을 비교해 볼 때, 측량 분야의 노임단가가 상당히 낮은 수준이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간접비의 요율은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간접비가 적절히 계상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홍보의 강화를 통해 대응하여야 한다. 넷째, 신기술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측량용역대가 심의위원회의 운영 또는 표준시장단가체계 도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a plan to improve the standard of survey cost, which is a system for estimating survey cost operated by the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The current standard has not been revised significantly since the initial enactment. However, in the situatio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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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토지리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측량대가 산정 체계인 측량대가의 기준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측량대가기준의 개요와 기본적인 특성, 연혁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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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우수한 기술자의 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그러므로 우수한 기술자의 확보는 측량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하지만 열악한 처우로 인해 측량기술자의 수급의 어려워지는 현실은 측량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인식되고있다. 측량기술자에 대한 처우는 측량용역에 대한 적절한 대가의 지불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측량대가기준이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측량기술자의 처우 향상이 불가능할 것이다.
건설기술적 측면의 측량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측량은 그 활용 분야에 따라 건설기술적 측면과 정보기술적 측면을 갖고 있다. 건설기술적 측면의 측량은 국토개발과 건설 분야에 주로 활용되고, 정보기술적 측면의 측량은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계획 및 운영의 핵심적인 정보인프라인 정적·동적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어떤 분야에서든 측량의 결과물은 그 자체로서 활용되기 보다는 다른 부가가치의 생산에 기여하며, 이를 위해서는 그 활용 분야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정확도와 품질을 제공해야 한다.
2019년 개정된 측량대가의 기준에 대한 문제점은 ? 공공 분야의 측량대가 산정체계는 1993년 2월에 제정된 측량용역대가의 기준이 시초이다. 현재는 2019년 7월에 일부 개정된 측량대가의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나 제정 당시부터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기준을 준용한 이후로 큰 변화 없이 유지되었기 때문에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면이 존재한다. 한편 Lee(2015)는 건설공사 표준품셈의 측량 분야 대가 산정 방법을 분석하고 적절한 표준품셈 가감계수를 제시하여 객관적인 대가 산정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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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ung, U.S. (2012), A Comparative Study of Cost Estimate System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 - In Case of Landscape Architectural Constructi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2. Lee, J.M. (2015), Analysis and Realization of Surveying Cost Based on the Surveying Cost Criteria and Construction Standar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3. Lee, T. (2016), Policy Directions for Establishing a Pricing Guide for Construction Engineering Services in South Korea: A Multifaceted Analysis on the Perception and the Status Quo,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 Lim, S.Y., Sakong, H.S., and Oh, C. (2018), Geospatial Information Strategies for the Hyper-connected Smart City, Report, KRIHS, Sejong-si, Korea. 

  5. Park, Y.S. (2018),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for 2017, Report, The Bank of Korea, Seoul, Korea. 

  6. Yu, I.H (2005),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rojected Price for Construction Works by Means of Cost Accounting and Historical Cost Data,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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