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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2, 2020년, pp.57 - 78
박정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이서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임규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여운영 (한양대학교 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consumers have had an opportunity to check product information easily through E-Commerce. Product reviews used in the process of purchasing goods are based on user experience, allowing consumers to engage as producers of information as well as refer to inform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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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와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리뷰는 어떤 기능을 하나요? | 소비자들은 효율적인 구매의사결정을 위해 기존 사용자의 경험이 담긴 리뷰를 확인하며, 리뷰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Kovacs, 2008). 즉, 이커머스와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리뷰들은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정보 격차를 줄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후기를 남김으로써 타인에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 도구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리뷰는 오늘날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도구가 되어 그 중요성과 가치가 더욱 커지고 있다(Henry et al, 2004). | |
상품 리뷰를 효과적으로 다차원 분석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연구가 진행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마켓 센싱을 위해서는 자사뿐만 아니라 경쟁사 상품과의 비교가 필수적이며, 이는 리뷰 데이터를 다차원적으로 활용하여 자사와 타사 상품간의 입체적인 비교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커머스에서 제공되는 평가는 평가차원별 비교 분석 정보가 아니므로, 제조 기업과 판매자가 경쟁사에 비해 어떤 차원에서 우위에 있는지 강,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판단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 |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상품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발달, IT기술의 발전을 통해 사람들은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하고 온라인을 통한 편리한 구매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상품은 실물을 확인할 수 없다는 아쉬움과 상품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Lee, 2011). 소비자들은 효율적인 구매의사결정을 위해 기존 사용자의 경험이 담긴 리뷰를 확인하며, 리뷰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Kovacs,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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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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