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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시대 패션 브랜드 버버리(Burberry)의 'See now, Buy now'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ee now, Buy now', the latest trend of the new supply chain management of a luxury fashion brand, Burberry in the digital era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2, 2020년, pp.29 - 43  

윤세나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곽태기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uxury supply chain management called 'See now, Buy now'. This has been a new way of controlling the supply and demand for luxury brands in the fashion industry since 2016.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backgrounds and impacts of 'See now, Buy now' in the digital er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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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6년부터 세계 패션계에서 발생한 명품 브랜드의 공급과 수요의 새로운 방식인 ‘SEE NOW, BUY NOW’ 현상에 대하여정의하고 이 현상의 출연을 일으킨 시대적 배경과 미치는 영향력에 관하여 탐구하여 미래 패션산업에서의 이 현상의 중요도를 인지시켜 패션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변화가 시급한 패션 산업에‘See now, Buy now’를 응용한 경영 전략을 제시하여 미래 패션 산업 전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에 이 논문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6년 버버리의 9월 쇼로부터 시작된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공급과 생산의 새로운 방식인 ‘See now, Buy now’의 의미와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이 현상이 일으키는 패션 산업 내의 영향력을 짚어보고, 앞으로의 패션산업의 경영 전략 등을 제안하였다.
  • 패션쇼의 대중화와 실용성의증대는 SNS 사용자의 증가와 브랜드의 디지털화 추구라는 현상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신선함을 통한 정상가 판매의 유도는 SNS를 이용한 빠른 정보의 확산 전에 더 빠른 속도로 상품을 제공할 때에 그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며, 디자인 복제의 차단성은 대중에게 신상품이 공개되는 패션쇼와 판매에 앞서 진행된 바이어와 언론 공개에 제한점을 둠으로써 SNS상에 디자인이 노출되는 것을 완벽하게 차단하고자 한 노력의 결과인 것이다.
  • 실증 연구로는 럭셔리 패션 브랜드 버버리(Burberry)를 중심으로 사례 분석하여 차츰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에 불고 있는 ‘See now, Buynow’ 현상을 파악하여 공급과 생산 시스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이것이 어떻게 디지털 시대패션 산업과 관련이 있으며 앞으로의 패션 산업에 어떤 변화와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요인은 할인가가 아닌 정상가 판매의 유도이다. 점점 더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가격 정보의 공개가 투명하게 이루어짐에 따라서 할인 가격에서만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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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버리가 'See now, Buy now'를 도입한 기간은 언제인가? 명품 패션 브랜드 버버리(Burberry)는 2016년 9월 패션쇼부터 2018년 2월 패션쇼까지 럭셔리 패션 브랜드로서는 처음으로 현장 직구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패션쇼 및 생산, 판매 방식인 ‘See now, Buy now’를 도입하였다. 이는 1910년경 시작된 시카고와 뉴욕 최초의 상업 쇼 이래로 파리의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를 거쳐 현재까지100년 가까이 변함없이 지속하였던 패션쇼의 시즌과 생산 시스템을 따르지 않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았다.
See now, Buy now의 의미는 무엇인가? 프레타포르테와 레디 투 웨어(Ready to wear)로 불리는 고급 기성복 라인의 국제적 패션쇼 행사는 연 2회, 2월에 F/W를 발표하고 9월에 S/S를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통제품 판매의 6개월 이전에 패션쇼를 통해서 컬렉션을 발표하는 것이 100년 넘게 이어져 온 명품 기성복 라인의 일반적인 방식이다(이기열, 2010). 하지만 버버리는 ‘See now, Buy now’ 방식에서 ‘지금 보고, 지금 사라’는 직접적인 메시지를 던지며 패션쇼 직후에 고객들이 패션쇼에서 본 컬렉션 제품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직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버버리의 패션쇼는 다양한 온라인채널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었으며, 세계 100여 개국의 버버리 고객들은 버버리디지털 리테일 네트워크(Burberry Digital retail network)로 생중계된 버버리 패션쇼의 컬렉션에서 본 제품들을 며칠 내에 받아 볼 수 있었다(수지 멘키스, 2016).
일반적인 기성 명품 패션 브랜드의 패션쇼 시즌, 생산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1910년경 시작된 시카고와 뉴욕 최초의 상업 쇼 이래로 파리의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를 거쳐 현재까지100년 가까이 변함없이 지속하였던 패션쇼의 시즌과 생산 시스템을 따르지 않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았다. 프레타포르테와 레디 투 웨어(Ready to wear)로 불리는 고급 기성복 라인의 국제적 패션쇼 행사는 연 2회, 2월에 F/W를 발표하고 9월에 S/S를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통제품 판매의 6개월 이전에 패션쇼를 통해서 컬렉션을 발표하는 것이 100년 넘게 이어져 온 명품 기성복 라인의 일반적인 방식이다(이기열, 2010). 하지만 버버리는 ‘See now, Buy now’ 방식에서 ‘지금 보고, 지금 사라’는 직접적인 메시지를 던지며 패션쇼 직후에 고객들이 패션쇼에서 본 컬렉션 제품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직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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