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대학 여학생 특화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 - 목포해양대학교를 중심으로 Basic Research for Designing a Specialized Curriculum for Women Students at the Maritime College - Focusing o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원문보기
국내 여성 해기사 양성을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에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년이 되었다. 해사대학 여학생은 승선근무예비역제도와 관련없이 해사대학을 선택하고 있으므로,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다른 대학과 해사대학의 차별화 및 비전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동기 및 만족도, 전반적인 승선 인식과 선호도 및 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과 영향,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여 현재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외 여성 해기사의 승선 생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여학생의 승선 선호도는 응답자의 69.6 %가 졸업 후에 해기사로 승선을 보통 이상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해기 과목 이외의 여학생의 입학 동기 및 선호 직업군에 따른 교과목 편성 및 심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내 여성 해기사 양성을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에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년이 되었다. 해사대학 여학생은 승선근무예비역제도와 관련없이 해사대학을 선택하고 있으므로,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다른 대학과 해사대학의 차별화 및 비전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동기 및 만족도, 전반적인 승선 인식과 선호도 및 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과 영향,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여 현재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외 여성 해기사의 승선 생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여학생의 승선 선호도는 응답자의 69.6 %가 졸업 후에 해기사로 승선을 보통 이상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해기 과목 이외의 여학생의 입학 동기 및 선호 직업군에 따른 교과목 편성 및 심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It has been about 30 years since women students entered the Maritime College a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MU) and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to train as maritime seafarers. The women have been choosing a maritime college regardless of the Boarding Service Reserve System. Therefore,...
It has been about 30 years since women students entered the Maritime College a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MU) and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to train as maritime seafarers. The women have been choosing a maritime college regardless of the Boarding Service Reserve Syst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tinuously study the motivation for admission, preferences for boarding, and desired career paths to guide the distinction and vision of maritime colleges. Accordingly,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93 women students attending the Maritime College at MMU. Of the respondents, 35.5 % said that they enrolled to become maritime officials and 30.1 % to become maritime seafarers. In addition to the current training for maritime seafarers, additional courses are required to train maritime experts. The study found that 88.2 % of the respondents thought that women's embarkation was more difficult than usual. It is considered that a systematic education program is needed for the onboard life of women maritime seafarers in schools and shipping companies. It was found that 69.6 % of the respondents preferred to embark as seafarers after graduation. After graduating from university, 32.3 %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preferred to become navigation officers or engineers. It was also found that 24.7 % preferred to become marine-related civil servants / professionals, and 18.3 % preferred to become marine police. From the total, 83.9 % hoped for careers in marine-related fields.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organize courses and furth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motives for admission and preferred occupations of women students.
It has been about 30 years since women students entered the Maritime College a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MU) and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to train as maritime seafarers. The women have been choosing a maritime college regardless of the Boarding Service Reserve Syst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tinuously study the motivation for admission, preferences for boarding, and desired career paths to guide the distinction and vision of maritime colleges. Accordingly,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93 women students attending the Maritime College at MMU. Of the respondents, 35.5 % said that they enrolled to become maritime officials and 30.1 % to become maritime seafarers. In addition to the current training for maritime seafarers, additional courses are required to train maritime experts. The study found that 88.2 % of the respondents thought that women's embarkation was more difficult than usual. It is considered that a systematic education program is needed for the onboard life of women maritime seafarers in schools and shipping companies. It was found that 69.6 % of the respondents preferred to embark as seafarers after graduation. After graduating from university, 32.3 %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preferred to become navigation officers or engineers. It was also found that 24.7 % preferred to become marine-related civil servants / professionals, and 18.3 % preferred to become marine police. From the total, 83.9 % hoped for careers in marine-related fields.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organize courses and furth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motives for admission and preferred occupations of women students.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목포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이후 ‘양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이유 및 만족도, 승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승선 선호 및 비선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활용하여 추후 학교 교육 분야, 교육 방법, 상담 및 취업지원 등에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설문조사이며, 설문의 결과를 빈도 분석하였다. 설문의 응답 방법은 질문의 유형에 따라 리커트 5점척도 및 질문에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는 답을 고르거나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인식 및 선호진로 등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11월 기준 재학 중인 목포해양대학교의 1학년, 2학년, 4학년 여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3학년은 위탁 및 학교 실습 중이므로 제외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총 93명으로 약 56.
성능/효과
(1) 여학생의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해사대학에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2)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이유로는 선박의 특수성 및 고유문화 로 볼 수 있는 성비불균형 40.2 %, 선박의 폐쇄적인 문화 22.0 %, 육체적 어려움 9.8 % 등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이외의 선내 성비불균형, 선내 조직문화 등의 교과목 편성과 여성으로서 승선 생활 교육이 체계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5)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현재의 학부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응답자의 85.
후속연구
본 연구로 도출된 해사대학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및 진로와 관련된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분석 결과는 추후 해사대학 교과과정, 교육 방법, 상담 및 취업 지원 등에 활용 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설문결과의 빈도 분석 방법으로 그 한계가 있으며, 추후 연구에는 신입생 및 각 학년별로 관련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본 연구를 다양하게 확장 및 보완할 할 예정이다. 특히 해사대학을 졸업한 여학생의 취업 분야, 직종별 근속년수 등을 연구하여 해사대학 여학생에게 실질적인 취업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8)
Hankyoreh(2019), The birth of the first female captain in Korea… "I hope it 's not a story in 10 years", 26th, December 2019, http://www.hani.co.kr/.
Jo, S. H.(2013), A Study on the Capacity Enhancement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for the Marine Advancement of Women's Seafarers, Conference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013, pp. 457-458.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6, pp. 709-716.
Lee, Y. C.(1999), A Study on the Reasonable Protective System for Female Officers as Seafarers,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KMU, Vol. 9, pp. 5-35.
Park, J. S.(1999), A Survey on the fields of engagement in business of the graduates,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KMU, Vol. 9, pp. 37-46.
Park, J. S.(2013), Present State and Challenges for Women seafarers in Korea, IMO Regional Conference on the Development of a Global Strategy for Women Seafarers, pp. 91-105.
Sin, H. S. and M. H. Im(2015), A Basic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n-board Training for Cadets in Shipping Compan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Vol. 27, pp. 441-451.
Tansey, P.(2013), IMO activities and initiatives for development of women seafarers, IMO Regional Conference on the Development of a Global Strategy for Women Seafarers, pp. 7-2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