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사대학 여학생 특화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 - 목포해양대학교를 중심으로
Basic Research for Designing a Specialized Curriculum for Women Students at the Maritime College - Focusing o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346 - 352  

김승연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박준모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국내 여성 해기사 양성을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에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년이 되었다. 해사대학 여학생은 승선근무예비역제도와 관련없이 해사대학을 선택하고 있으므로,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다른 대학과 해사대학의 차별화 및 비전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동기 및 만족도, 전반적인 승선 인식과 선호도 및 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과 영향,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여 현재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외 여성 해기사의 승선 생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여학생의 승선 선호도는 응답자의 69.6 %가 졸업 후에 해기사로 승선을 보통 이상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해기 과목 이외의 여학생의 입학 동기 및 선호 직업군에 따른 교과목 편성 및 심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bout 30 years since women students entered the Maritime College a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MU) and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to train as maritime seafarers. The women have been choosing a maritime college regardless of the Boarding Service Reserve System. Theref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목포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이후 ‘양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이유 및 만족도, 승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승선 선호 및 비선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활용하여 추후 학교 교육 분야, 교육 방법, 상담 및 취업지원 등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ankyoreh(2019), The birth of the first female captain in Korea… "I hope it 's not a story in 10 years", 26th, December 2019, http://www.hani.co.kr/. 

  2. Jo, S. H.(2013), A Study on the Capacity Enhancement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for the Marine Advancement of Women's Seafarers, Conference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013, pp. 457-458. 

  3.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6, pp. 709-716. 

  4. Lee, Y. C.(1999), A Study on the Reasonable Protective System for Female Officers as Seafarers,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KMU, Vol. 9, pp. 5-35. 

  5. Park, J. S.(1999), A Survey on the fields of engagement in business of the graduates,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KMU, Vol. 9, pp. 37-46. 

  6. Park, J. S.(2013), Present State and Challenges for Women seafarers in Korea, IMO Regional Conference on the Development of a Global Strategy for Women Seafarers, pp. 91-105. 

  7. Sin, H. S. and M. H. Im(2015), A Basic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n-board Training for Cadets in Shipping Compan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Vol. 27, pp. 441-451. 

  8. Tansey, P.(2013), IMO activities and initiatives for development of women seafarers, IMO Regional Conference on the Development of a Global Strategy for Women Seafarers, pp. 7-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