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트윈 기반 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기술 개발 사업에 착수함에 앞서서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3 no.6, 2020년, pp.48 - 55  

박기두 (명지전문대학 토목공학과) ,  정영훈 (경북대학교 건설방재공학부) ,  유영욱 (경북대학교 건설방재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지진피해 사례가 거의 없는 이유는 지진피해는 공동구 시설물이 내진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했다기 보다는 한반도 지역이 지진에 대해 비교적 안전한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대표적인 지하공동구의 재난사례를 화재와 침수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당시 지적된 사고현황 및 문제점과 조치사항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고자 한다.
  • 번째, 원격 로봇에 의지한 초기대응 기술에서 체계적이고 단계별 위험도 예측이 가능한 예방 관리 및 재난정보 수집 복합 센서 구축과 유도 대피를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ICT 기술기반의 지하 공동구 건설 법제도 개선을 넘어선 DT 기반의 법제도 개선으로 확장하고자 한다.
  • 본 연구개발의 목표는 그림 5에서 제시된 것과같이 공동구 내의 평상시 상황과 재난 상황으로 나누어 단계별 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기술을 개발한다. 평상시에는 자료수집, 재난의 예측과 예방에 관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재난발생시 에는 재난의 대응 및 조사, 분석에 관한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첫 번 째, 기존 지하공동구 선행 연구에서는 구조물 중심의 관리 및 위험도 평가에서 벗어나 시공간의 제약과 사각지대가 없는 점유시설물 중심의 지하 공동구 관리를 목표로 한다. 두 번째, 과거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 기술의 구축에 제한성에서 벗어나 Data-Network-AI-3d Space (DNAS) 기술을 활용한 위험 자율 분석 지능형 지하 공동구 관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 두 번째, 과거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 기술의 구축에 제한성에서 벗어나 Data-Network-AI-3d Space (DNAS) 기술을 활용한 위험 자율 분석 지능형 지하 공동구 관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번째, 원격 로봇에 의지한 초기대응 기술에서 체계적이고 단계별 위험도 예측이 가능한 예방 관리 및 재난정보 수집 복합 센서 구축과 유도 대피를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ICT 기술기반의 지하 공동구 건설 법제도 개선을 넘어선 DT 기반의 법제도 개선으로 확장하고자 한다.
  • 방송 연구개발 사업」 디지털 트윈 기반 화재 . 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기술 개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2020년 4월 1일 연구개발 사업에 착수하여 2024년 12월 31 일까지 총 사업기간은 57개월이며 총괄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필두로 총 4개의 세부기관에서 정부출연금 282억원을 투입하여, 연구개발 사업을 출범하였다(그림 3).
  • 재난 감지를 위한 지능형 멀티센서 및 구호기술 개발(산업통상자원부)를 최종연구 목표로 하고 있다. 총 4개 세부연구기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나로 통합된 최종 연구목표는 조기예측 및 사전대응이 가능한 디지털트윈 기반의 화재 . 재난지원 통합플랫폼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최종목표로 한다.
  • 본 연구개발의 목표는 그림 5에서 제시된 것과같이 공동구 내의 평상시 상황과 재난 상황으로 나누어 단계별 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기술을 개발한다. 평상시에는 자료수집, 재난의 예측과 예방에 관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재난발생시 에는 재난의 대응 및 조사, 분석에 관한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상의 단계별 전과정은 디지털 트윈(DT) 기술을 활용한 one-stop service로 제공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김윤태, 이호열 (2006). 지하공간 수방기준 적합여부 확인지침(안) 개발, NIDP-기본-2006-09, NIDP 연구보고서. 

  2. 서울특별시 (2016). 서울특별시 알기 쉬운 도시계획 용어,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3. 정우석 (2020). 디지털트윈 기반의 지하공동구 화재.재난 지원 통합플랫폼 기술개발, ETRI 컨소시엄, DT 연구단. 

  4.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디지털_트윈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