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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7, 2020년, pp.489 - 495
장병국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근영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기수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n accelerometer-based system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for drag measurement in a shock tunnel. Drag coefficient of a conical model was measured under a Mach 6 flow condition. A simple and intuitive calibration method was presented to compensate for the friction force of the drag measurement s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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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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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 터널은 무엇인가? | 극초음속 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지상시험 장비로 충격파 터널이 사용되는데, 충격파 터널은 간단한 작동 방식으로 고 엔탈피, 고 마하수, 고 레이놀즈 수를 모사할 수 있는 지상 시험 장비이다[1-7]. 충격파 터널은 고압관과 저압관의 높은 압력 차이로 충격파를 생성하여 고온, 고압의 정체 유동을 만들고 노즐을 통해 팽창시켜 극초음속 시험 유동을 생성할 수 있는 시험 장비이다. 충격파 터널은 다양한 고공 환경을 간단하게 모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 미리초의 매우 짧은 시험 시간을 가진다는 단점이 있다. | |
응력파 힘 평형기는 무엇을 측정하는데 용이한가? | 응력파 힘 평형기는 고정된 지지대를 가지며 모델에 힘이 작용했을 때 지지대에 발생하는 동적 변형률을 시스템의 동적 반응 특성을 통해 힘으로 역 환산하는 기법이다[8]. 견고한 지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크고 무거운 모델에 대한 힘을 측정하기에 용이하다. 하지만 복잡한 교정 기법이 필요하고 지지대와 모델이 단단하게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지지대에서 생기는 외력 또한 측정에 포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 |
가속도계 기반 항력 측정 시스템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모양이 간단하며 실험이 진행될 충격파 터널 시험부에 적절하게 장착될 수 있는 크기로 선정하였다. 가속도계 기반 항력 측정 시스템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스템의 반응성을 높여 짧은 시험 시간 동안 유효한 가속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리니어 볼 부시를 이용하여 모델을 항력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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