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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으로 보강된 복합재 원형 스파의 파손하중 예측
The Prediction of Failure Load for an Unsymmetrically Stiffened Circular Composite Spa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7, 2020년, pp.505 - 511  

김성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동건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상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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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복합재 튜브를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주요 스파에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정된 Brazier 방법을 이용하여 비대칭으로 보강된 원형 스파의 파단하중을 예측할 수 있는 이론적인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비대칭으로 보강된 원형스파의 최대 허용 굽힘 모멘트를 예측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원형 스파의 상단에 위치한 보강된 캡은 최대 허용 굽힘 모멘트를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4점 굽힘 실험을 수행하여 스파 캡이 파손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고 제안된 모델과 비교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보강된 원형 스파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제안된 이론적인 모델은 실험 및 수치해석 결과와 잘 일치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ircular composite tubes have been used as a main spar of HALE-UAV(High Altitude Long Endurance-Unmanned Air Vehicle). In this paper, an analytical model is presented for the prediction of the failure load of unsymmetrically stiffened circular spar using a modified Brazier approach. This model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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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대칭으로 보강된 원형 복합재 스파의 굽힘 강도를 실험과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 였다. 해석은 수정된 Brazier 식과 수치해석적인 모델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대칭으로 보강된 원형 스파의 굽힘 거동을 실험, 수치해석 및 이론 해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최대 허용 굽힘 모멘트를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4점 굽힘 실험(Four point bending test)을 수행하여 보강된 스파 캡이 최대 허용 굽힘 모멘트에 주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Kim 등[9]은 대칭으로 보강된 원통형 복합재 튜브의 최대 허용 굽힘 모멘트를 Brazier의 이론해를 수정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보강된 부위가 좌굴강 도에 주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 포아송 비(Poisson’s ratio) 가 반경방향의 거동에 큰 영향을 준다고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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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azier 효과란 무엇인가 Brazier 효과는 굽힘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원형 단면이 타원형으로 변하는 비선형적인 거동을 보이는 현상이다. 박막의 원형 튜브가 굽힘 하중을 받는 경우 단면이 평편해지면서 파손이 된다.
장기체공 무인기의 경량 설계를 위해 날개의 스킨이 하중을 담당하지 않도록 마일러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 스파는 어떠한 하중을 견뎌야 하는가 장기체공 무인기의 경량 설계를 위하여 날개의 스킨(Skin)이 하중을 담당하지 않도록 마일러(Mylar)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스파는 날개에 작용하는 전단, 굽힘 및 비틀림 하중을 감당하여야 한다. 따라서 원형 스파를 적용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유리하다.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항공기 등의 주요 구조물에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과 재료의 이방성 등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를 적용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 등의 주요 구조물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전기동력 고고도 장기 체공 무인기는 비행체의 특성상 구조물의 경량화 설계기술이 요구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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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ark, S. W., Shin, J. W. and Kim, T., "Development of the main wing structure of a high-altitude long endurance UAV,"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9, 2018, pp. 53-71. 

  2. Brazier, L. G., "On the flexure of thin cylindrical shell and other "Thin" section,"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series A, Vol. 116, 1927, pp. 104-114. 

  3. Fabian, O., "Collapse of cylindrical elastic tubes under combined bending, pressure and axial l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13, 1977, pp. 1257-1270. 

  4. Tatting, B. F., Gurdal, Z. and Vasiliev, V. V., "The brazier effect for finite length composite cylinders under be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34, 1997, pp. 1419-1440. 

  5. Ibrahim, S. and Polyzois, D., "Ovalization analysis of fiber-reinforced plastic poles," Composite Structures, Vol. 45, 1999, pp. 7-12. 

  6. Tang, S. C., Chu, C. C. and Yeung, K. S., "Collapse of long, noncircular, cylindrical shells under pure bending," Computer and Structures, Vol. 21, 1985, pp. 1345-1353. 

  7. Guarracino, F., "On the analysis of cylindrical tubes under flexure: theoretical formulations, experimental data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hin-Walled Structures, Vol. 41, 2003, pp. 127-147. 

  8. Fuchs, H. P. and Hyer, M. W., "The nonlinear prebuckling response of short thin-walled laminated composite cylinders in bending," Composite Structures, Vol. 34, 1996, pp. 309-324. 

  9. Kim, S. J., Shin, J. W., Kim, H., Kim, T. and Kim, S., "The modified Brazier approach to predict the collapse load of a stiffened circular composite spar under bending load,"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55, 2016, pp. 474-481. 

  10. Chang, F. K. and Chang, A., "A progressive damage model for laminate composites containing stress concentration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1, 1987, pp. 834-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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