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가 대인관계조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Nunchi on Interpersonal Harmon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7, 2020년, pp.75 - 83  

양윤서 (한일장신대학교 간호학과) ,  홍소형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  류정림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가 대인관계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전라북도 소재의 B, H, H, J, K 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간호대학생 178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는 변수였으며 눈치 파악, 간호학 전공에 대해 만족도 순으로 대인관계조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전체변수의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조화에 대한 설명력은 55%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의사소통 능력, 눈치 수준,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조화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nunchi on their interpersonal harmony. One-hundred and seventy-eight third- and fourth-year nursing students attending one of B, H, H, J, K universities in the North Jeolla Province were surveyed using a se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 및 대인관계조화 정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조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 및 대인관계 조화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파악하였고 의사소통 능력, 눈치 파악,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킴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조화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 및 대인관계조화 정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조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 및 대인관계조화를 파악하고, 각 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여 대인관계조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눈치가 대인관계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대인관계조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탐색에 관한 연구[20]가 있으나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조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의사소통능력, 눈치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대인관계조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조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S. H. Kim & J. W. Kim. (2004).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separatio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and soci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2). 83-97. 

  2. D. D. Kim, G. W. Song & Y. G. Kim.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anxie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 370-371. 

  3. S. H. Kim & G. H. Park. (2008).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harmon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2), 375-389. DOI : 10.15703/kjc.9.2.200806.375 

  4. S. H. Kim & G. H. Park. (2010).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1), 375-393. DOI : 10.15703/kjc.11.1.201003.375 

  5. R. K. Thomas. (2006). Health Communication, New York. 

  6. M. H. Kim. (2008). A study on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Health Nursing, 17(1), 55-64. 

  7. G. L. Kim, H. J. Lee, Y. S. Cho & M. H. Kim. (2013). The experience of turnover decision making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4(1), 23-33. DOI : 10.22284/qr.2013.14.1.23 

  8. E. J. Jung, G. S. Chae, W. J. Noh, M. M. Park, E. Y. Cho & H. J. Kim. (2013). A Survey of hospital nursing staff deployment status. Annual Report of 2013.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6-28. 

  9. E. J. Oh, S. Y. Lee & K. M. Sung. (2013). Interpersonal relations, hop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adult attachment styles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4), 491-500. DOI : 10.11111/jkana.2013.19.4.491 

  10. Y. R. Park & S. Yang. (2008). Nurse Manager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Nur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Empower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3), 342-352. 

  11. H. M. Yun & J. S. Kim. (2012).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Global Health Nursing, 2(2), 52-61. 

  12. E. J. Bong. (2013).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0), 394-402. DOI : 10.5392/JKCA.2013.13.10.394 

  13. Gudykunst, W. B., Matsumoto, Y., Ting-Toomey, S., Nishida, T., Kim, K., & Heyman, S. (1996). The infuluence of cultural individualism-collectivism, self-construals, and individual values on communication styles across culture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 510-543. DOI : 10.1111/j.1468-2958.1996.tb00377. 

  14. J. H. Heo, W. J. Park & S. J. Kim. (2012). Conceptualization of Nunchi. Institute of Human Sciences, 33, 557-581. 

  15. M. J. Jin & M. H. Hyun. (2014). Affect and person-evaluation about the other's nunchi behavior: Success and intention of nunchi.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5), 463-482. 

  16. H. J. Park & H. J. An. (2019).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Nunchi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48-57. DOI : 10.5977/jkasne.2019.25.1.48 

  17. J. E. Yi & H. W. Kwak.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527-537. DOI : 10.14400/jdc.2016.14.11.527 

  18. H. W. Kwak & N. H. Kim. (2015). Effects of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30-339. DOI : 10.5977/jkasne.2015.21.3.330 

  19. M. K. Cho & S. H. Kim. (2013).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Harmony Scale for Private Class in Korean Militar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4), 2375-2393. DOI :10.15703/kjc.14.4.201308.2375 

  20. H. S. Seo & M. K. Jang. (2016).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Patter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ldiers' Nun-chi and Interpersonal Harmony. Korean Academy of Military Social Welfare, 9(1), 141-161. 

  21. R. B. Rubin. (1990).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 M. Phillips & J. T. Wood (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94-129.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22.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23. J. H. Heo & W. J. Park.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nchi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6), 3537-3555. DOI : 10.15703/kjc.14.6.201312.3537 

  24. Y. K. Yang. (2018).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1), 58-67. DOI : 10.7739/jkafn.2018.25.1.58 

  25. S. J. Shin & M. S. Ju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 Stress Cop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7(5), 441-455. 

  26. J. H. Park & S. K. Chung.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36-244. DOI : 10.5762/kais.2016.17.10.236 

  27. E. H. Kwon & S. B. Cho. (2018). The Effect of Nun-Chi on School's Mal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9(1), 327-342. DOI : 10.15703/kjc.19.1.201802.327 

  28. J. K. Lee.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Communication Skill & Nunchi in Nursing Student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29. H. Wee. (2011). Experience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Psychiatric Clinical Settings; A Focus Group Stud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6(2), 105-117. DOI : 10.15715/kjhcom.2011.6.2.105 

  30. H. Y. Kang & E. Y. Choi. (2015). Stress, Stress Coping Methods, and College Adjustment according to Behavioral Styles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289-297. DOI : 10.5977/jkasne.2015.21.3.289 

  31. H. S. KiM, W. J. Park & T. H. Ha. (2006).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29-237. 

  32. J. E. Yi & H. W. Kwak. (2017). Relation of DISC Behavioral Styles,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among Nursing Students. Korea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2(1), 31-40. 

  33.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DOI : 10.5762/kais.2016.17.5.95 

  34. S. M. Myoung. (2016).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Work-related Stress in Physical Therapis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2), 123-129. DOI : 10.9708/jksci.2016.21.2.123 

  35. Y. S. Kim. (2018). The effect of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 on interpersonal rel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773-782. DOI : 10.21742/AJMAHS.2018.10.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