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매개로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amily Functioning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Affective Parenting and Preschoolers' Self-regulat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8 no.1, 2020년, pp.1 - 12  

정수지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if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ing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can be mediated by mothers' affective parenting and preschoolers' self-regulation in the year before children enter elementary school. This study analyzed the 7th year data of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c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부트스트래핑 분석 결과,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β=.
  • , 2007). 따라서 이 연구는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통하여 학교준비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특히, 우리나라에서 핵가족화와 맞벌이가 보편적인 현상이 되면서 가족이 영유아기 자녀 양육으로 인해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증가했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고려한다면(Park, 2018), 성공적인 초등학교 적응을 예측하는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향상할 수 있는 가족의 역량을 탐색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가족기능성이 우리나라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는 가족체계의 기능성이 자녀의 건강한 발달의 밑바탕이 되는 부모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양육태도를 촉진할 수 있음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출효과로 인하여 가족기능성이 부모의 긍정적인양육행동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가족기능성과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련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온정적 양육행동과 자기조절능력이 가족기능성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부트스트래핑 분석 결과, 가족기능성이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β=.
  • 이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적 맥락인 가족에 주목하여,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논의함으로써, 가족 및 부모 차원에서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요약하면, 이 연구는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주는 구조모형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하는 가족체계의 역할을 밝히고, 어떠한 기제를 통해 가족체계가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하는지도 함께 밝힐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가족기능성이 어떠한 변수를 통하여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변수로 삼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적 맥락인 가족에 주목하여,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논의함으로써, 가족 및 부모 차원에서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Arbuckle, J. L. (2014). Amos (Version 23.0) [Computer Program]. Chicago: IBM SPSS. 

  2. Baumeister, R. F., & Vohs, K. D. (2004).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New York, NY, US: The Guilford Press. 

  3. Baumrind, D. (1966). Effects of authoritative parental control on child behavior. Child development, 37(4), 887-907. http://doi.org/10.2307/1126611 

  4. Brain, V. (1993). Easing the K-1 transition through language experiences. The Reading Teacher, 46(4), 527-529. 

  5. Bronfenbrenner, U., & Crouter, A. C. (1983). The evolution of environmental models in developmental research. In W. Ke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pp. 357-414). New York, NY, US: Wiley. 

  6. Bus, A. G., & Van Ijzendoorn, M. H. (1988). Attachment and early reading: A longitudinal study.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9(2), 199-210. https://doi.org/10.1080/00221325.1988.10532153 

  7. Chang, Y. H., & Lee, J. S. (2017). The meditating effects peer relationships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family functioning and adolescent's mental healt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471-488.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7.471 

  8. Cho, B., Lee, J., Lee, H., & Kwon, H. (1999). Dimensions and assessment of Korean parenting styl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10), 123-133. 

  9. Cowan, P. A., Cowan, C. P., Ablow, J. C., Johnson, V. K., & Measelle, J. R. (2005). The family context of parenting in children's adaptation to elementary school. Mahwah, NJ,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0. Deci, E. L., & Ryan, R. M. (1987). The support of autonomy and the control of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024-1037. https://doi.org/10.1037/0022-3514.53.6.1024 

  11. Denham, S. A. (2006).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 support for school readiness: What is it and how do we assess i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57-89. 

  12. Dockett, S., & Perry, B. (2001). Starting school: Effective transi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3(2), 1-19. 

  13.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14. Elizur, J. (1986). The stress of school entry: Parental coping behaviors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7(5), 625-63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6.tb00187.x 

  15. Erel, O., & Burman, B. (1995). Interrelatedness of marital relations and parent-child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8(1), 108-132. https://doi.org/10.1037/0033-2909.118.1.108 

  16. Evans, G. W., & English, K. (2002). The environment of poverty: Multiple stressor exposure, psychophysiological stres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3(4), 1238-1248. https://doi.org/10.1111/1467-8624.00469 

  17. Fothergill, K. E., Ensminger, M. E., Green, K. M., Crum, R. M., Robertson, J., & Juon, H. S. (2008). The impact of early school behavior and educational achievement on adult drug use disorders: A prospective study. Drug and Alcohol Dependence, 92(1-3), 191-199. https://doi.org/10.1016/j.drugalcdep.2007.08.001 

  18. Friedemann, M. L., Cardea, J. M., Harrison, M., & Lenz, E. R. (1991). An instrument to evaluate effectiveness in family functioning.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3(2), 220-241. https://doi.org/10.1177/019394599101300205 

  19.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20. Grolnick, W. S., & Kurowski, C. O. (1999). Family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4(1), 3-14.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1 

  21. Grolnick, W. S., Kurowski, C. O., McMenamy, J. M., Rivkin, I., & Bridges, L. J. (1998). Mothers' strategies for regulating their toddlers' distres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1(3), 437-450. https://doi.org/10.1016/S0163-6383(98)90018-2 

  22. Hardaway, C. R., Wilson, M. N., Shaw, D. S., & Dishion, T. J. (2012). Family functioning and externalizing behaviour among low income children: Self regulation as a mediator.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1(1), 67-84. https://doi.org/10.1002/icd.765 

  23. Hess, R. D., Holloway, S. D., Dickson, W. P., & Price, G. G. (1984). Maternal variables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in vocabulary and mathematics in sixth grade. Child Development, 55(5), 1902-1912. https://doi.org/10.2307/1129937 

  24. Huffman, L. C., Mehlinger, S. L., Kerivan, A. S., Cavanaugh, D. A., Lippitt, J., & Moyo, O. (2001). Off to a good start: Research on the risk factors for early school problems and selected federal policies affecti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their readiness for school. Chapel Hill, NC, US: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FPG Child Development Center. 

  25. IBM Corp. (2013). IBM SPSS Statistics for Windows, Version 22.0. Armonk, NY, US: IBM Corp. 

  26. Jang, S. H., Son, S. H., & Son, H. J. (2015). Structural relationship on parent creative personality, family function, warmth of parenting behavior, and infant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1), 303-320. 

  27. J'May, B. R., Jaffe, K. M., Polissar, N. L., Fay, G. C., Liao, S., & Martin, K. M. (1996). Predictors of family functioning and change 3 years after traumatic brain injury in children.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77(8), 754-764. https://doi.org/10.1016/S0003-9993(96)90253-1 

  28. Jo, J. O., & Tak, J. H.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4), 443-468. 

  29. Jun, E. O., & Choi, N.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and kindergarteners school readiness: The mediating effect of preschool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4, 93-119. 

  30. Jung, N. S. (2014). The effects of motivational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self-regulated skill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21(1), 135-154. 

  31. Kagan, S. L., Moore, E., & Bredekamp, S. (1998). Reconsidering children's early development and learning toward common views and vocabulary: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Collingdale, PA, US: Diane Publishing. 

  32. Kantor, D., & Lehr, W. (1975). Inside the Family. San Francisco, CA, US: Jossey-Bass. 

  3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Retrieved October 25, 2019, from http://kosis.kr/ 

  34.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0.tb02843.x 

  35. Lee, K. H., & Lee, K. S. (2017). Effects of internet game addiction, family functioning, offense experi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on possibility of peer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7), 425-436.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425 

  36. Lee, S. B., & Jeon, K. Y. (2006). The influence of parental and familial characteristics on the creativity of gifted and non-gifted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26(4), 283-310. 

  37. Lemelin, J. P., Boivin, M., Forget-Dubois, N., Dionne, G., Seguin, J. R., Brendgen, M., et al. (2007). The genetic-environmental etiology of cognitive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ademic achievement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8(6), 1855-186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03.x 

  38. Lonigan, C. J., Bloomfield, B. G., Anthony, J. L., Bacon, K. D., Phillips, B. M., & Samwel, C. S. (1999). Relations among emergent literacy skill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and middle-income background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9(1), 40-53. https://doi.org/10.1177/027112149901900104 

  39. Martin, A., Ryan, R. M., & Brooks-Gunn, J. (2010). When fathers' supportiveness matters most: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4(2), 145-155. https://doi.org/10.1037/a0018073 

  40. Masselam, V. S., Marcus, R. F., & Stunkard, C. L. (1990).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functioning, and school performance. Adolescence, 25(99), 725-737. 

  41. Matejevic, M., Todorovic, J., & Jovanovic, A. D. (2014). Patterns of family functioning and dimensions of parenting styl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41, 431-437.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5.075 

  42. McFarlane, A. H., Bellissimo, A., & Norman, G. R. (1995). Family structure, family functioning and adolescent well being: The transcendent influence of parental sty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6(5), 847-864.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5.tb01333.x 

  43. Minuchin, P. (1985). Families and individual development: Provocations from the field of family therapy. Child Development, 56(2), 289-302. https://doi.org/10.2307/1129720 

  44. Murphey, D. A., & Burns, C. E.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4(2), 1-8 

  45. Olson, D. H. (2000).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Journal of Family Therapy, 22(2), 144-167. https://doi.org/10.1111/1467-6427.00144 

  46. Olson, D. H. (2010). FACES IV Manual. Minneapolis, MN, US: Life Innovations. 

  47. Olson, D. H., Russell, C. S., & Sprenkle, D. H. (1983).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Vl. Theoretical update. Family Process, 22(1), 69-83. https://doi.org/10.1111/j.1545-5300.1983.00069.x 

  48. Park, A. S. (2013). The impact of stress received by a mother having a child with autism on her psychological well-being: Mediation effect examination of family functioning an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41(9), 143-165. https://doi.org/10.16975/kjfsw.2013..41.006 

  49. Park, J. Y. (2018, October 7). The average monthly spending of 770,000 won on child care for working mothers. Requiring up to 7 caregivers. Financial News. Retrieved October 25, 2019, Retrieved from http://www.fnnews.com/news/201810070045231869 

  50. Perry, K. E., & Weinstein, R. S. (1998). The social context of early schooling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3(4), 177-194.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304_3 

  51. Pianta, R. C., Smith, N., & Reeve, R. E. (1991). Observing mother and child behavior in a problem-solving situation at school entry: Relations with classroom adjustmen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6(1), 1-15. https://doi.org/10.1037/h0088238 

  52. Seo, M. O.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243. 

  53. Sikora, D., Moran, E., Orlich, F., Hall, T. A., Kovacs, E. A., Delahaye, J., et al.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ing and behavior proble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7(2), 307-315. https://doi.org/10.1016/j.rasd.2012.09.006 

  54. Skinner, E. A. (1986). The origins of young children's perceived control: Mother contingent and sensit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9(3), 359-382. https://doi.org/10.1177/016502548600900307 

  55. Tschann, J. M., Kaiser, P., Chesney, M. A., Alkon, A., & Boyce, W. T. (1996).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among preschool children: Family functioning, temperament,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5(2), 184-192. https://doi.org/10.1097/00004583-199602000-00012 

  56. Ursache, A., Blair, C., & Raver, C. C. (2012). The promotion of self regulation as a means of enhancing school readiness and early achievement in children at risk for school failure.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22-128. https://doi.org/10.1111/j.1750-8606.2011.00209.x 

  57.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58. Van Ijzendoorn, M. H., & Van Vliet-Visser, S.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in infancy and IQ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9(1), 23-28. https://doi.org/10.1080/00221325.1988.10532135 

  59. Wentzel, K. R. (1994). Family functio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A social-emotional perspective.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2), 268-291. https://doi.org/10.1177/027243169401400209 

  60. Yeboah, D. A. (2002). Enhancing transition from early childhood phase to primary education: Evidence from the research literature. Early Years, 22(1), 51-68. https://doi.org/10.1080/09575140120111517 

  61. Yoo, M. H., & Lee, K. N. (2019).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child interaction, young children's academic skills, peer play interaction and school readin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6(2), 1-23. https://doi.org/10.22155/JFECE.26.2.1.23 

  62. Zalewska-Lunkiewicz, K., Jozefacka-Szram, N., Biskupek, L., Gryl, L., & Suchowska, S. (2016). Cohesion, flexibility, communication and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ies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preschool and early school-age children. Psychiatria Psychologia Kliniczna, 16(4), 246-255. https://doi.org/10.15557/PiPK.2016.0033 

  63. Zimmerman, B. J. (2013). Theorie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and analysis. In B. J. Zimmerman & DH Schunk(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pp. 10-45). Abingdon-on-Thames, UK: Routledg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