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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 감정을 담아 말해봐 - SNS 댓글 분석을 중심으로
AI speakers!, Speak with feelings - Focusing on Analysis of SNS Comm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101 - 110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  이남연 (한신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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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를 비롯한 관련 디바이스에 감정 맞춤형 서비스나 다양한 기능들이 부가된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I 스피커 사용자들이 작성한 구매 후기 텍스트들의 주제를 확인하고, 실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서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기반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더 나아가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사용자가 지각한 스피커의 감성지능관계품질을 조사하고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토픽모델링 분석결과는 대부분의 글에서 주로 AI 스피커의 기능적인 측면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가 인식하는 AI 스피커의 감성지능은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며, 관계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AI 관련 기존 연구를 확장시켜 감성지능 및 관계품질의 개념을 새롭게 접목하여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및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ices that add emotion-specific services or various functions are appearing in AI speakers and related devices. To this end, this study performed topic modeling analysis on the topics of post-purchase texts written by AI speaker users, and compared them with the data collected via survey question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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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IPA나 AI 기술이 탑재된 디바이스들의 사회적 객체로의 인식수준을 상호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AI 스피커가 과연 유사한 음성인식 AI 서비스가 탑재된 디바이스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 분석하여 향후 AI 스피커의 지속사용 가능성을 예측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AI 스피커 디바이스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블로그, YouTube 등의 SNS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대적인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 따라서 토픽모델링 기법은 주로 리뷰데이터의 주제 탐색이나 이슈 분석 등의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3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작성한 구매후기 텍스트의 주제를 확인하고, 실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기반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IPA나 AI 기술이 탑재된 디바이스들의 사회적 객체로의 인식수준을 상호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AI 스피커가 과연 유사한 음성인식 AI 서비스가 탑재된 디바이스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 분석하여 향후 AI 스피커의 지속사용 가능성을 예측해보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서, 먼저 AI 스피커 디바이스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블로그, YouTube 등의 SNS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대적인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또한 AI 스피커는 사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역할과 기능인만큼 다양한 상황에서 EI를 적용한 디바이스가 소비자가 지각하는 관계품질 및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AI 스피커를 통해 경험하는 감정적 변수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사용자가 서비스 과정에서 경험하는 감정이 관계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즉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텍스트 마이닝을 분석을 통해 이러한 결과를 체계화하여, AI 디바이스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관계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용자가 지각한 AI 스피커의 EI는 고객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사용자가 지각한 AI 스피커의 EI는 관계품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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