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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을 경험한 방사선과 학생의 방사선사 이미지에 대한 주관성 연구
A Q-Methodological Study on the Radiologist's Image of Radiology College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51 - 57  

김영란 (원광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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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성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임상실습을 경험한 방사선과 학생의 방사선과 이미지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그 유형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바람직한 방사선사의 이미지를 정립하기 위한 방사선과의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8주동안 첫 임상실습을 경험한 3학년 방사선과 학생 30명을 P표본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33개의 Q표본을 9점 척도의 Q 분포도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QUANL PROGRAM에 의한 주인자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아이겐 값(Eigen value)이 1.0이상으로 2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은"환자중심형", 제 2유형은"조직중심형"이었다. 이 결과는 예비방사선사인 방사선과 학생의 직업가치관 유형별 향후 진로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type of subjective perceptions and characteristics of the type toward the image of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who experienced clinical training by applying Q Methodology which is aiming at the research of human subjectivity, and provide b...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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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8,9]을 적용하여 임상 실습을 경험한 3학년 방사선과 학생의 방사선사에 대한 주관적인 이미지를 파악하여 유형별 적용가능한 방사선사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유형(환자 중심형, 조직 중심형)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임상 실습을 경험한 방사선사의 직업 가치관 유형을 확인하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중재 방안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임상실습을 경험한 방사선과 대학생의 직업가치관 유형을 확인하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중재 방안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Q 요인분석은 QUANL Program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방사선과 대학생의 방사선사 이미지에 대한 주관성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Q모집단은 W대학교 방사선학과 3학년 80명을 대상으로 2020년 2월 1일부터 2020년 2월 29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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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과의 특징은 ? 방사선과는 실천철학을 지닌 응용학문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인 임상실습이라는 과정이 필수적이다[3]. 
방사선과에서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방사선과에서의 교육과정에서의 임상실습은 다양한 지역의 종합병원에서 이루어지며, 임상실습을 경험한 3학년 학생들은 임상실습을 경험하지 못한 1,2학년 학생들 보다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조직의 병원체계나 분위기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방사선사의 직업가치관이 바탕이 되지 못하면 ? 방사선사라는 직업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전문직인 직업인만큼 올바른 직업가치관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 임상 현장에서의 이직률은 높아지게 되고 이것은 기관의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게 되며,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가진 질 높은 의료를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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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 G. Lee et al. (2012). Investigation about Decisions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mage of Some Students Majoring in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igital imaging in medicine, 14(2), 69-74. 

  2. B. S. Son, H. R. Jung & C R. Lim. (2006). An Analysis of Reliability by Factors for Development of Job Stress Measurement Tools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32(2), 103-110. 

  3. H. S. Jang, S. A. Kim & H. K. Kim. (1999). Stres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Practice : Q-methodological Approach.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5(1), 5-17. 

  4. S. J. Park. (1993).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Education :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3(4), 544-554. DOI : 10.4040/jnas.1993.23.4.544 

  5. J. K. Kim. (2016). Subjectivity of Job Values among th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Journal of KSSSS, 34, 5-25. 

  6. C. M. Baek, S. I. Chae & J. K, Kim. (2012). Characteristic of Stress according to Student Clinical Training in Department of 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6(4), 291-298. DOI : 10.7742/jksr.2012.6.4.291 

  7. H. S. Kim. (2004). A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Clinical Practice of Radiotechnology student,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7(4), 7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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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K. Kim. (2009).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10. Y. R. Kim, S. Y. Seo & M. C. Jeon. (2019). Q-Methodological Convergence Study on Images of Radiologists as Perceived by Radiolog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2), 143-149. DOI : 10.15207/JKCS.2019.10.12.143 

  11. J. D. Yeo & B. K. Jeon. (2013). A study on Images of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of Radiology and their Self-Este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igital imaging in medicine, 16(1), 49-59. 

  12. S. W. Hwang & O. H. Joo. (2019). A Comparison between Importance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um and Practical Experience recogniz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10(9), 351-361. DOI : 10.15207/JKCS.2019.10.9.351 

  13. E. Y. Hong. (2017).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8(10), 85-93. DOI : 10.15207/JKCS.2017.8.10.085 

  14. J. S. Kim.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Incivility, Coping, Career Identity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8(12), 407-416. DOI : 10.15207/JKCS.2017.8.12.407 

  15. J. J. Yang. (2003).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1), 64-72. 

  16. H. J. Hwang & M. R. Lim. (2017). The Mediating Effects that Nursing Colleg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have on Their Profession and Psychological-Wellbe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215-227. 

  17. K. M. Lim & E. J. Jo.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 10.5762/KAIS.2016.17.4.556 

  18. J. K. Kim. (2016). Subjectivity of Job Values among th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SSSS, 34, 5-25. 

  19. M. H. Kwon & Y. E. Kwon. (2014). A Q-methodology Study on the Nurse's Image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SSSS, 29, 2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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