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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구매시장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만족과 재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정책부합성의 조절효과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of SME Technology Development Products in Public Procurement Market : The Moderating Effect of Policy Congruence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8 no.2, 2020년, pp.37 - 61  

염정수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김병건 (한국조달연구원) ,  조근태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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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구매시장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경쟁요인(낙찰가격, 조달적합품질, 납품사후서비스, 납기)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제도요인으로 정책부합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경쟁요인은 만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쟁요인과 만족 간 관계에서 정책부합성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구매자 혁신성에 따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에게 공공구매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민간시장 중심의 고객만족 연구를 공공구매시장까지 확장했다는데 연구의 중요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empirically examines the effects of competition factors on satisfaction and its on repurchase intent for SME's technology development products in the public procurement market, and to empirically verified the moderating effect of policy conformity. The result shows that the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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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쟁요인과 관련하여 생산전략분야에서는 전통적으로 가격(낙찰가격), 품질(조달적합품질), 서비스(납품사후서비스) 및 납기(납기대응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변수들과 만족 간 관계에 대한 가설설정을 위해 기존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서 제조기업의 경쟁요인을 제안한다. 경쟁요인은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만족이라는 관계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한 다(Li et al.
  • 본 연구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연구임을 감안하여 유형 제품을 중심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들은 기업과 개인 소비자 간의 B2C 혹은 기업과 기업 간의 B2B 등 민간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 마지막으로, 개인적 요인의 관점에서 공공기관 구매담당자의 혁신성 차이에 따른 재구매 의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에게 공공구매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민간시장과는 구분되는 공공구매시장에서의 구매행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술개발제품에 신제품(NEP), 신기술(NET) 적용제품 등 혁신제품이 포함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개인의 혁신성 차이에 따라 재구매 의도에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안한다.
  • 하지만, 기술개발제품 공공구매시장에서의 기업의 경쟁요인과 정책적 요인의 영향에 관한 실증적 규명은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연구 검토와 공공구매시장의 제도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술개발제품의 만족과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 고자 한다. 첫째, 수요자 관점에서 공공기관의 구매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의 만족에 미치는 선행변수로 경쟁요인을 도출하고, 이러한 경쟁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제도요인으로 정책부합성을 도출하여 기업의 경쟁요인과 만족 간의 관계에서 정책부합성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의 낙찰가격의 적절성은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의 조달적합품질은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기술개발제품 납품 중소기업의 납품사후서비스는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기술개발제품 납품 중소기업의 납품대응성은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정책부합성은 경쟁요인인 낙찰가격과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 간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2 :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정책부합성은 경쟁요인인 조달적합품질과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 간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3 :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정책부합성은 경쟁요인인 납품사후서비스와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 간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4 :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정책부합성은 경쟁요인인 납품대응성과 공공기관 구매자의 만족 간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4: 구매자의 혁신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는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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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구매시장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경쟁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공공구매시장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경쟁요인(낙찰가격, 조달적합품질, 납품사후서비스, 납기)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제도요인으로 정책부합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경쟁요인은 만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구매 측면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하지만, 공공구매 측면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관한 기존연구는 주로 제도 개선 혹은 제도 효용성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으며, 기술개발 중소기업 관점에서 공공 구매시장을 지원하는 실용적인 연구는 소홀히 취급받아 왔다. 한편, 유형 제품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을 위한 고객만족 또는 재구매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B2C, B2B 등 민간시장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기업과 공공기관 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B2G(Business to Government) 시장인 공공구매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공공구매가 R&D 보조금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산업혁신적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소기업이 판로 애로를 호소하는 점을 고려하면 공공구매는 더욱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 특히 공공구매는 수요 측면에서 기술혁신의 동인을 제공하므로(최종화, 2014), 민간의 기술혁신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제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Geroski(1990)는 공공구매는 신제품에 대한 초기의 테스트 단계를 제공하여 혁신을 촉진시키고, 상업화 전에 제품개선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R&D 보조금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산업혁신에 기여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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