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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의 리빙 분야 사업특성과 전략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Strategies of the Living Business of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3, 2020년, pp.40 - 50  

박근영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텍스타일디자인전공) ,  김성달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me furnishing and living market is growing because of the increasing interest of consumers in living spaces. In this trend, global fashion companies are seeking to increase sales by expanding their businesses by launching their own home lines or brands early, taking advantage of the various 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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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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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연구들과 더불어, 해외 패션기업이 불경기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로 리빙 관련 사업을 확장 하는 추세에 맞춰 해외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 사례 조사와 특성 분석을 통해 향후 국내 패션 브랜드가 리빙 분야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필요한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외 단행본, 학위논문과 학술지 및 관련 기사 등을 중심으로 문헌 연구를 한다.
  • 해외 패션기업들은 가격대를 기준으로 럭셔리, 컨템포러리, SPA로 분류하고, 사례들을 바탕으로 해외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 특성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패션기업과는 다른 조건과 상황에 처해 있는 국내 패션기업의 성공적인 리빙 관련 분야로의 사업 확장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전 세계적인 리빙 시장의 성장 속에서 패션기업은 각자의 다양한 장점을 부각시켜 리빙 분야 시장에 진출을 도모해왔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패션기업들의 리빙 브랜드 사례조사와 특징 분석을 통해 향후 국내 패션기업이 리빙 브랜드를 기획할 때 기초가 될 전략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우선 해외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를 가격대별로 럭셔리, 컨템포러리, SPA로 분류한 후, 사례 조사를 통해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가 가진 특성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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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패션기업의 리빙 브랜드는 패션에서 시작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어패럴용 텍스타일에 대한 노하우는 많으나 리빙 전문 브랜드에서 보유한 기능적, 관리적 측면까지 고려한 리빙 제품용 소재에 대한 노하우와 다양성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예로 들어, 전문 리빙 브랜드는 기능성 침구 시장의 성장률을 파악하여 알레르기 방지, 항균력, 통기성, 보온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소재를 출시하고, 소비 패턴과 트렌드를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리빙은 어떻게 쓰이는가? 리빙(living)은 의식주와 관련, 전반적인 일상생활에서 발생 하는 행위에까지 사회적,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용어로 사용 되고 있다. 사람의 삶에 중요한 주거 공간과 관련된 전반적인 디자인을 담당하는 리빙 브랜드는 가구, 조명, 패브릭 등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다양한 품목을 기획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현대인들은 리빙 공간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확장했는가? 최근 들어 집에서 휴식하고, 소소한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홈족’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만큼 개인의 리빙 공간은 주거 개념을 넘어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난 휴식과 힐링의 공간이 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많은 현대인들은 리빙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NS를 통해 자신의 집을 소개하거나 꾸미는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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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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