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3, 2020년, pp.69 - 84
이수진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이금희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xamples of online fashion product planning of domestic fashion brands, to grasp the characteristics and step-by-step problems in product planning, and to suggest product planning methods. This study consists of a literature study and a case study. The resul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패션 상품기획은 무엇인가? | 패션 상품기획이란 매 시즌 새고운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과정으로, 패션 업체가 소비자의 수요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상품을생산 하여 원화는 시기와 장소에 적정한 가격, 품질, 수량, 판촉을 제공하기 위한 기업 활동이라 할 수 있다(Choi, 2003). 패션기업에서 마케티 환경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실제적인 데자인 전개를 진행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는 상품 개발 프로세스라고 하며 상품이나 서비스를 새롭게 창조할 뿐 아나라 소비자와 소통 하는 과정까지도 포괄적인 의미의 데자인기획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Um & Jang, 2017). | |
코로나 19로 인해 포스트 코로나 이후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변수는 무엇인가? | 이처럼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의류와 패션 관련 상품이 온라인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온라인 유통에서 패션 상품군이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의 상품구매 및 온라인 유통이 늘고 있는 환경에서 온라인 상품의 기획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변수로 자리 잡았다.이렇듯 현재 패션 기업에서의 온라인 시장 확대는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주요 브랜드들의 자사몰이 온라인 통합 몰로 변하거나 온라인 전용 상표를 내보내는 등 온라인 신규 사업에 힘을 쏟고 있지만, 상품기획에서는 이전 의방식을 답습하고 있을 분유통 환경 변화에 따른온라인 상품의 기획과정은 체계화되어있지 않고 매우 미흡한실 정에서 진행되고 있다. | |
패션 유통환경이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패션 유통은 중에서 2000년대 이전 백화점, 길거리 가게 중심의 오프라인 유통 중심을 이루다가 2000년대 이후 정보 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등장으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고 2010년에 들어서는 스마트 폰의 영향으로 모바일, 사 회적을 통한 옴니채널(Omnia-channel)화가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도입하게 되었다(Kim, 2018). 즉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확산, 스마트 폰 등의 등장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의 검색 및 구매패턴이 변화하는가운데패 션 산업에서도 온라인 유통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
Ace Trader. (2018, March 12). 온라인 마케팅 동향_의류.패션 [Online marketing report clothes fashion]. Retrieved March 20, 2019, from https://www.acetrader.co.kr/news/txView?seq374&page6§ionbrd
Ahn, S. (2019, August 20). 패션업계, 온라인몰 강화로 불황이긴다 [Fashion industry wins recession by strengthening online mall]. News2day. Retrieved August 30, 2019, from http://news2day.co.kr
Choi, M. (2003). An Analysis of merchandiser's operation process of women's character apparel fi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Collaboration. (n.d.). Retrieved July 8, 2019, from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243
Heo, Y. (2020, February 10). 2019년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13.4% 신장한 42조6천879억원 [Domestic online fashion market increased by 13.4% in 2019 to 42.68 trillion won]. FashionN. Retrieved July 11, 2020, from https://www.fashionn.com
Hong, S. (2019, April 19). 신 트렌드 '그레이네상스*' 활짝 [New trend 'Greynaissance*' wide open. Fashionbiz.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s://m.fashionbiz.co.kr
Kunz, G. (2002). Merchandising: Theory, principles and practice. (Y. Jeon, Trans.). Seoul: Changz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8).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8). 2018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국문 요약보고서 [2018 internet usage report]. Retrieved June 11, 2018, from https://https://www.kisa.or.kr/public/library/etc_View.jsp?regno0011990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7, June 15). 온라인 쇼핑 이용현황과 구매 행태 분석 [Analysis of online shopping usage and purchasing behavior]. Seoul: KISDI.
Kim, J. (2018, June 18). 10분 만에 이해하는 국내 온라인 패션 유통 히스토리 [Domestic online fashion distribution history that understand in 10 minutes]. Fashion Seoul. Retrieved April 6, 2019, from http://fashionseoul.com/159069
Kim, M. (2020, February 16). "온라인 쇼핑 이용하니 편하네" 중.장년층 일상 바꾼 코로나19 [It's convenient to use online shopping -Covid-19 has changed the daily life of middle-aged people-]. Kyungbook Mail. Retrieved July 11, 2020, from https://www.kbmaeil.com/
Lee, S., & Lee, E. (1998).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behavior of apparel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2(5), 617- 627.
Lee, H., & Jung, S. (2010). 뉴 패션 머천다이징 실제 [New fashion merchandising]. Seoul: Kyohakyongusa.
Lee, I., & Cho, K. (2008). A study on product planning of knitwear commodit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1), 1-15.
Lee, J. (2020, July 9). 온라인 쇼핑에 눈 뜬 '어덜트 시니어를 잡아라' ['Catch adult seniors' opened for online shopping]. Apparelnews. Retrieved July 11, 2020, from http://www.apparelnews.co.kr
Lee, K. (2012). Fashion design sensibility. Seoul: Kyunchoonsa.
Lee, W. (2018, July 6). 온라인 쇼핑 마켓, 2022년 190조 규모로 급팽창 [Online shopping market to 190 trillion won in 2022]. Fashionbiz. Retrieved from March 5, 2019, from https://www.fashionbiz.co.kr
Logo Play Case. (n.d.). Retrieved July 8, 2019, from https://www.lfmall.co.kr/product.do?cmdgetProductDetail&PROD_CDDLTS9C605S2&etag1003_A011_E043&etag20&etag3173&etag420804
Nathalie, N. (2016). 끌리는 온라인 마케팅 [Attracted online marketing]. (S. Park, Trans.). Seoul: Gilbut.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Online Exclusive (n.d.).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www.idlookmall.com/display/promotionEvntDetail.do?MALL_DIVN_CDZA01&CONTS_CD&MKDP_ID86E11A488247B5DAF18F
Park, H., & Kim, H.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attitudes and clothing purchasing mot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 22(7), 872-881.
Seo, E. (2009). A comparative research on the merchandising process at home and abroad -With focus on the woman's wear career mark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Style Edit. (2020, July 1).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www.idlookmall.com/style/styleEditDetail.do?currentPage0&recordsPerPage9&STYLE_NO749
Um, S., & Jang, Y. (2017). 패션상품 디자인 기획 [Fashion design planning]. Seoul: Kyomunsa.
Yoo, A. (2019). A study of the distribution channel of O2O -Focused on fashion compan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