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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oy 690 전열관의 크리프 변형 및 파단 거동
Creep Deformation and Rupture Behavior of Alloy 690 Tube 원문보기

한국압력기기공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16 no.1, 2020년, pp.49 - 55  

김우곤 (한국원자력연구원, 신소재융합기술연구부) ,  김종민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재료기술개발부) ,  김민철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재료기술개발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ep rupture data for Alloy 690 steam generator tubes in a pressurized water reactor are essentially needed to demonstrate a severe accident scenario on thermally-induced tube failures caused by hot gases in a damaged reactor core. The rupture data were obtained using the tube specimens under diff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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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lloy 690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튜브 시편을 이용하여 650ºC, 700ºC, 750ºC, 800ºC, 850ºC의 폭 넓은 고온에서 일련의 크리프 시험을 수행하여 시험 데이터를 얻고 크리프 변형 및 파단 거동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로서, 좌측항에 파단시간에 대하여 파단 연신율(∊f)의값을 추가하여 데이터의 산포를 줄이도록 normalizing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G 및 Modified M-G 두 관계식에 모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Q 값의 결정 방법은 크리프 시험으로 얻은 온도별 크리프 시험 데이터 총 27개를 Z-계수 (y축)와 응력(σ/E) (x축)으로 하여 log-log 좌표로 나타낼 때 시험 데이터에 산포를 최대로 줄이는 즉 최적의 선형 피팅값을 주는 Q 값을 찾았다.
  • 따라서 Alloy 690 소재는 2차 크리프 영역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정상상태 크리프 속도 (steady state creep rate, SSCR) 값을 결정하는데 용이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2차 크리프 영역에 해당하는 이른 시간대의 적절한 데이터를 최적선형 피팅하여 얻어지는 직선의 기울기 값으로부터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lloy 690 전열관 튜브에 대하여 650ºC, 700ºC, 750ºC, 800ºC, 850ºC의 폭 넓은 온도 범위에서의 일련의 크리프 시험을 수행하여 각 온도에서의 크리프 파단 시험 자료를 얻고, 크리프 변형 및 파단 거동을 조사/분석하였으며, 다양한 크리프 상수 값들을 도출하였다.
  • 20의 값으로 볼 때 void growth에 의한 크리프 손상이 변형을 주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크리프 파면을 관찰하였다.
  • 크리프 시편은 방전가공 (EDM)에 의해 전열관의 길이방향으로 채취하였다. 전열관의 제조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는 잔류응력이나 기타 영향들을 실제 제조 후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시험하기 위하여 별도의 가공을 하지 않았으며, 길이방향으로 시편을 제작하였다. 축 방향 크리프 시험에서 게이지 길이의 평행부는 18mm, 너비는 4mm이다.
  • 크리프 시편의 장착을 위한 각종 치구는 크리프 시험 동안 고온 열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초내열 합금을 사용하였다. 크리프 시간 경과에 따른 실시간의 변형률 데이터는 PC를 통해 자동으로 수집/저장하였다.
  • 탄소 함량은 다소 낮은 값을 갖는다. 크리프 시편의 형상 및 치수는 Fig. 1과 같이 시편 체결을 위한 어깨 부위는 반원의 튜브에 핀-타입 (pin-type)으로 제작하였다. 크리프 시편은 방전가공 (EDM)에 의해 전열관의 길이방향으로 채취하였다.
  • 크리프 시험 온도는 3존 전기로 내에 설치된 크리프 시편의 게이지 중앙 부위에 열전대를 부착하여 시험온도에서의 ±2ºC 이내로 온도를 제어하였다.
  • 크리프 시험은 일정하중방식의 크리프 시험기를 사용하여 650ºC, 700ºC, 750ºC, 800ºC, 850ºC의 5개 온도에서 다양한 응력을 적용하여 크리프 파단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Alloy 690 전열관에 대하여 여러 고온에서의 일련의 크리프 시험으로부터 총 27개의 파단시험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크리프 곡선, 파단시간, 크리프 속도, 파단연신율 등의 시험결과들을 Figs.
  • Z-계수 식에 대하여 여러 가지 Q 값을 적용하고 계산 후 최적의 피팅 값으로부터 그 값을 찾은 결과, Alloy 690 전열관 소재는 Q=350(kJ/mol)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탄성계수(E) 값은 Alloy 690 제조사인 special metals3 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이용하였다. Fig.
  • 크리프 시험 온도는 3존 전기로 내에 설치된 크리프 시편의 게이지 중앙 부위에 열전대를 부착하여 시험온도에서의 ±2ºC 이내로 온도를 제어하였다. 크리프 시편의 장착을 위한 각종 치구는 크리프 시험 동안 고온 열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초내열 합금을 사용하였다. 크리프 시간 경과에 따른 실시간의 변형률 데이터는 PC를 통해 자동으로 수집/저장하였다.

이론/모형

  • )의값을 추가하여 데이터의 산포를 줄이도록 normalizing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G 및 Modified M-G 두 관계식에 모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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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loy 690은 무엇인가? Alloy 690 (UNS N06690) 전열관 소재는 니켈(Ni)- 크롬(Cr)-철(Fe)의 고-크롬 니켈계 합금으로서 Alloy 600에서의 크롬 함량을 약 15%에서 배로 높인 30% 까지 함유한 것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다양한 부식 환경하에서 응력부식균열(stress corrosion cracking, SCC) 저항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개발한 합금이다. (3) 현재 국내 발전소에 적용되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steam generator tube)은 Alloy 600에서 Alloy 690으로 거의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증기발생기 전열관으로 사용되는 Alloy 690 소재에 대해서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한 주제는 무엇인가? (3) 현재 국내 발전소에 적용되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steam generator tube)은 Alloy 600에서 Alloy 690으로 거의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지난 수십 년간 Alloy 690에 대한 주된 연구는 발전소의 부식환경하에서의 SCC를 일으키는 문제에 대하여 집중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고온 크리프 변형 거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된 바 없어서 실제 크리 프 시험 자료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한된 자료 외에는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발전소의 중대 사고로 인한 SBO 발생 시 어떤 위험이 있을 수 있는가? 압력경계재료인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건전성은 발전소의 안전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중대사고시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파손 위험도 평가를 NUREG1570(1) 및 NUREG-2195(2)에서 수행한 바 있다. 발전소의 중대 사고로 인한 SBO (station black out) 발생 시 손상된 원자로 노심에서의 고온의 가스로 인하여 증기발생기 전열관은 급격한 온도상승(>1100K) 을 야기하여 전열관이 연쇄 파단을 일으킬 경우 내부의 방사성 물질이 격납구조물을 통과하여 외부로 방출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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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USNRC, 1998, "Risk Assessment of Severe Accident-Induced Steam Generator Tube Rupture," U. 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Washington, DC, NUREG-1570. 

  2. Sancaktar, S., Salay, M., Lyengar, R., Azarm, A. and Majumdar, S., 2016, "Consequential SGTR Analysis for Westinghouse and Combustion Engineering Plants with Thermally Treated Alloy 600 and 690 Steam Generator Tubes," U. 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Washington, DC, NUREG-2195. 

  3. www.specialmetals.com, 2009, Publication Number SMC - 079. 

  4. Kim, J.M., Kim, W.G. and Kim, M.C., 2019, "Evaluation of Creep Behaviors of Alloy 690 Steam Generator Tubing Material," Trans. of KPVP, Vol. 14, No.1, pp. 64-70. doi: http://dx.doi.org/10.20466/KPVP.2019.15.2.064. 

  5. Kim, W.G. Park, J.Y. Ekaputra, I.M.W., Kim, S.J., Kim, M.H. and Kim, Y.W., 2015, "Creep Deformation and Rupture Behavior of Alloy 617," Eng. Fail. Anal., Vol. 58, pp. 441-451. 

  6. Monkman, F.C. and Grant, N.J., 1956, "An Empirical Relationship Between Rupture Life and Minimum Creep Rate in Creep Rupture Tests," ASTM Proc., Vol. 56, pp. 593-620. 

  7. Dobes, F. and Milicka,K., 1976, "The Relation between Minimum Creep Rate and Time to Fracture," Met. Sci. Vol. 10, pp. 382-384. 

  8. Guguloth, K. and Roy, N., 2017, "Creep Deformation Behavior of 9CrMoVNb (ASME Grade 91) Steel," Mater. Sci. Eng. A., Vol. 680, pp. 386-404. 

  9. Choudhary, B.K., 2013, "Tertiary Creep Behaviour of 9Cr-1Mo Ferritic Steel," Mater. Sci. Eng. A., Vol. 585, pp. 1-9. 

  10. Benz, J.K. Carroll, L.J., Wright, J.K., Wright, R.N. and Lillo, T.M., 2014, "Threshold Stress Creep Behavior of Alloy 617 at Intermediate Temperature," Metall. Mater. Trans. A, Vol. 45A, pp. 3010-3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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