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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압력기기공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16 no.1, 2020년, pp.49 - 55
김우곤 (한국원자력연구원, 신소재융합기술연구부) , 김종민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재료기술개발부) , 김민철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재료기술개발부)
Creep rupture data for Alloy 690 steam generator tubes in a pressurized water reactor are essentially needed to demonstrate a severe accident scenario on thermally-induced tube failures caused by hot gases in a damaged reactor core. The rupture data were obtained using the tube specimens under dif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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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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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oy 690은 무엇인가? | Alloy 690 (UNS N06690) 전열관 소재는 니켈(Ni)- 크롬(Cr)-철(Fe)의 고-크롬 니켈계 합금으로서 Alloy 600에서의 크롬 함량을 약 15%에서 배로 높인 30% 까지 함유한 것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다양한 부식 환경하에서 응력부식균열(stress corrosion cracking, SCC) 저항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개발한 합금이다. (3) 현재 국내 발전소에 적용되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steam generator tube)은 Alloy 600에서 Alloy 690으로 거의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 |
증기발생기 전열관으로 사용되는 Alloy 690 소재에 대해서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한 주제는 무엇인가? | (3) 현재 국내 발전소에 적용되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steam generator tube)은 Alloy 600에서 Alloy 690으로 거의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지난 수십 년간 Alloy 690에 대한 주된 연구는 발전소의 부식환경하에서의 SCC를 일으키는 문제에 대하여 집중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고온 크리프 변형 거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된 바 없어서 실제 크리 프 시험 자료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한된 자료 외에는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
발전소의 중대 사고로 인한 SBO 발생 시 어떤 위험이 있을 수 있는가? | 압력경계재료인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건전성은 발전소의 안전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중대사고시 증기발생기 전열관의 파손 위험도 평가를 NUREG1570(1) 및 NUREG-2195(2)에서 수행한 바 있다. 발전소의 중대 사고로 인한 SBO (station black out) 발생 시 손상된 원자로 노심에서의 고온의 가스로 인하여 증기발생기 전열관은 급격한 온도상승(>1100K) 을 야기하여 전열관이 연쇄 파단을 일으킬 경우 내부의 방사성 물질이 격납구조물을 통과하여 외부로 방출될 위험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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