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4 no.3, 2020년, pp.70 - 79
김지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진영 (숭실대학교) , 김률리 (숭실대학교) , 우욱용 (숭실대학교) , 최하진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Th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to develop an IoT based wireless contactless ultrasonic system (ICUS) and its application to concrete structure. The developed system consists of 16 mems, 2Mhz digitizer, amplifying circuit, FPGA, and wifi module, enabling to measure leaky surface waves from conc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반발 경도법이란 무엇인가? | 시설물의 진단에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비파괴 시험 중, 콘크리트 부재의 내구성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반발 경도법(KS F 2730)과 초음파 전달 속도법(KS F 2418)이 있다. 반발 경도법은 콘크리트 표면에 추를 낙하시켜 반발된 경도를 통해 강도를 측정하며, 이는 그 상관관계에 대한 경험적 수치를 근거로 하고 있다. 반발경도법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대상 비파괴 시험이지만, 콘크리트의 습윤상태 및 마감처리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그 예측값이 변동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 |
초음파 전달 속도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반사 및 굴절은 초음파의 경로를 변화시키고 이는 속도의 변화로 이어져 측정부의 상대적 속도차이로 손상부를 검출하게 된다. 파동 전달의 매질 특성 차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내부손상을 파악할 수있는 장점이 있으나, 균열의 방향성에 따라 정확성이 감소될가능성이 있다. 특히, 가진기와 수신기를 콘크리트에 접촉할때 충분한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윤활제를 필요로 하여 광범위한 진단 대상에 적용하기에는 그 사용에 제한이 따른다(Malhotra and Carino, 2004). | |
반발경도법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대상 비파괴 실험인 이유는 무엇인가? | 반발 경도법은 콘크리트 표면에 추를 낙하시켜 반발된 경도를 통해 강도를 측정하며, 이는 그 상관관계에 대한 경험적 수치를 근거로 하고 있다. 반발경도법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대상 비파괴 시험이지만, 콘크리트의 습윤상태 및 마감처리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그 예측값이 변동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한, 표면이라는 국부적인 면적에서 수행되어 콘크리트 내부 강도의 대표성을 띄지 못해 신뢰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Malhotra and Carino, 2004). |
Special act on the safety management of facilities,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Vol. 16497
Kim, Y. C., Shim, G. S., Kwon, S. G., Park, S. B., Back, I. C.,"Investigaion for defect status of PSC sleeper on ballast track of high-speed railroad", 2017 Conference Proceeding Paper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Busan, pp. 1039-1043, 2017.
Bae,Y., Bae, J. H., Kim, M. C., Jang, S. Y.,"Flexural strength of cracked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used on gyeonbu high speed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1(9), pp.900-915, 2018.
Kim, J., Bae, Y., Yi, N., "Delayed ettringite formation damage in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on gyeonbu high speed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3(2), pp. 97-108, 2020.
KS F 2730, Testing method for rebound number to conclude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SA .
KS F 2418, Standard test method for ultrasonic velocity of concrete, KSA.
Malhotra, V. M., Carino, N. J., Handbook on nondestructive testing of concrete ASTM. 2nd ed. CRC Press, 2004.
Zhu, J. "Non-contact NDT of concrete structures using air-coupledsensors",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Illinois Urbana-Champaign, UrbanaChampaign, IL, 2005.
Ryden, N., Lowe, M. J. S. and Cawley, P., "Non-contact surface wave scanning of pavements using a rolling microphone array", Review of Progress in Quantitative Nondestructive Evaluation, vol. 27a and 27b, 975, Thompson DO, Chimenti DE, eds., Amer Inst Physics, Melville, pp. 1328-1332, 2008.
Kee, S. H., Oh. T., Popovics, J. S., Arndt, R. W. and Zhu, J. "Nondestructive bridge deck testing with air-coupled impact-echo and infrared thermography",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17(6), inpress, 2012.
Viktorov, I.A. "Rayleigh and Lamb Waves - Physical Theory and Applications", Plenum Press, New York, 1967.
Chung, C., Suraneni, P., Popovics, J. S. and Struble, L. J., "Setting time measurement using ultrasonic wave reflection", ACI Materials Journal, 19(12), pp. 109-117, 2012.
Oh, T., Kee, S. H., Arndt, R., Popovics, J. S. and Zhu, J., "Comparison of NDT Methods for Assessment of a Concrete Bridge Deck",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39, Issue 3, pp. 305-314, 2013.
Choi, H., Hmin, S., Tran, Q., Roesler, J. R. and Popovics, J. S., "Contactless system for continuous monitoring of early-age concrete properties", Construction International, Vol.38, Issue 9, pp. 38-41,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