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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운행선로 작업자와 열차 접촉사고 위험도 평가에 관한 연구
Risk Estimation Study on Railway Track Worker Hit by Trai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3, 2020년, pp.72 - 78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ident fatality rate has decreased by more than 90% compared to 2006, due to the safety management and safety investment based on the Rail Safety Act. Most railway safety indicators, including fatality rates, have improved significantly from 60% to 80%, reaching the level of developed count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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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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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 종사자 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위험성을 갖는 종사자와 열차의 접촉사고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최근 10년간의 국내의 모든 철도에서 발생한 직원이 사상사고에 대한 사고조사 기록을 전수조사11)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선로작업자와 열차와 접촉으로 인한 작업자 사고에 대한 최근 10년 간의 자료 전체를 분석하여 위험도를 평가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사고조사보고서에서 사고 발생시의 열차차단 방식이 포함되어 이들 자료를 포하하였다. 다만, 열차 차단을 승인 받지 않고 미승인 작업한 경우는 단방향 차단으로 가정하였다.
  • 90%의 수치는 개인의 인적요인이 반영된 수치로 작업 장소, 시간에 대한 착각, 망각, 의사소통 등의 오류를 고려한 수치이다. 사고조사보고서에 기술된 항목에 기관사, 관제사, 작업책임자, 열차감 시자 등의 사고상황이 기술되어 있으며, 관련자 착각, 망각, 의사소통과 관련된 사항이 10% 로 가정하였다.
  • 열차운행이 지연된 상황에서는 기관사, 관제사가 열차 운행을 만회하기 위해 서행이 아닌 지정된 속도로 운행하므로 작업자와 접촉시 작업자의 위험성이 커진다. 이를 고려하여 30%로 인지율을 가정하였다. 이 수치는 향후 준사고 보고자료 등을 추가적인 활용하면 신뢰성이 높은 수치로 보완할 수 있다.
  • 열차 지연 상황에서는 열차감시자의 착각 혹은 감시상의 오류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 최근 10년간 열차 지연 상황에서 열차 감시자의 오류가 발생한 경우의 비율을 고려하여 30%로 가정하였다. 이 수치는 향후 준사고 보고자료 등을 추가적인 활용하면 신뢰성이 높은 수치로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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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K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urvey Report, 2018", 2019.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9 Annual Railway Safety Plan", 2019.4. 

  3. S. L. Kwak, "A Study on Safety Investment Moment for Safety Target", J. Korean Soc. Saf., Vol. 32, No. 5, pp. 122-128, 2017.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3nd National Railway Safety Plan : Modified Plan(2016-2022)", 2019. 

  5.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Final Report on 3rd National Railway Safety Planning Modification", 2019. 

  6. European Union Agency for Railway, "2018 Railway Safety Performance In The European Union", 2019. 

  7. European Union Agency for Railway, "European Railway Agency, Implementation Guidance for CSIs", ERA-GUI-02-2015, 2015. 

  8. S. L. Kwak et al., "An Accident Analysis for Reducing Railway Staff Fatalities", J. Korean Soc for Railway, Vol. 16, No. 2, pp 122-128, 2013. 

  9. C. W. Park, et al., "Development of Risk Assessment Models for Railway Casualty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2, pp. 190-198, 2009. 

  10. C. W. Park et al., "Development of Accident Scenario Models for the Risk Assessment of Railway Casualty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4, No. 3, pp. 79-87, 2009. 

  11.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ail Safety Information System, www.railsafety.or.kr" Website 

  12.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9 Stastical Railway Accident Analysis Report", 2019.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echnical Standard for Railway Safety Management System-Annex 1 : Detailed standard for Railway Risk Assessmen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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