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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튜브에서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의 유동 및 전열 성능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Flow and Heat Transfe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Vortex Generators and Guide Vane in Fin-Tub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20년, pp.1 - 9  

배지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영택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창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득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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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와 후퇴익형 와류 발생기 그리고 가이드 베인이 핀-튜브 유동에서의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은 채널 높이와 튜브의 지름을 기준으로 무차원화하였고, 위치는 저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라 각각의 형상이 우수한 지점을 선정하였다. 레이놀즈 수는 입구 속도와 튜브 지름을 기준으로 하여 1400~8000으로 선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압력 손실은 레이놀즈 수 8000에서 가이드 베인이 기존 핀-튜브 대비 4.7%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고, 전열 성능은 레이놀즈 수 3800에서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가 기존 핀-튜브 대비 33% 정도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s of the delta winglet vortex generator, the airfoil vortex generator and the guide vanes on the friction factor and the Colburn factor in the fin-tube flow were studied. The vortex generator and guide vane were non-dimensionalized based on the channel height and tube diamet...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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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Salviano 등의 핀-튜브 유로[6]를 기반으로 열교환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Joardar 등의 델타 윙렛 형상[5]과 Lee 등의 유동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익형 형상 단면의 와류 발생기[7] 그리고 Lee 등의 튜브 후류의 박리 영역을 제어하기 위한 가이드 베인 형상[8]을 사용하였다. 각 형상들을 Salviano 등의 채널 높이와 튜브 지름을 기준으로 무차원화하였고[6],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의 위치는 저자들의 연구에 따라 Goodness factor가 좋은 위치를 선정하였다. 각형상 별로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에 관해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를 비교하였다.
  • 각 형상들을 Salviano 등의 채널 높이와 튜브 지름을 기준으로 무차원화하였고[6],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의 위치는 저자들의 연구에 따라 Goodness factor가 좋은 위치를 선정하였다. 각형상 별로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에 관해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를 비교하였다.
  • 는 유동이 지나는 핀-튜브에서 단면적이 제일 작은 곳의 속도 값이다. 격자 의존도 평가는 핀-튜브,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 후퇴익형 와류 발생기, 가이드 베인 총 4가지 형상에 대하여 격자 의존도를 평가하였고 Fig. 3에 나타내었다.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의 오차가 1~2% 미만일 때의 격자를 선택하여 핀-튜브 형상은 약 200만 개, 나머지 형상들은 약 370만 개의 수준으로 사용하여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가지 레이놀즈 수의 범위에서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와 후퇴익형 와류 발생기 그리고 가이드 베인이 부착되어 있는 핀-튜브의 수치적 비교 연구를 진행하였다.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였고, 형상에 따른 유동 특성을 확인하였다.
  • 수치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Fiebig 등이 실험한 와류 발생기가 없는 일반적인 핀-튜브의 연구 결과로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11]. 해석 형상의 정보는 Table 3에 나타내었고, 계산은 Fiebig 등의 조건과 같은 조건에서 수행하였다[11].
  • 본 연구에서는 4가지 레이놀즈 수의 범위에서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와 후퇴익형 와류 발생기 그리고 가이드 베인이 부착되어 있는 핀-튜브의 수치적 비교 연구를 진행하였다.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였고, 형상에 따른 유동 특성을 확인하였다.
  •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을 비교하여 격자 의존도를 평가하였다.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은 Eq.
  • 3에 나타내었다.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의 오차가 1~2% 미만일 때의 격자를 선택하여 핀-튜브 형상은 약 200만 개, 나머지 형상들은 약 370만 개의 수준으로 사용하여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
  • (c)는 후퇴익형 와류 발생기이고 15° 의 받음각(α)과 60° 의 후퇴각(β)을 가진다. 충분한 와류를 만들기 위해 캠버를 주었다. (d)는 가이드 베인이고 형상에 의한 압력 손실을 줄이기 위해 얇은 익형 형태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산 해석 기법은 유동 및 열전달 해석이 가능한 상용프로그램인 ANSYS 17.2의 CFX를 사용하여 핀-튜브 열교환기의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9]. 공간에 대해서는 Upwind advection scheme을 사용하였고, Velocity Pressure coupling은 4차 Rhie Chow 방법을 사용하였다.
  • 압력 손실과 전열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레이놀즈 수가 1400, 8000일 때의 평균 압력 값과 평균 Colburn factor의 값을 유동 방향에 따라 비교하였고, Fig. 7~10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 2의 CFX를 사용하여 핀-튜브 열교환기의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9]. 공간에 대해서는 Upwind advection scheme을 사용하였고, Velocity Pressure coupling은 4차 Rhie Chow 방법을 사용하였다. 난류 모델은 k-wSST 를 사용하였다.
  •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를 부착하는 방법은 수치적 및 실험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단일 형상으로 각도와 위치 및 와류 발생기의 개수를 변경하여서 한 연구가 대부분이므로 서로 비교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Salviano 등의 핀-튜브 유로[6]를 기반으로 열교환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Joardar 등의 델타 윙렛 형상[5]과 Lee 등의 유동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익형 형상 단면의 와류 발생기[7] 그리고 Lee 등의 튜브 후류의 박리 영역을 제어하기 위한 가이드 베인 형상[8]을 사용하였다. 각 형상들을 Salviano 등의 채널 높이와 튜브 지름을 기준으로 무차원화하였고[6],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의 위치는 저자들의 연구에 따라 Goodness factor가 좋은 위치를 선정하였다.
  • 공간에 대해서는 Upwind advection scheme을 사용하였고, Velocity Pressure coupling은 4차 Rhie Chow 방법을 사용하였다. 난류 모델은 k-wSST 를 사용하였다. k-wSST 모델은 Menter에 의해 개발되었고 벽면 경계층 해석에 용이한 k-w 모델과 자유 전단 유동 영역 해석에 용이한 k-e 모델이 결합한 형태로 알려져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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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튜브 열교환기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핀-튜브 열교환기는 항공기 터빈 냉각 시스템, 폐열 회수, 가열기, 응축기, 증발기처럼 많은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많아짐과 동시에 핀-튜브 열교환기의 사용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핀-튜브 열교환기의 전열 성능 향상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Gorman 등에 의하면 전열 성능에 효과가 있는 핀-튜브 열교환기는 1958년부터 1993년에는 주로 실험적인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1996년부터 2017년 사이에는 수치적인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2]. 핀-튜브 열교환기의 전열 성능 향상에는 핀-튜브 구간의 형상을 변경하는 방법[3,4], 핀-튜브에 와류 발생기를 부착하는 방법[5~8] 등 많은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효율을 키우기 위해서는 핀-튜브에 와류 발생기를 부착하여 열전달 면적을 넓이거나 와류를 의도적으로 생성시켜 유동의 교란을 일으켜 효과를 얻는다.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를 부착에 있어서 각도와 위치, 와류 발생기의 개수를 비교하기 위해 본문에서 무엇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는가?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델타 윙렛 와류 발생기를 부착하는 방법은 수치적 및 실험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단일 형상으로 각도와 위치 및 와류 발생기의 개수를 변경하여서 한 연구가 대부분이므로 서로 비교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Salviano 등의 핀-튜브 유로[6]를 기반으로 열교환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Joardar 등의 델타 윙렛 형상[5]과 Lee 등의 유동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익형 형상 단면의 와류 발생기[7] 그리고 Lee 등의 튜브 후류의 박리 영역을 제어하기 위한 가이드 베인 형상[8]을 사용하였다. 각 형상들을 Salviano 등의 채널 높이와 튜브 지름을 기준으로 무차원화하였고[6], 와류 발생기와 가이드 베인의 위치는 저자들의 연구에 따라 Goodness factor가 좋은 위치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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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P. Joule, "On the surface-condensation of steam,"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vol. 151, pp. 133-160, 1861. 

  2. J. M. Gorman, E. M. Sparrow and J. Ahn, "In-line tube-bank heat exchangers: Arrays with various numbers of thermally participating tube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132, pp. 837-847, 2019. 

  3. G. I. Mahmood, M. Z. Sabbagh and P. M. Ligrani, "Heat transfer in a channel with dimples and protrusions on opposite walls,"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15, no. 3, pp. 275-283, 2001. 

  4. Y. B. Tao, Y. L. He, J. Huang, Z. G. Wu and W. Q. Tao, "Three-dimensional numerical study of wavy fin-and-tube heat exchangers and field synergy principl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0, no. 5, pp. 1163-1175, 2007. 

  5. A. Joardar and A. M. Jacobi, "A numerical study of flow and heat transfer enhancement using an array of delta-winglet vortex generators in a fin-and-tube heat exchanger," Journal of Heat Transfer, vol. 129, no. 9, pp. 1156-1167, 2007. 

  6. L. O. Salviano, D. J. Dezan and J. I. Yanagihara, "Optimization of winglet-type vortex generator positions and angles in plate-fin compact heat exchanger: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and direct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82, pp. 373-387, 2015. 

  7. C. H. Lee, Y. T. Oh, J. H. Bae, D. H. Lee and K. S. Kim, "Numerical Study on Heat Transfe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Pin Fin with Swept Airfoil Shape Vortex Gener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4, pp. 28-34, 2019. 

  8. D. H. Lee, Y. T. Oh, J. H. Bae, C. H. Lee and K. S. Kim,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Guide Vane Position and Angle on Heat Transfe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Pin-fin Channel with a Guide V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3, pp. 35-43, 2019. 

  9. ANSYS CFX V15.0, "ANSYS CFX Reference Guide," ANSYS Inc, Canonsburg, PA, U.S.A., November. 2013. 

  10. F. R. Menter, "Zonal Two Equation Turbulence Models For Aerodynamic Flows," 24th Fluid Dynamics Conference, Orlando, Florida., AIAA 93-2906, July. 1993. 

  11. M. Fiebig, A. Valencia and N. K. Mitra, "Local heat transfer and flow losses in fin-and-tube heat exchangers with vortex generators: A comparison of round and flat tube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8, no. 1, pp. 35-4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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