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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레이다용 전자부품 수명평가를 위한 Steinberg 피로한계식 적용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Steinberg Fatigue Limit Equation for Electronic Part Life Assessment of Fighter Aircraft Rada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3 no.4, 2020년, pp.319 - 327  

김덕주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하승룡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강민성 (한화시스템(주) 기반기술연구소) ,  허재훈 (한화시스템(주) 기반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ethodology to evaluate fatigue life of the electronic parts for the fighter radar unit under random vibration loading is presented. To do this, one parameter for the 3-σ RMS quation of Steinberg fatigue model is modified to come up with a printed circuit board(PCB) with mul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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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품 번호, 5번의 경우는 SSD(Solid state drive)로서 리드선이나 납땜 방식 등으로 PCB에 연결되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피로한계를 검토하지 않았고 전산해석코드에서 변위에 대한 질량의 영향성만 고려하였다. 그리고 전투기 운용시 RIFA가 받는 성능 응답은 내구성 응답보다 작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논의를 생략한다. 본 연구 결과와 관련된 더 구체적인 내용은참고문헌 [12]에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 그 외 많은 문헌들[3-6]이 다중 부품들을 갖는 PCB의 변위계산이나 단일 부품에 대한 피로 수명을 논의하고 있으나 다중 부품들이 장착된 모델의 수명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Steinberg의 피로 모델을 고찰하고 레이다의 송수신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연동용회로카드조립체(RIFA, Radar processor InterFace Assy)를 대상으로 다수의 부품들이 장착된 PCB에 적용하는 피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RIFA PCB 조립체의 고유주파수 및 변위를 계산하는 MATLAB 기반의 유한요소 전산해석 코드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RIFA 조립체는 전투기내 송수신처리장치와 동적으로 잘 이격되어 상호 연동이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고 송수신처리장치 장착 위치에서 받는 랜덤 진동 환경을 그대로 받는다고 가정한다. PCB에 장착된 부품들이 받는 상대변위 응답은 고유진동수(wn)와 감쇠비(ε)를 갖는 단자유도(SDOF)계의 운동방정식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감쇠비는 주파수와 입력 가속도 수준을 알고 있을 때 증폭계수(Q Factor, Transmissibility)를 구하는 식[1]을 적용하고 경감쇠(ξ=0.5/Q)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 8239 × 10-6 m이고 위치는 PCB의 좌측 하부이다. 여기서 경계조건은 단순 지지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특기할 사항은 Fig.
  • 1340 m)에 대하여 2 가지 경계 조건, 즉 4변 단순지지(SSSS, Simply supported), 2변 고정-2변 단순지지(CSCS, Clamped-simply supported)을 적용하여 고유 진동수와 1 g 정적 변위를 계산하고 이론값들[11]과비교하였다. 커버, PCB 및 몸체의 기본 두께는 각각1.5 mm, 2.0 mm, 3.0 mm 이며 Poisson 비는 이론식과비교하기 위하여 모두 0.3으로 가정하였다. 비교 결과는 Table 3과 같으며 이론식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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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ave S Steinberg, "Vibration Analysis for Electronic Equipment," John Wiley & Sons, Inc. USA, p. 42, pp. 215-224, p. 368, 2000. 

  2. Andres Garcia, Felix Sorribes-Palmer and Gustavo Alonso, "Application of Steinberg Vibration Fatigue Model for Structural Verification of Space Instruments," AIP Conference Proceedings 1922, 100003, 2018. 

  3. Hui Wei, and Liangjun Xu, "Research on Dynamic Model of Printed Circuit Board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AIP Conference Proceedings 1864, 020082, 2017. 

  4. Bruno de Castro Braz, Flavio Luiz de Silva Bussamra, "An Enhanced Random Vibration and Fatigue Model for Printed Circuit Boards," Latin American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pp. 2402-2422, 2017. 

  5. Steinberg & Associates, "Assessment of Vibration on Avionic Design," Prepared for Universal Energy System, Dayton, OH, August 1984. 

  6. M. D. Prashanth, "Vibration Analysis of Printed Circuit Boards: Effect of Boundary Condition," AIP Conference Proceedings 1943, 020018, 2018. 

  7. Deokjoo Kim and Seungryong Hah, "Preliminary Design Report of AESA Radar Unit(Mechanical Structure)," ADDR-501-192427, p. 5, pp. 15-16, 2019. 

  8. K. J. Bathe, "Finite Element Procedure in Engineering Analysis,"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J07632, pp. 251-255, 1982. 

  9. MIL-HDBK-5J,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31 January 2003. 

  10. Isola, "185HR Laminated and Prepreg Data Sheet," 31 January 2003. 

  11. Warren C. Young, "Roark's Formulas for Stress and Strain," McGraw-Hill Book Company, Newyork, p. 462, 1989. 

  12. Deokjoo Kim, Seungryong Hah and Jaeyoun Youn,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Steinberg Fatigue Limit Equation for Electronic Part Life Assessment of Fighter Aircraft Radar," ADDR-401-200730, 2020. 

  13. MIL-STD-810G, "Department of Defense Test Method Standard," Part Two, Method 514.6 & 519.6, 31 Octobe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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