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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인헬기 상/하부 전방향 안테나 선택 시스템 구현
Development of Top/Bottom Omni Antenna Selecting System for Unmanned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8, 2020년, pp.641 - 651  

임성호 (LIG Nex1 Co.) ,  김재경 (LIG Nex1 Co.) ,  권철희 (LIG Nex1 Co.)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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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무인헬기의 상부 및 하부에 탑재되는 전방향 안테나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비행 중에 데이터링크링크 마진을 0dB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안테나 선택로직을 구현한 내용으로, 비행체에 장착된 안테나의 방사 패턴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여 선택 기준을 도출하였으며, 비행체의 자세 및 비행체와 지상체와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비행체 안테나에서의 지향각이 분석된 방사 패턴의 어떤 지점을 향하는지를 함수로 유도하여 비행 중 실시간으로 최적의 안테나를 선택하도록 구현한 내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mplements an antenna selection logic that automatically selects omni-directional antennas mounted on the top and bottom of an unmanned helicopter to maintain the link margin of the data link at 0dB or higher during flight. The selection criteria were derived by simulating and analyzing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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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일 무인헬기에 적합한 형태의 안테나를 개발하여 적용하면 방사 패턴이 좋아져서 안테나 1개로 링크 상태를 좋게 유지할 수도 있겠으나 본 논문에서 는 일반적으로 수월하게 확보할 수 있는 상용 안테나를 사용하여 탑재데이터링크를 설계하기 위한 것 으로 한정하였다.
  • 본 논문의 안테나 선택로직에 대한 시험은 시뮬레이션, 안전줄 시험 및 비행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일단 수식 (1)~(9)에 대한 검증을 위해 비행체정면 이 지상체를 바라보면 Bottom 안테나를 선택하고, 비행체 후면이 지상체를 바라보면 Top 안테나를 선택하도록 한 간단한 선택 기준을 적용하고 지상체 주변을 회전하는 다양한 비행 시험을 통하여 Bottom 및 Top 안테나가 예상대로 선택됨을 확인하여 수식(1)~(9)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무인헬기 상부 및 하부에 장착되는 전방향성 안테나의 방사패턴을 시뮬레이션하고 전방향에 대해서 거리 및 고도에 따른 링크 마진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비행체는 고도가 지상체 고도 보다 높게 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 하부 안테나가 상부 안테나의 경우보다 링크 마진이 좋으나, 상부 안테나는 비행체 뒤쪽에, 하부 안테나는 비행체 앞쪽에 장착한 관계로 비행체 후면이 지상체를 향하는 경우 등 특별한 지점에서는 상부 안테나가 유리하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비행체의 최대 고도를 3.6km로 가정하였고, 비행체 자세는 Roll 및 Pitch가 -15° ~ +15° 이내에서 운용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지상체와 비행체와의 거리 3.6km, 4km, 5km, 6km, 7km, 8km, 9km, 10km, 15km, 20km, 25km, 30km, 40km, 50km에서의 링크 마진 값들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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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C Band 대역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C Band 대역을 선택한 이유는 국내 무인기에 할당 된 주파수를 사용하기 위함이며, 전방향 안테나로 선정한 이유는 유사 과제에서 사용한 동일한 안테나를 사용하기 위함이었다.
전방향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무인헬기에 탑재되는 데이터링크 안테나는 중량 증가 요인인 구동부가 소요되는 지향성 안테나 대신 전방향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행체에 장착된 전방향 안테나의 RF 방사 출력의 세 기는 비행체의 자세 및 지상체를 향하는 지향각에 따라 변화된다.
전방향 안테나의 신호 세기에 따라 링크가 끊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즉 어떤 거리 및 자세에 대해서는 신호 세기가 감소하여 링크가 끊길 수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안테나를 추가로 두며 2개의 안테나 중 1개를 선택하여 운영한다. 한 안테나의 장착 위치는 다른 안테나의 링크 상태가 나쁜 조건에서 링크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배치 하여 비행 중에 2개의 안테나 중 링크 상태가 양호한 안테나를 선택하여 운용하도록 하면 링크 상태를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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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Virone, G., Lingua, A. M., Piras, M., Cina, A., Perini, F., Monari, J., Paonessa, F., Peverini, O. A., Addamo, G. and Tascone, R., "Antenna Pattern Verification System Based on a Micro Unmanned Aerial Vehicle(UAV)," IEEE Antennas and Wireless Propagation Letters, Vol. 13, 2014, p. 169. 

  2. Li, C. J. and Ling, H., "An Investigation on the Radar Signatures of Small Consumer Drones," IEEE Antennas and Wireless Propagation Letters, Vol. 16, 2017, p. 649. 

  3. Stacy, N. J. S., Craig, D. W., Staromlynska, J. and Smith, R. B., "The Global Hawk UAV Australian Deployment: Imaging Radar Sensor Modifications and Employment for Maritime Surveillance," IEEE International Geoscience and Remote Sensing Symposium, Vol. 2, 2002, p. 699. 

  4. Olson, D. K., "Converting Earth-Centered, Earth-Fixed Coordinates to Geodetic Coordinate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2, No. 1, January 1996, p. 474. 

  5. Ma, L., Li, G., Xu, L., Jia, Q., Qi, L. and Zhang, X., "A Generation of Glidepath and Guidance Parameters of Shipboard Aircraft Based on SRGPS," IEEE CS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GNCC), 2018,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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