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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소유, 타인을 위한 경험: 나 vs 타인을 위한 선물 유형의 차이와 감정적 단절의 조절 효과
Possessions for Me, Experiences for Others: Preferred Gift Type in Gift-giving Behavior for Self or Others and a Moderate Effect of Emotional Disconnection Level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2, 2020년, pp.89 - 102  

임혜빈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김승환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도은영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병관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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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신을 위한 선물 구매 상황과 타인을 위한 선물 구매 상황에서 선호하는 재화 유형(물질재 또는 경험재)의 차이를 탐색하고, 이 차이에 대한 개인의 감정적 단절 수준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Amazon Mechanical Turk를 통해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연구 1과 연구 2를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연구에 성인 100명이 참가하였다. 해석수준 이론을 바탕으로 할 때,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대상에 대한 의사결정 상황에서는 제품의 구체적 속성에 초점을 맞추고, 심리적 거리가 먼 대상에 대해서는 제품의 추상적 속성에 주목한다. 연구 1에서 자신을 위한 선물로는 추상적인 경험재에 비해 구체적인 물질재를 선호하고, 타인을 위한 선물로는 물질재에 비해 경험재를 선호할 것이라는 가설 1을 확인하였다. 이어 연구 2에서는 감정적 단절 수준의 조절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가설 2와 일치하게, 감정적 단절 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을 위한 선물로는 물질재를, 타인을 위한 선물로는 경험재를 선호하는 경향성이 강해졌다. 본 연구는 선물을 받는 대상에게 느끼는 심리적 거리가 선호하는 선물 재화의 유형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제안함으로써 선물 구매 행동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와 한계, 가능한 추후 연구도 함께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purchase gifts for themselves and for others. This research examined whether one's preferred purchase type (material or experiential) would depend on the gift recipient (self or others). A total of 200 participants took part in online studies via Amazon Mechanical-Turk. Based on the cons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을 위한 선물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반면, 자신을 위한 선물은 개인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유도하거나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Luomala & Laaksonen, 1999). Mortimer et al.
선물이란? 선물이란 자발적으로 다른 누군가에게 재화나 용역을 주는 행위이다. 동시에 복잡한 사회활동이자 감정, 감사, 친밀감 등을 관계 속에서 전달하기 위한 표현적 행동 형태이며, 사회적 유대 창출, 유지 등의 목적으로 돌려받을 생각 없이 제공하는 모든 재화나 용역이라고도 한다(Belk & Coon, 1993; Caillé, 2000; Sherry, 1983).
자신을 위한 선물 구매와 타인을 위한 선물 구매 간의 차이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자신을 위한 선물 구매와 타인을 위한 선물 구매 간의 가장 직접적이고도 현저한 차이점은 선물을 받는 대상일 것이다. 판단과 의사결정 행동에 대한 최근의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나를 위한 선택을 내릴 때와 타인을 위한 선택을 내릴 때 제품의 다른 속성에 주목하여 결정을 내리고(Polman, 2012), 선택 후의 결과에 대해서도 다르게 평가한다(Pollman et al., 2014). 의사결정 행동에 있어서 이러한 자기-타인 차이 (self-other discrepancy)는 해석수준(Construal level)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 해석수준은 대상에 대한 심리적 거리 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사고체계의 차이로 (Polman & Emich, 2011), 이때의 심리적 거리는 자기중심성을 가진다(Trope & Liberma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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