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부 참여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데 그 원인으로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자의 기부 의도를 높이기 위해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와 기부 수혜자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기부캠페인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짧게 방송되는 기부캠페인과 연동되어 적절히 운영되는 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의하였고, TV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DVB-MHP 표준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시청자의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부캠페인 방송에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할 때 시청자들의 기부 의도가 높아진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할 수 있었고, 기부 문화 활성화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통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부 참여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데 그 원인으로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자의 기부 의도를 높이기 위해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와 기부 수혜자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기부캠페인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짧게 방송되는 기부캠페인과 연동되어 적절히 운영되는 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의하였고, TV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DVB-MHP 표준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시청자의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부캠페인 방송에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할 때 시청자들의 기부 의도가 높아진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할 수 있었고, 기부 문화 활성화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ccording to a statistical survey, despite the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economic level, the participation rate of donations is decreasing. As a cause of this phenomenon, the problem of relia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is a big part. In order to increase viewers' intention to donate, this s...
According to a statistical survey, despite the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economic level, the participation rate of donations is decreasing. As a cause of this phenomenon, the problem of relia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is a big part. In order to increase viewers' intention to donate, this study developed a donation campaign linked data service that shows information that can increase the credi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and storytelling of donation recipients. Specifically, a user scenario of a data service that is properly operated in conjunction with a donation campaign that is broadcast shortly was defined, and a user interface was designed b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V platform. In addition, a prototype based on the DVB-MHP standard was develope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ata service utilization on viewers' intention to donate.
According to a statistical survey, despite the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economic level, the participation rate of donations is decreasing. As a cause of this phenomenon, the problem of relia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is a big part. In order to increase viewers' intention to donate, this study developed a donation campaign linked data service that shows information that can increase the credi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and storytelling of donation recipients. Specifically, a user scenario of a data service that is properly operated in conjunction with a donation campaign that is broadcast shortly was defined, and a user interface was designed b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V platform. In addition, a prototype based on the DVB-MHP standard was develope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ata service utilization on viewers' intention to donate.
본 연구는 기부단체의 불신 문제해결과 수혜자의 스토리텔링 강화를 통한 시청자의 기부 의도 향상을 목적으로 기부캠페인 방송 연동형 데이터서비스를 설계하였다. 기부캠페인 방송과 연동해 운영되는 사용자 시나리오와 TV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국제표준 DVB-MHP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그룹-A와 그룹-B의 구성원은 상호 중복되지 않으며 본 연구의 데이터서비스를 사전에 경험한 적이 없으므로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두 독립적인 집단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t-검정을 수행하여, 본 데이터서비스의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부단체의 불신 문제해결과 수혜자의 스토리텔링 강화를 통한 시청자의 기부 의도 향상을 목적으로 기부캠페인 방송 연동형 데이터서비스를 설계하였다. 기부캠페인 방송과 연동해 운영되는 사용자 시나리오와 TV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국제표준 DVB-MHP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시청자들의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였는데, 기부 경험이 없는 대학생 63명을 기부캠페인 방송시청 시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한 그룹-A(31명)와 활용하지 않은 그룹-B(32명)로 나누고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를 설문 조사하였다.
본 데이터서비스는 ‘서비스 공지’, ‘기부단체 소개’, ‘기부단체 투명성’, 그리고 ‘수혜자 스토리’ 등의 4개의 씬과 ‘기부단체 로고’, ‘기부단체 소개글’, ‘리모컨 조작 정보’ 등의 10개의 플레인, 그리고 각종 아이콘, 사진, 텍스트 등의 총 29개의 액터들로 구성하였다. 시청자의 리모컨 조작에 대한 반응으로 씬, 플레인들 간의 전이만 존재하고 포커스 이동과 같은 행동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샷은 정의되지 않았다.
기부캠페인 방송과 연동해 운영되는 사용자 시나리오와 TV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국제표준 DVB-MHP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시청자들의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였는데, 기부 경험이 없는 대학생 63명을 기부캠페인 방송시청 시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한 그룹-A(31명)와 활용하지 않은 그룹-B(32명)로 나누고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를 설문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룹-A는 3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기부캠페인 시청 시 본 데이터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함께 이용하도록 하였고, 그룹-B는 3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데이터서비스가 연동되지 않은 전형적인 형태의 기부캠페인 방송을 시청하도록 하였다. 기부캠페인 방송 시청 후, 각 그룹을 대상으로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표 2>와 같은 항목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데이터서비스의 활용이 시청자들의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기부 경험이 없는 대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기부 의도와 함께 기부 태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했는데, 기부 태도는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도, 캠페인 활동에 관한 관심 및 호감도와 같은 캠페인에 대한 정서적인 태도를 말한다.
데이터처리
그룹-A와 그룹-B의 구성원은 상호 중복되지 않으며 본 연구의 데이터서비스를 사전에 경험한 적이 없으므로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두 독립적인 집단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t-검정을 수행하여, 본 데이터서비스의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표 3>은 기부 태도에 대한 설문 항목별 t-검정의 분석 결과를, <표 4>는 기부 의도에 대한 설문 항목별 t-검정의 분석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론/모형
데이터서비스의 사용자인터페이스는 [10]의 연구를 바탕으로 데이터서비스 화면이 TV 화면의 1/3을 넘지 않고, 좌우 버튼과 확인 버튼만으로 데이터서비스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한 번의 리모컨 조작 (‘종료’ 버튼 누름)으로 언제든지 데이터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시청자에게 종료를 확인하는 알림창은 생략하였다.
본 데이터서비스는 ‘알티컴포저 (altiComposer)’[11]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Prototype)을 개발하였다. 알티컴포저는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기관인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 제정한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인 MHP (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데이터서비스의 활용이 기부캠페인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데이터서비스를 통해 기부단체에 대한 불신감 감소와 수혜 대상에 대한 감성적 공감 증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실험 결과, 기부 태도를 묻는 설문 항목 중, 기부단체의 신뢰도와 캠페인 호감도에서 그룹-A가 그룹-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았다. 이는 그룹-A에 속한 학생들이 데이터서비스를 통해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고, 수혜자가 처한 어려움과 기부의 효용성을 보다 자세하게 알게 됨에 따라 캠페인 자체에 대한 호감도가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실험 결과, 기부 태도를 묻는 설문 항목 중, 기부단체의 신뢰도와 캠페인 호감도에서 그룹-A가 그룹-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았다. 이는 그룹-A에 속한 학생들이 데이터서비스를 통해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고, 수혜자가 처한 어려움과 기부의 효용성을 보다 자세하게 알게 됨에 따라 캠페인 자체에 대한 호감도가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기부 의도를 묻는 모든 설문 항목에서 그룹-A가 그룹-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았다.
후속연구
대학생은 소비 주체로서 금전적 기부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캠페인 참여 의사보다 기부금 지불 의향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따라서 객관적 분석을 위해서는 설문 대상을 생산 주체로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의 연구 주제로 남아있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기부캠페인 방송과 데이터서비스를 연동하고, 시청자들의 기부 의도에 대한 효과성을 최초로 실험함으로써, 기부 문화 활성화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티컴포저는 무엇인가?
본 데이터서비스는 ‘알티컴포저 (altiComposer)’[11]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Prototype)을 개발하였다. 알티컴포저는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기관인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 제정한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인 MHP (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다. 특징으로는 WYSIWYG 방식의 UI 디자인, UI 컴포넌트 단위 자바스크립트 명세, UI 컴포넌트의 수월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기부는 무엇인가?
기부는 자선 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해 돈이나 물건 따위를 대가 없이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발전으로 평균적인 생활 수준이 꾸준히 향상됐지만, 한국노동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오히려 빈부 격차가 심화하여 2017년에는 상위 10%의 소득 비중이 전체 소득의 반수를 넘어서게 되었다[1].
알티컴포저의 특징은 무엇인가?
알티컴포저는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기관인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 제정한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인 MHP (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다. 특징으로는 WYSIWYG 방식의 UI 디자인, UI 컴포넌트 단위 자바스크립트 명세, UI 컴포넌트의 수월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알티컴포저로 작성된 데이터서비스는 자동 코딩 기능을 통해서 국내 위성방송 등에서 채택한 MHP 미들웨어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할수 있다.
참고문헌 (11)
홍민기, "2017년까지의 최상위 소득 비중", 월간 노동리뷰, 한국노동연구원, pp. 63-65, 2019년 2월호.
서문식, 안진우, 오대양, "비영리조직 광고에서 기부형태와 호소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차이", 한국광고홍보학회 논문지, 제87권, 제87호, pp. 71-108, 2010.
"기부 투명성 제고 및 활성화 방안",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보도자료.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619753
"2019년 사회조사 결과 (복지, 사회참여,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 통계청 보도자료.
J. E. Kopfman and S. W. Smith, "Understanding the audiences of a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A discriminant analysis of potential organ donors based on intent to donate",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24, No. 1, pp. 33-49, 1996.
J. E. Kopfman, S. W. Smith, J. K. Ah Yun, and A. Hodges, "Affective and cognitive reactions to narrative versus statistical evidence organ donation message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26, pp. 279-30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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