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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청자의 기부 의도 향상을 위한 기부캠페인 연동형 데이터서비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ta Service linked with Donation Campaign to improve Viewers' Intention to donate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20 no.2, 2020년, pp.77 - 83  

고광일 (우송대학교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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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부 참여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데 그 원인으로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자의 기부 의도를 높이기 위해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와 기부 수혜자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기부캠페인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짧게 방송되는 기부캠페인과 연동되어 적절히 운영되는 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의하였고, TV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DVB-MHP 표준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데이터서비스 활용이 시청자의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부캠페인 방송에 데이터서비스를 활용할 때 시청자들의 기부 의도가 높아진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할 수 있었고, 기부 문화 활성화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 statistical survey, despite the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economic level, the participation rate of donations is decreasing. As a cause of this phenomenon, the problem of reliability of donation organizations is a big part. In order to increase viewers' intention to donate,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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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부단체의 불신 문제해결과 수혜자의 스토리텔링 강화를 통한 시청자의 기부 의도 향상을 목적으로 기부캠페인 방송 연동형 데이터서비스를 설계하였다. 기부캠페인 방송과 연동해 운영되는 사용자 시나리오와 TV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국제표준 DVB-MHP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룹-A와 그룹-B의 구성원은 상호 중복되지 않으며 본 연구의 데이터서비스를 사전에 경험한 적이 없으므로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두 독립적인 집단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t-검정을 수행하여, 본 데이터서비스의 기부 태도와 기부 의도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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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티컴포저는 무엇인가? 본 데이터서비스는 ‘알티컴포저 (altiComposer)’[11]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Prototype)을 개발하였다. 알티컴포저는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기관인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 제정한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인 MHP (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다. 특징으로는 WYSIWYG 방식의 UI 디자인, UI 컴포넌트 단위 자바스크립트 명세, UI 컴포넌트의 수월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기부는 무엇인가? 기부는 자선 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해 돈이나 물건 따위를 대가 없이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발전으로 평균적인 생활 수준이 꾸준히 향상됐지만, 한국노동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오히려 빈부 격차가 심화하여 2017년에는 상위 10%의 소득 비중이 전체 소득의 반수를 넘어서게 되었다[1].
알티컴포저의 특징은 무엇인가? 알티컴포저는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기관인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 제정한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인 MHP (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데이터서비스 저작도구다. 특징으로는 WYSIWYG 방식의 UI 디자인, UI 컴포넌트 단위 자바스크립트 명세, UI 컴포넌트의 수월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알티컴포저로 작성된 데이터서비스는 자동 코딩 기능을 통해서 국내 위성방송 등에서 채택한 MHP 미들웨어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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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홍민기, "2017년까지의 최상위 소득 비중", 월간 노동리뷰, 한국노동연구원, pp. 63-65, 2019년 2월호. 

  2. 서문식, 안진우, 오대양, "비영리조직 광고에서 기부형태와 호소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차이", 한국광고홍보학회 논문지, 제87권, 제87호, pp. 71-108, 2010. 

  3. "기부 투명성 제고 및 활성화 방안",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보도자료.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619753 

  4. "2019년 사회조사 결과 (복지, 사회참여,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 통계청 보도자료. 

  5. J. E. Kopfman and S. W. Smith, "Understanding the audiences of a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A discriminant analysis of potential organ donors based on intent to donate",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24, No. 1, pp. 33-49, 1996. 

  6. J. E. Kopfman, S. W. Smith, J. K. Ah Yun, and A. Hodges, "Affective and cognitive reactions to narrative versus statistical evidence organ donation message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26, pp. 279-300, 1998. 

  7. 김재휘, 김진희, "죽음을 연상시키는 기부 캠페인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 광고학연구 제26권 제5호, pp. 27-57, 2015. 

  8. 주경희, 김지윤, "슬픈 기부광고가 기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무드의 극성 vs. 무드의 변화량," 상품학연구, 제33권, 제6호, pp. 31-40, 2015. 

  9. "Digital Video Broadcasting (DVB): Multimedia Home Platform (MHP) Specification 1.2", ETSI, DVB, 2007. 

  10. 고광일, "시청자의 TV 이용행태를 고려한 디지털TV 데이터서비스의 기획 가이드라인", 한국융합보안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pp. 124-129, 2012. 

  11. altiComposer 2.0-Interactive TV Authoring Tool: https://www.digitalbroadcasting.com/doc/al ticast-launches-interactive-tv-authoring-to-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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