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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듀얼 인버터 개방 권선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제어를 위한 PWM 가변 캐리어 생성법 및 영벡터 위치에 따른 전류 리플 분석
PWM Variable Carrier Generating Method for OEW PMSM with Dual Inverter and Current Ripple Analysis according to Zero Vector Posi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5 no.4, 2020년, pp.279 - 285  

심재훈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ersity,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최현규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ersity,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하정익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ersity,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pen-end winding (OEW)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with dual inverters can synthesize large voltages for a motor with the same DC link voltage. This ability has the advantage of reducing the use of DC/DC boost converters or high voltage batteries. However, zero-sequence voltage (ZSV), whic...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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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듀얼 인버터를 가진 개방 권선형 동기 전동기에서 ZSV를 고려한 스위칭을 위해 DSP 외부에 부가적인 논리 게이트가 필요했었다. 이런 비용 문제를 PWM 캐리어의 함수화를 통한 시간에 대한 가변 캐리 어를 구성함으로써 해결하였고, 데드타임 악영향 조건하에서 모의 실험 및 실험을 통해 ZSC의 억제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비용 문제를 ‘시간에 대한 가변 캐리어 구성’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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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얼 인버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듀얼 인버터를 가진 개방 권선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고전압 구동이 필요한 모터에서 고전압 배터리 또는 DC/DC Boost 컨버터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부각되고 있다. 또한, 듀얼 인버터를 가진 모터 설계에 있어서 턴수비와 전류 정격을 조절하여 모터의 출력을 기존과 같이 유지하며 인버터의 손실을 줄여 시스템의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스위칭 반도체 소자 가격 하락과 함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제적 이점을 가지며 사용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연구되고 있다.
개방 권선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왜 부각되고 있는가? 듀얼 인버터를 가진 개방 권선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고전압 구동이 필요한 모터에서 고전압 배터리 또는 DC/DC Boost 컨버터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부각되고 있다. 또한, 듀얼 인버터를 가진 모터 설계에 있어서 턴수비와 전류 정격을 조절하여 모터의 출력을 기존과 같이 유지하며 인버터의 손실을 줄여 시스템의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개방 권선형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 토폴로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듀얼 인버터를 가진 개방 권선형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 토폴로지 중 하나인 그림 1과 같은 '하나의 전원이 두 개의 인버터에 연결된 듀얼 인버터' 구조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토폴로지의 장점은 모터에 출력할 수 있는 선형 영역 상전압이 기존 인버터 시스템에 비해 √3배 증대시킬 수 있으며, 각 상이 H-Bridge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어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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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 Somani, R. K. Gupta, K. K. Mohapatra, and N. Mohan, "On the causes of circulating currents in PWM drives with open-end winding AC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0, No. 9, Sep. 2013. 

  2. M. R. Baiju, K. K. Mohapatra, and K. Gopakumar, "A dual two-level inverter scheme with common mode voltage limination for an induction motor drive,"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19, No. 3, May 2004. 

  3. Q. An, Z. Peng, and L. Sun, "Dual-space vector control of open-end winding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 fed by dual inverter,"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31, No. 12, Dec. 2016. 

  4. Y. Zhou and H. Nian, "Zero-sequence current suppression strategy of open-winding PMSG system with common DC bus based on zero vector redistribution,"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31, No. 12, Dec. 2016. 

  5. G. S. Chandini and G. Shiny, "Common-mode voltage elimination technique for an open-end winding induction motor using carrier based PWM," in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ical Advancementsin Power and Energy (TAP Energy), Dec. 2017. 

  6. X. Lin, W. Huang, and Le Wang, "SVPWM strategy based on the hysteresis controller of zero-sequence current for three-phase open-end winding PMS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34, No. 4, Ap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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