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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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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제안된 카멜레온형 서피스 (chameleonic surface)는 핀 아트 (pin-art) 장치로서 임의 형상 발생용 입체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slim telescopic actuator)와 고탄성의 복합 소재로 생성되는 부드럽고 연속적인 곡면 위에 동적 매핑 영상을 투사하여 사실적인 입체 형상을 연속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는 적층을 위하여 긴 행정거리를 가지면서 최소 점유 면적을 가지도록 설계하였다. 3차원 형상은 다수의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가 고탄성 소재를 밀어서 돌출시켜서 만들어진다. 이와 같은 구조는 임의의 연속적인 곡면 형상 생성, 동적 영상 투사 및 장치 경량화 등의 장점이 있었다. 수백 개의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가 원활하게 동작하기 위하여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한 이더캣 (EtherCAT) 통신 기반의 분산 제어기를 적용하였다. 통합 운영 소프트웨어로 돌출 형상과 입체 영상을 정합하고 다수 영상 투사기로 투사하여 실감 영상을 연속적으로 생성할 수 있었다. 실제 공연을 위하여 오페라용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카멜레온 서피스에 최적화하였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상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hameleonic surface proposed in this study was a pin-art and 3D display device for generating arbitrary shapes. A smooth and continuous surface was formed using slim telescopic actuators and high-elasticity composite material. Realistic 3D shapes were continuously generated by projecting dynamic m...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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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카멜레온형 서피스의 경우 다양한 액츄에이터의 기계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수백 개의 픽셀 배열에 대한 다축 액츄에이터 제어 및 실시간 네트워킹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임의 형상 대하여 부드럽고 연속적인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카멜레온형 서피스 (chameleonic surface)를 개발하였으며, 대변형 스크린,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slim telescopic actuator), 네트워크 분산 제어 시스템 및 통합 운영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논문의 구성은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스크린의 탄성은 수식 (1)과 같이 비선형적으로 정확한 제어 계수를 획득하기 어려우므로, 적절한 제어를 위하여 모델 불확성을 고려한 임피던스 모델을 적용하였다. 임의의 형상으로 스크린이 변형할 때 수학적인 모델을 스프링과 댐퍼로 가정하였고,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근사적으로 제어 계수들을 구하였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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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멜레온형 서피스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제안된 카멜레온형 서피스 (chameleonic surface)는 핀 아트 (pin-art) 장치로서 임의 형상 발생용 입체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슬림 텔레스코픽 액츄에이터 (slim telescopic actuator)와 고탄성의 복합 소재로 생성되는 부드럽고 연속적인 곡면 위에 동적 매핑 영상을 투사하여 사실적인 입체 형상을 연속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키네틱 아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키네틱 아트 (kinetic art)는 물, 바람, 전기, 열 등의 다양한 물리적 에너지를 활용한 동적인 설치 예술의 한 분야이다[1] . 일반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명 및 물체 등 장치의 동작에 의하여 시각적인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키네틱 아트는 시각적, 기계적 및 자연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현상이나 에너지를 이용하는 아이디어로 장치를 제작한다 [2].
키네틱 아트는 PC의 대중화 이후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키네틱 아트는 시각적, 기계적 및 자연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현상이나 에너지를 이용하는 아이디어로 장치를 제작한다 [2]. PC의 대중화 이후에는 키네틱 아트는 전기나 LED를 이용 하여 군집화된 모듈을 제어 자동화하여 입체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크린 디스플레이로 발전하였다[3]. 키네틱 서피스 (kinetic surface)는 전기적인 신호를 물리적인 운동으로 변환함으로써 가상의 표면을 3차원 곡면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의미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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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 Qing, "Dream: Combination of Kinetic Art and Images," TECHART: Journal of Arts and Imaging Science, Vol.7, No.1, pp.14-17, Feburary 2020. 

  2. C. Kim, and H. Kim, "Convergence: Kinetic Art Reflected i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inimalism," TECHART: Journal of Arts and Imaging Science, Vol.3, No.4, pp.1-3, November 2020. 

  3. J. Moloney, "Between Art and Architecture: The Interactive Skin," Proceeding of T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mation Visualization, London, England, pp.681-686, 2006. 

  4. H. Kim, "Designing Interactive Kinetic Surfaces for Everyday Objects and Environments," Proceeding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ngible, Embedded and embodied interaction, Massachusetts, USA, pp.301-302, 2010. 

  5. M. Goulthorpe, M. Burry, and G. Dunlop, "Aegis Hyposurface(R): The bordering of University and Practice," Proceeding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er-Aided Design in Architecture, New York, USA, pp.344-349, 2001. 

  6. WHITEvoid, Berlin, Germany, 2010, http://whitevoid.com/flare-facade/ 

  7. H. Jiang, T. Chang, and C. Liu, "Musical Skin: A Dynamic Interface for Musical Performan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6762, pp.53-61, July 2011. 

  8. iart, Basel, Switzerland, "Facade with Many Faces - MegaFaces Temporarily Monumentalised Thousands of Olympic Visiters," 2014, http://iart.ch/en/work/megafaces 

  9. S. Follmer, D. Leithinger, A. Olwal, A. Hogge, and H. Ishii, "inFORM: Dynamic Physical Affordances and Constraints through Shape and Object Actuation," Proceeding of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St. Andrews Scotland, UK, pp.417-426, 2013. 

  10. Beckhoff, "Breaking the Surface: Servo terminals move virtual ocean," PC Control, No. 4, pp.34-39, November 2014. 

  11. C. Khoo, F. Salim, and J. Burry, "Designing Architectural Morphing Skins with Elastic Modular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rchitectural Computing, Vol.9, No.4 pp.397-419, December 2001. 

  12. S. Hong, "Development of Chameleonic Multi-Surface Display with Dynamic Projection Mapp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8, No.1, pp.123-132, Feburary 2017. 

  13. X. Wu, and L. Xie, "Performance evaluation of industrial Ethernet protocols for networked control application,"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84, pp.208-217, March 2019. 

  14.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Linear Actuator, 10-1939319, Korea, 2019. 

  15.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Linear Actuator Stacking Structure for Pin-Art Type 3-D Display, 10-2018-0126828, Korea, 2018. 

  16. O. Kwon, and J. Kim, "Development of Skin Elastic Control System for Multi-Axis Linear Actuators," Proceeding of KSPE autumn conference, pp.PP173, Yeosu, Korea, 2016. 

  17. J. Kim, J. Kim, and Y. Kim,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Comparisons among Physics-based Cloth Simulators," Proceeding of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Conference, Jeju, Korea, pp.77-78, 2017. 

  18. J. Kim, J. Kim, K. Kwon, and Y. Kim, "Physics-based Deformation for Kinetic Projection Mapping," Proceeding of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Conference, Yeosu, Korea, pp.49-50, 2018. 

  19. Chameleon opera: Legend Revival, http://daeguoperahouse/perfor/sub1.asp?nowYear2019&noewMonth11 (accessed May 14,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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