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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4 no.2, 2020년, pp.49 - 68
김정희 (중앙승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is research seek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education experiences and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ilitary officers. The sample included 552 Republic of Korea Army officers and non-commissioned officers(NCOs) who were located in Gangwon-Do and Gyeonggi-Do. For the 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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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은 무엇인가? | 다문화교육은 문화적·사회적·민족적 다양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들이 타문화 사람들의 다름을 인정할 수 있도록 고정관념과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다문화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대부분 이주집단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다소 동화주의적 성격을 보여왔다. | |
다문화병사들의 원활한 복무여건을 위한 조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 변화하는 사회 현상에 따라 한국군도 이전까지는경험해 보지 않았던 다양한 배경의 문화를 가진 병사들이 입대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나름의 노력들이있었다. 다문화병사들의 원활한 복무여건 조성을 위한 다문화 장병 차별 금지 및 고충 우선 처리 규정을 정비하고,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과 「부대관리훈령」에 다문화 존중 및 교육 시행 조항을 추가하였다(진병규, 2018). 또한 2010년 병역법 개정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다문화교육용 교재 제작, 2013년에는 다문화군대 대비 종합 대책을 마련하는 등 군 자체적으로도 그들의 정체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 것으로 보인다. | |
군 간부에게 다문화이해 교육이 빠른 시일내에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는? | 현재 다문화병사의 수가 예전에 비해 늘어났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상근예비역으로 배치하는 경향이 있어 군 간부는 다문화병사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고, 그들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다문화 군대의 준비상태가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2). 따라서 군 간부는 그들과 다문화병사들 혹은 병사와 다문화 병사들 사이에 타문화로 인한 이질감을 줄이고 서로에 대한 공감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다문화이해 교육이 빠른 시일 내에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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