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일반적인 현황 및 정보화실태를 분석하고, 정보화교육의 기본방향을 모색하고자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 시 나타나는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이 학습 시 나타내는 특성은 새로운 기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느린 학습, 정보화용어와 외국어의 낯설음으로 인한 학습곤란, 본인이 닥친 상황이 아닌 경우 무관심으로 인한 정보유실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학습자특성 및 요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정보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반복에 의한 전략, 남북한 정보화 용어사전을 활용한 전략, 취업중심 및 소통을 위한 전략, 생활밀착형 교육을 위한 전략의 STEP모형을 제안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는 것은 성공적인 남한정착에 도움일 될 것이며, 이는 장차 이루어질 통일한국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일반적인 현황 및 정보화실태를 분석하고, 정보화교육의 기본방향을 모색하고자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 시 나타나는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이 학습 시 나타내는 특성은 새로운 기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느린 학습, 정보화용어와 외국어의 낯설음으로 인한 학습곤란, 본인이 닥친 상황이 아닌 경우 무관심으로 인한 정보유실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학습자특성 및 요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정보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반복에 의한 전략, 남북한 정보화 용어사전을 활용한 전략, 취업중심 및 소통을 위한 전략, 생활밀착형 교육을 위한 전략의 STEP모형을 제안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는 것은 성공적인 남한정착에 도움일 될 것이며, 이는 장차 이루어질 통일한국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general informatization situ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 learners in order to provide the directions of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general informatization situ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 learners in order to provide the directions of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of the North Korean defectors: They are slow learners due to the fear of new devices, have difficulty in learning due to the unfamiliar language of information and English, and indifferent when the situation is not related to themselves. Based on these learner characteristics and needs, this study suggests the strategies of step-by-step repetition, use of North and South Korean dictionary of the information terminology, apply job-centered and communication abilities, and suggested a four-element STEP model. Raising the level of informatiz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will help establish a successful settlement to South Korea. This will be a valuable foundation and a stepping stone for the future unification of Kore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general informatization situ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 learners in order to provide the directions of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of the North Korean defectors: They are slow learners due to the fear of new devices, have difficulty in learning due to the unfamiliar language of information and English, and indifferent when the situation is not related to themselves. Based on these learner characteristics and needs, this study suggests the strategies of step-by-step repetition, use of North and South Korean dictionary of the information terminology, apply job-centered and communication abilities, and suggested a four-element STEP model. Raising the level of informatiz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will help establish a successful settlement to South Korea. This will be a valuable foundation and a stepping stone for the future unification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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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화 현황을 분석하고, 북한이탈주민학습자들과 정보화 교육담당자들의 설문, 면담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학습자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정보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는 것은 안정적인 남한정착에 도움일 될 것이며,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은 장차 이루어질 통일한국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정보화 교육은 주체적인 사회참여로의 계기가 되며, 남한에 안정적인 정착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 급격히 유입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과 정보화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보화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 위에서 STEP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선행연구고찰과 각종 문헌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특성과 일반적인 현황 및 정보화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한 북한이탈주민들과 교육담당자들 설문 및 면담을 통해 현 정보화교육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결과를 토대로 남한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활용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한 입국초기 정보화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여성 1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답변한 3명의 응답지를 제외한 102명의 응답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화교육담당자 3명과 북한이탈주민 학습자 6명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요구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북한이 탈주민 학습자 면담대상자 선정은 교육담당자에게 추천 받았다.
학습자들의 정보화교육시의 어려운 점과 바라는 점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북한이탈주민들과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정보화교육을 마친 105명중에 교육 담당자들이 추천한 북한이탈주민 6명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북한이탈주민 정보화교육 담당 교육담당자 3명과 정보화교육시의 어려운 부분에 대해 일대일 면담을 진행하였다.
둘째,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한 북한이탈주민들과 교육담당자들 설문 및 면담을 통해 현 정보화교육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결과를 토대로 남한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활용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위에서 도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북한이탈 주민 정보 활용 강화를 위한 STEP모형의 4가지의 교수 학습 전략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고찰과 각종 문헌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특성과 일반적인 현황 및 정보화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한 북한이탈주민들과 교육담당자들 설문 및 면담을 통해 현 정보화교육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의 정보화교육시의 어려운 점과 바라는 점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북한이탈주민들과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정보화교육을 마친 105명중에 교육 담당자들이 추천한 북한이탈주민 6명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남한 입국초기 정보화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여성 1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답변한 3명의 응답지를 제외한 102명의 응답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화교육담당자 3명과 북한이탈주민 학습자 6명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요구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정보화 교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작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보화‘ 교재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 교재는 정보화 사회의 이해, 정보화 기초교육, 정보의 활용에 대하여 수록되어 있다.
이론/모형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 급격히 유입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과 정보화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보화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 위에서 STEP모형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궁금한 질문의 답변을 즉시 듣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기다리기 어려워하는 모습이 보이며, 즉문즉답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7%에 불과하였다. 대체로 다수의 북한이탈주민들이 교육담당자의 사용하는 언어가 남한 언어이지만 수업 내용을 대체적으로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주민에게 정보화 용어가 생소함으로 용어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시간이 걸린다. 정보화용어들은 대부분 영어로 된 용어들이 많고, 신조어 및 합성된 용어들도 있어 북한이탈주민들이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또한 향후 정보화 교육 참여의사도 ‘반드시 참여 하겠다’의 응답(76.4%)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교육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다루는 것에 자신감이 생겼다’의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89%) 이 높은 것으로 보아 정보화 교육 후에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통 검색을 하고, 취업, 직업훈련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는 있는 능력도 70%이상 ‘그렇다’라는 답변을 하고 있어 정보화교육이 취업과 직업훈련 정보인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화교육이후 남한정착에 대한 두려움도 다소 사라졌다는 응답자가 45%로 정보화 교육이 정착에 대한 안정감을 주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설문결과에 정보화교육 이후에 자신에게 맞는 직업 훈련교육을 찾을 수 있고 직업을 찾는 것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남한정착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남한주민들과의 정보격차를 줄이고 고도화된 정보화 시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정보화 교육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셋째, 새로운 기기를 사용한 매체를 이용한 학습시 학습 반응이 느리므로, 단계 점검과 반복학습이 필요하고, 문제 상황 기반의 학습을 준비하여 스스로 해결해보며 학습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실습 시 짧은 주제의 단계별 학습으로 진행하고, 단계마다 확인을 거치고 반복 연습하여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보화 교육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다루는 것에 자신감이 생겼다’의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89%) 이 높은 것으로 보아 정보화 교육 후에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통 검색을 하고, 취업, 직업훈련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는 있는 능력도 70%이상 ‘그렇다’라는 답변을 하고 있어 정보화교육이 취업과 직업훈련 정보인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새로운 기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학습반응이 느리다. 이전에 컴퓨터를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학습자들이 과반수가 넘는다.
5%)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첫째, 취업문제는 온라인 직업훈련정보 및 구직사이트사용방법을 학습함으로서 진로 및 취업정보 활용 강화를 시킬 수 있다. 정보화교육 시에 직업훈련교육 사이트를 소개하고 직접 본인에게 맞는 진로 및 직업훈련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온라인 구직사이트인 워크넷, 잡코리아 등을 소개하여 회원가입과 함께 온라인 이력서 작성과 온라인 구직활동 방법을 교육해야한다.
후속연구
교육담당자는 매 수업시간에 관련 정보화용어들을 정리하여 수업 도입부분에 설명해 주고, 수업에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 며, 정보문화진흥원에서 제작한 “남북한 공통 정보화교육 용어사전”을 활용하여 북한용어들과 비교하여 설명하여 준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통일한국 준비를 위하여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이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또한, 이들의 정착을 돕기 위해서는 북한이탈주민 특성(학습자분석)을 반영하여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위해 교수학습 자료들이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북한이탈주민들의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교수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둘째, 입국초기 정보화교과과정이 실제 정착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수정·보완 필요성이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북한이탈주민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여 실제 문제 상황에 기반 한 정보화 교육과정 개발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21)
통일부 (2019). 2019 통일백서. 205-206.
윤상오 (2007). 남북한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0(4), 135-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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