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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정보 활용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연구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o Enhance Information Utiliz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2, 2020년, pp.73 - 82  

이선희 (서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변호승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일반적인 현황 및 정보화실태를 분석하고, 정보화교육의 기본방향을 모색하고자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 시 나타나는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이 학습 시 나타내는 특성은 새로운 기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느린 학습, 정보화용어와 외국어의 낯설음으로 인한 학습곤란, 본인이 닥친 상황이 아닌 경우 무관심으로 인한 정보유실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학습자특성 및 요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정보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반복에 의한 전략, 남북한 정보화 용어사전을 활용한 전략, 취업중심 및 소통을 위한 전략, 생활밀착형 교육을 위한 전략의 STEP모형을 제안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는 것은 성공적인 남한정착에 도움일 될 것이며, 이는 장차 이루어질 통일한국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general informatization situ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 learners in order to provide the directions of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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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화 현황을 분석하고, 북한이탈주민학습자들과 정보화 교육담당자들의 설문, 면담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학습자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정보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는 것은 안정적인 남한정착에 도움일 될 것이며,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은 장차 이루어질 통일한국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정보화 교육은 주체적인 사회참여로의 계기가 되며, 남한에 안정적인 정착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 급격히 유입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입국초기 정보화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과 정보화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보화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 위에서 STEP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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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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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권두승.조아미 (2016). 성인학습 및 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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