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119 - 131
주철근 (숭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ed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market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management performance as the cause of the reversal phenomenon of startups defeating traditional giants. Through the research method of bootstrapping proposed by Hay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무형자원이 유형자원에 비해 더욱 중요한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는 위기관리능력 같은 무형자산과 관련이 있고, 조직기능 및 문화적 역량과 관련이 있다[1]. 무형자원은 유형자원이 제한적임에 비해, 무한하고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2]. 게임의 룰과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창조적 사고를 하는 감성적 성향을 지닌 인재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시대에 경영환경의 변화를 극복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역량으로 기업의 무형자산과 문화적 역량이 중요시 되고 있다. | |
기업의 핵심적인 두 가지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 조직문화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와 생존능력을 확보하여 긍정적인 조직성과를 얻을 수 있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으로, 강력한 조직문화가 전략 및 리더십과 합치하면 긍정적인 조직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조직문화를 통해 원하는 변화를 이뤄내고, 험난한 시기에도 번창하는 조직을 만들 수 있다[3]. 또한 기업의 핵심적인 두 가지 성공요인으로 진취적 기업가행동과 시장지향성을 주장할 수 있다[4]. 기업의 혁신활동 능력은 조직에서 일부 새로운 프로세스, 제품 또는 아이디어를 도입할 수 있는 조직의 구성원이 기술혁신의 채택을 고려할 의향이 있는지 또는 그 채택에 대한 여부를 포함하는 행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지와 관련이 있다[5]. | |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이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Hayes(2013년)가 제안한 부트스트래핑의 연구방법을 통해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사이에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었지만, 조직문화와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기업가적 행동과 시장지향성을 모두 매개함으로써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 등 기존 이론과 연계하고 기업성과에 필요한 역량목표의 범위를 조직문화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Hall, R. (1993). A framework linking intangible resources and capabiliites to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4(8), 607-618.
J. Y. Park, S. S, Choi, & S. K. Hong (2011).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marketing capability on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in SME. Korean J. Bus. Adm, 24, 1115-1137.
Groysberg, B., Lee, J., Price, J., & Cheng, J. (2018). The leader’s guide to corporate culture. Harvard Business Review, 96(1), 44-52.
Atuahene-Gima, K., & Ko, A. (200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alignment on product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12(1), 54-74.
Van de Ven, Andrew H. (1986).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32.5 590-607.
Hult, G. T. M., Hurley, R. F., & Knight, G. A. (2004). Innovativeness: Its antecedents and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3(5), 429-438.
Groysberg, Boris, et al. (2018), The leader's guide to corporate culture. Harvard Business Review 96.1, 44-52
Y. M. Nam, & H. S. Kim. (2016).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culture characteristics on job attitudes of organizational members in semiconductor industry. Procedia Computer Science, 91, 1106-1115.
Y. W. PARK & Paul, HONG. (2019). Innovator Companies in the USA. In Creative Innovative Firms from Japan (pp. 91-106). Springer, Singapore.
Y. S. Noh, & S. K. Lee.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Personnel System and Organizational Culture-Focused on domestic ICT enterpri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211-224.
Ozkaya, H. E., Droge, C., Hult, G. T. M., Calantone, R., & Ozkaya, E. (2015). Market orientation, knowledge competence, and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32(3), 309-318.
A. K. Kohli & B. J. Jaworski. (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54(2), 1-18.
B. J. Jaworski & A. K. Kohli. (1993). Market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57(3), 53-70.
Hagen, B., Zucchella, A., Larimo, J., & Dimitratos, P. (2017). A taxonomy of strategic postures of international SMEs. European Management Review, 14(3), 265-285.
Hall, R. (1992). The strategic analysis of intangible resour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3(2), 135-144.
Bharadwaj, S. G., Varadarajan, P. R., & Fahy, J. (1993).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in service industries: a conceptual model and research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57(4), 83-99.
Cameron, K. S., & Quinn, R. E. (2011).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Based on the competing values framework. John Wiley & Sons.
J. S. Kwon, (2011). The influence of innovative organization culture to human resource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6(1), 153-182.
Wood, Matthew, et al. (2014). Discerning Opportunity Types: Implications for Entrepreneurial Action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novative Pathways for University Entrepreneurship in the 21st Century. (Advances in the Study of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nd Economic Growth, 24). 119-144
Drucker, P. (2014).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Routledge.
D. F. Kuratko, R. D. Ireland, J. G. Covin & J. S. Hornsby. (2005). A model of middle-level managers' entrepreneurial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9(6), 699-716.
Kuratko, D. F., Hornsby, J. S., & Covin, J. G. (2014). Diagnosing a firm's internal environment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Business Horizons, 57(1), 37-47.
Bruns, T., & Stalker, G. M. (1961).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Tavistock, London, 120-122.
E. S. Ryu, (2015).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n Corporate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Lumpkin, G. T., & Dess, G. G. (2001). Linking two dimension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to firm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environment and industry life cycl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6(5), 429-451.
Lambin, J. J., Chumpitaz, R., & Schuiling, I. (2007). Market-driven management: Strategic and operational marketing. Macmillan International Higher Education.
Kohli, A. K., & Jaworski, B. J. (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54(2), 1-18.
Schein, E. H. (1985).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San Francisco: Jossey-Basss.
Quinn, R. E., & Rohrbaugh, J. (1983). A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s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29(3), 363-377.
Engelen, A., Flatten, T. C., Thalmann, J., & Brettel, M. (2014).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 comparison between Germany and Thailand.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2(4), 732-752.
Jambulingam, T., Kathuria, R., & Doucette, W. R. (2005).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s a basis for classification within a service industry: the case of retail pharmacy industr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3(1), 23-42.
Kohli, A. K., & Jaworski, B. J. (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54(2), 1-18.
Vorhies, D. W., & Morgan, N. A. (2005). Benchmarking marketing capabilities fo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rketing, 69(1), 80-94.
D. S. Chung, & K. J. Lee (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Market Orientati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4(4) 295-311.
E. S. Lee, & B. K.Kim (2018).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External Oriente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Korean Manufacturing SMEs'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Open Innovatio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6(2), 37-68.
H. S.Han, & S. M.Yoon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rporate culture on financial performance: Focusing on hotel corporate culture and perceived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0(1), 2, 267-284
Felgueira, T., & Rodrigues, R. G. (2012). Entrepreneuri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performance of teachers and researchers in public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Public Policy and Administration, 11(4), 703-718.
Lafferty, B. A., & Hult, G. T. M. (2001). A synthesis of contemporary market orientation perspectiv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J. W. Hwang & K. M. Park. (2014).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Performance : Focused on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2(1), 193-207.
H. S. Lee & S. H. Lee. (2017). Diagno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5(3), 9-16.
Y. H. Ju & M. J. Sun. (2018).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6(7), 153-1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