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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행정기관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의 기술적인 안전성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ecuring Technological Safety of Mobile Electronic Notification Service in Public and Administrative Agenci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4, 2020년, pp.7 - 16  

김종배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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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대면 서비스의 급속한 확대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는 지류 기반의 우편고지서비스가 가진 여러 문제점(개인정보노출, 오배송, 환경 오염, 비용 증가 등)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휴대전화 문자나 앱 기반의 메시지 푸시(push) 기능으로 고지문을 전달하고 송달 여부에 대해 전자문서중계사업자가 유통을 증명해 주는 서비스이다. 공공·행정기관들이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나 가입된 앱의 사용자 식별정보(카카오 계정 등)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개인정보에 해당하여 수집 시 이용자 동의가 필요하고 동의 받은 사용자들에게만 고지가 가능한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ICT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여 공공·행정기관이 보유한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연계정보(Connecting Information: CI)로 일괄변환을 허용하고, CI를 전자문서중계사업자에게 전달하여 해당 CI 이용자가 보유한 모바일 기기로 공공·행정기관이 전송을 요구한 전자고지문을 발송하도록 임시로 허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에 있어 이용자 CI에 대한 안전한 관리, 전자고지문 열람자의 본인확인, 그리고 전자고지문의 위·변조 방지까지의 기술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안에서는 모바일전자고지문 이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CI를 사용하여 공공·행정기관과 모바일전자문서중계사업자 간의 새로운 식별정보를 생성하고, 모바일 전자고지문 열람자 확인 및 위·변조 방지를 수행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한다. 제안한 방안을 통해 이용자의 편리성과 더불어 CI에 대한 기술적인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의 역기능을 최소화하여 서비스가 활성화 될 수 있음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electronic notification service delivers notifications through mobile phone text or app-based message push to solve various problems of the paper-based mail service. And it is a service that an electronic document relay company proves to prove delivery. In order for public and administ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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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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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전자문서의 유통과정에서 유·노출, 변조 등과 같은 해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지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 결국,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에서 이용자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CI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가 핵심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CI의 안전한 관리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그리고 전자문서의 유통과정에서 유·노출, 변조 등과 같은 해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지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행정기관에 제공하는 모바일전자고서비스에 기술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를 ICT규제 샌드박스라고 불리며 관련 규제에 의해 사업 활성화가 더디거나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 심사를 거쳐 임시로 허용하는 제도이다[1]. 이 제도는 4차 산업혁명과 신산업 발굴을 통해 경제성장과 국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데 그 목적이 있다. 공공·행정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제1호로 허용된 제도가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이다.
  • 이처럼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문에서는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의 기술적인 안전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해당 문제 중에서 가장 주요한 사항은 공공·행정기관과 본인확인기관 간에 전송하는 데이터(주민등록번호, CI)에 대한 암호화 방안, CI에 대한 안전한 관리 방안, 전자고지문의 위·변조 방지 방안 마련이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연계정보(CI)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모바일전자고지문이용자의 확인 방법과 전자고지문의 위·변조 방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주민등록번호와 1:1 매칭되는 연계정보의 활용으로 명확하게 이용자를 식별할 수 있으나, 연계정보의 오남용으로 인해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경우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한 방안에서는 연계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하게 모바일 전자고지문을 해당 이용자에게 전송하는 방안, 전자고지문 열람 시 이용자 본인확인 처리 방안, 그리고 모바일전자고지문의 위·변조 방지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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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행정기관들이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는 지류 기반의 우편고지서비스가 가진 여러 문제점(개인정보노출, 오배송, 환경 오염, 비용 증가 등)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휴대전화 문자나 앱 기반의 메시지 푸시(push) 기능으로 고지문을 전달하고 송달 여부에 대해 전자문서중계사업자가 유통을 증명해 주는 서비스이다. 공공·행정기관들이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나 가입된 앱의 사용자 식별정보(카카오 계정 등)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개인정보에 해당하여 수집 시 이용자 동의가 필요하고 동의 받은 사용자들에게만 고지가 가능한 한계가 있다.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를 위한 휴대폰 번호나 가입된 앱의 사용자 식별정보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한계를 해결할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개인정보에 해당하여 수집 시 이용자 동의가 필요하고 동의 받은 사용자들에게만 고지가 가능한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ICT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여 공공·행정기관이 보유한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연계정보(Connecting Information: CI)로 일괄변환을 허용하고, CI를 전자문서중계사업자에게 전달하여 해당 CI 이용자가 보유한 모바일 기기로 공공·행정기관이 전송을 요구한 전자고지문을 발송하도록 임시로 허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에 있어 이용자 CI에 대한 안전한 관리, 전자고지문 열람자의 본인확인, 그리고 전자고지문의 위·변조 방지까지의 기술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란? 최근 비대면 서비스의 급속한 확대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는 지류 기반의 우편고지서비스가 가진 여러 문제점(개인정보노출, 오배송, 환경 오염, 비용 증가 등)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휴대전화 문자나 앱 기반의 메시지 푸시(push) 기능으로 고지문을 전달하고 송달 여부에 대해 전자문서중계사업자가 유통을 증명해 주는 서비스이다. 공공·행정기관들이 모바일전자고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나 가입된 앱의 사용자 식별정보(카카오 계정 등)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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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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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Internet World Stats (2020.07.20.) https://internetworldstats.com/asia.ht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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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 M, Sim, "Issues and Alternatives on Internet Identification: Analysis on the Basis of Architectural Regul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Law & Society, Vol. 47, pp. 209-237, 2014. UCI: G704-001292.2014..47.004 

  11. H. K, Choi, H. R.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alicious SMS Training System for Preventing Smishing", The Journal of KIIT., Vol. 17, No. 10, pp. 93-99, 2019.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19.17.10.93 

  12. J. K. Park,,"A Study of Realtime Malware URL Detection & Prevention in Mobil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6, pp. 37-4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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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H. Kim, Y. G. Kim, "A Study on the Blockchain-based System Authentic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20, No. 1, pp. 211-218, 2020.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0.20.1.211 

  17. S. J. Nam, S. T. Kim, J. H. Shin, "Context-Aware Mobile User Authentication Approach using LSTM network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20, No. 1, pp. 11-18, 2020.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0.20.1.11 

  18. H. I. Choi, I. U. So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the Elderly's Digital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6, pp. 246-255, 202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20.21.6.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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