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elementary students perceive and approach the issue of plastic debris in marine habitats by examining students' perspectives on the ecosystem and environmental solutions. The study was conducted to 143 Grade 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After implementing ...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elementary students perceive and approach the issue of plastic debris in marine habitats by examining students' perspectives on the ecosystem and environmental solutions. The study was conducted to 143 Grade 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After implementing two class-units on plastic waste,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on the problem of and solutions to plastic debris in marine habitats wer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and the keywords were visualized to reflect their relationships. Furthermore, students' responses on how they perceive environmental problems were further analyzed based on the following analysis criteria: students' perspectives on the ecosystem, the level of complexity of food chain(s), and the scope of their perspective. Also, student responses on environmental solutions were classified to be either at a personal or social level.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keywords identified for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oblem were the sea, plastic, debris, animals, living things, humans, extinction, while keywords extracted for the solutions were plastic, debris, recycling, disposable, and I. Based on the analysis criteria, it was found that students were well aware of the food chain concept, could perceive the ecosystem as having comprised of both biotic and abiotic factors, and could approach the problem beyond the scope of the marine environment. Also, most students mentioned the solutions only at a personal level.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on how to move forward in educating environmental issues related to the ecosystem in science education is further discussed.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elementary students perceive and approach the issue of plastic debris in marine habitats by examining students' perspectives on the ecosystem and environmental solutions. The study was conducted to 143 Grade 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After implementing two class-units on plastic waste,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on the problem of and solutions to plastic debris in marine habitats wer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and the keywords were visualized to reflect their relationships. Furthermore, students' responses on how they perceive environmental problems were further analyzed based on the following analysis criteria: students' perspectives on the ecosystem, the level of complexity of food chain(s), and the scope of their perspective. Also, student responses on environmental solutions were classified to be either at a personal or social level.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keywords identified for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oblem were the sea, plastic, debris, animals, living things, humans, extinction, while keywords extracted for the solutions were plastic, debris, recycling, disposable, and I. Based on the analysis criteria, it was found that students were well aware of the food chain concept, could perceive the ecosystem as having comprised of both biotic and abiotic factors, and could approach the problem beyond the scope of the marine environment. Also, most students mentioned the solutions only at a personal level.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on how to move forward in educating environmental issues related to the ecosystem in science education is further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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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초등학생이 인식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 인식에 나타나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차시 블록 수업 시간에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주제로 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참여 학생들에게 활동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응답을 받았다. 수업은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해양 환경 오염 문제를 이해하도록 하는 SSI 수업으로, 학생들이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는 동영상을 시청하고, 보드게임 방식의 unplugged activity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 문항의 답변에 나타난 학생들의 인식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분석기준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분석기준은 4인의 과학교육학 박사학위를 가진 전문 연구자들이 학생들의 답변에 나타난 응답 내용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및 해결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드러나는 학생들의 생태계에 대한 관점과 해결책의 맥락 수준을 살펴보았다.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과 제언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인식을 탐색하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서술형 답안을 토대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문제와 해결책 각각에 대해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제에 대한 응답 143개 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와 관련이 없는 16개 답안을 제외하여 127개의 응답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생태계 구성요소로 생물권(인간 제외), 비생물권 그리고 인간을 구분하여 어떤 구성 요소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즉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생태계 구성요소 영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127개의 응답 중 생물권(인간 제외)을 포함한 응답은 116개, 비생물권을 포함한 응답은 88개, 인간을 포함한 응답은 65개였으며, 세 가지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한 응답은 45개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 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효과적인 환경 프로젝트 개발이나 미래세대의 해양환경교육 구성 단계에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의 맥락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개방형 문항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였다.
인간이 생태계 일부라는 인식은 생태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책임감 있게 인식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므로(Ha & Lee, 2013) 학생들의 답변에서 인간을 포함하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인간이 생태계 일부라는 인식은 생태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책임감 있게 인식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므로(Ha & Lee, 2013) 학생들의 답변에서 인간을 포함하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먹이사슬과 관련된 인식은 먹이사슬 차원에 따라 크게 세 단계로 나누었다. 집단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한 고려가 없는 “먹이사슬에 대한 인식 결여” 단계와 두 가지 집단 중 하나를 먹이원으로 인식한 “한 단계 먹이사슬” 단계, 그리고 3개 이상의 단위를 잇는 “두 단계 이상의 먹이사슬” 단계로 구분하였다.
집단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한 고려가 없는 “먹이사슬에 대한 인식 결여” 단계와 두 가지 집단 중 하나를 먹이원으로 인식한 “한 단계 먹이사슬” 단계, 그리고 3개 이상의 단위를 잇는 “두 단계 이상의 먹이사슬” 단계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문제에 나타난 생태계를 인식하는 범위는 수업에서 제공한 맥락에 국한하여 해양 생태계만을 그 범주로 인식한 단계와 해양 생태계에 국한되지 않고 더 넓은 범위로의 문제 인식이 확장된 단계의 두 가지 단계로 구분하였다.
문제에 대한 인식에서 추출한 키워드 170개 중 출현 빈도가 6 이상인 31개의 키워드를 다시 추출하였고, 이들의 빈도, 노드 수, 연결중심성을 살펴보았다(Table 3).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키워드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생물, 동물, 오염, 인간, 물고기, 멸종, 미세플라스틱, 지구, 환경, 위기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기준은 3인의 전문가가 답안의 내용을 분류하였다. 1차 분석 결과, 평가자 간 일치도는 66.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문제 및 해결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기 위해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메시지의 의미와 핵심 아이디어가 무엇인지를 조사하는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으로 단어가 다른 단어들과 어떻게 의미체계를 만드는지 그 경향을 바탕으로 단어 간의 의미 네트워크 행렬을 생성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방법이다(Wasserman & Faust, 1994).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 문항의 답변에 나타난 학생들의 인식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분석기준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분석기준은 4인의 과학교육학 박사학위를 가진 전문 연구자들이 학생들의 답변에 나타난 응답 내용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생태계’, ‘먹이사슬’과 같은 개념을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의 응답에서는 이와 관련된 용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생태계의 구성요소는 기존의 연구들(Jose et al., 2017; Kim & Hwang, 2019; Kim & Yoo, 1996; Prokop et al., 2007)을 바탕으로 크게 생물권(Biotic, B로 축약), 비생물권(Abiotic, A로 축약)으로 구분을 하였다.
본 연구는 2차시 블록 수업 시간에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주제로 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참여 학생들에게 활동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응답을 받았다. 수업은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해양 환경 오염 문제를 이해하도록 하는 SSI 수업으로, 학생들이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는 동영상을 시청하고, 보드게임 방식의 unplugged activity를 적용하였다.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하도록 유도하였으며, 마무리 과정에서 조별로 정리된 생각을 공유하였다.
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관련된 뉴스 영상을 시청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수집된 응답결과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키워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개발된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질문은 다음과 같다.
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추출된 키워드 간 동시 등장 정도를 바탕으로 1-mode Network 데이터를 형성하였으며, 분석은 출현 빈도가 높은 상위 노드와 유사도가 높은 상위 10% 링크만 추출하였다. 그 후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을 기준으로 핵심 노드를 판별하여 Kamada and Kawai (1989)가 개발한 Spring Enbedd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시각화하였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수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특히 바다생물)에 대해 보드게임과 관련 뉴스 시청각 자료를 통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Table 1 참조). 학생들은 수업 시간 중 활동지 1번, 2번, 3번에 자기 생각을 글로 작성하였으며, 이 중 2번, 3번 활동지(Table 1의 전개 2)에 작성한 내용을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의 맥락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개방형 문항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관련된 뉴스 영상을 시청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생태계’, ‘먹이사슬’과 같은 개념을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의 응답에서는 이와 관련된 용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에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에 대한 학생들 답변에서는 생태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의 답변에 공통되는 범주의 속성을 찾아내어 (1) 구성요소, (2) 먹이사슬, (3) 범위의 3차원 분석기준을 추출하였다. 각 차원의 분석 요소의 정의 및 예시는 Table 2에 정리하였다.
이 같은 경우는 ‘두 단계 이상 먹이사슬’로 분류하는 것으로 의견을 조정하였다. 이처럼 1차 분류가 일치하지 않은 사례에 대해 평가자 간 논의를 통해 일치된 의견을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100% 일치된 의견으로 답변을 분류하였다.
집단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한 고려가 없는 “먹이사슬에 대한 인식 결여” 단계와 두 가지 집단 중 하나를 먹이원으로 인식한 “한 단계 먹이사슬” 단계, 그리고 3개 이상의 단위를 잇는 “두 단계 이상의 먹이사슬” 단계로 구분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각각 1∼4개 정도의 해결책을 작성하였고, 이들의 해결책은 맥락에 따라 개인적 수준과 사회적 수준으로 구분하였다(Table 6).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Table 1 참조). 학생들은 수업 시간 중 활동지 1번, 2번, 3번에 자기 생각을 글로 작성하였으며, 이 중 2번, 3번 활동지(Table 1의 전개 2)에 작성한 내용을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에 개방형 문항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관련된 뉴스 영상을 시청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된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수집된 응답결과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키워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개발된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해결책에 대한 인식에서 추출한 키워드 178개 중 출현 빈도가 4 이상인 35개의 키워드에 대한 빈도, 노드 수, 연결중심성을 분석하였다(Table 4).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해결책에 응답에서는 쓰레기, 플라스틱, 분리수거, 사용, 바다, 일회용, 인간, 나, 쓰레기통, 동물 등이 나타났다.
2.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에 나타나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식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생태계 구성요소, 먹이사슬, 범위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문제에 대한 응답 143개 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와 관련이 없는 16개 답안을 제외하여 127개의 응답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식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생태계 구성요소, 먹이사슬, 범위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문제에 대한 응답 143개 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와 관련이 없는 16개 답안을 제외하여 127개의 응답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생태계 구성요소로 생물권(인간 제외), 비생물권 그리고 인간을 구분하여 어떤 구성 요소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즉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생태계 구성요소 영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서울 지역 A초등학교 4학년 6개 학급에 속한 143명을 대상으로 하여 플라스틱 쓰레기를 주제로 한 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였으며, 답안의 내용을 수집하여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우선 추출된 키워드 간 동시 등장 정도를 바탕으로 1-mode Network 데이터를 형성하였으며, 분석은 출현 빈도가 높은 상위 노드와 유사도가 높은 상위 10% 링크만 추출하였다. 그 후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을 기준으로 핵심 노드를 판별하여 Kamada and Kawai (1989)가 개발한 Spring Enbedd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시각화하였다. 연결중심성은 사회네트워크 분석에서 조직의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을 나타내는 척도로 높은 연결중심성을 가진 단어는 다른 단어와의 연관성이 높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학생들의 서술형 답변 자료를 정제하여 Netminer 4.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추출된 키워드 간 동시 등장 정도를 바탕으로 1-mode Network 데이터를 형성하였으며, 분석은 출현 빈도가 높은 상위 노드와 유사도가 높은 상위 10% 링크만 추출하였다.
해결책에 관한 학생들의 답변은 Choi et al. (2011)의 제안에 따라 개인적, 사회적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Choi et al.
성능/효과
우선, 생태계 구성요소로 생물권(인간 제외), 비생물권 그리고 인간을 구분하여 어떤 구성 요소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즉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생태계 구성요소 영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127개의 응답 중 생물권(인간 제외)을 포함한 응답은 116개, 비생물권을 포함한 응답은 88개, 인간을 포함한 응답은 65개였으며, 세 가지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한 응답은 45개로 나타났다. 이전 연구들에서는 학생들이 이 생물권과 비생물권의 요소를 모두 인식한다는 연구들이 있는 반면(Jose et al.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기준은 3인의 전문가가 답안의 내용을 분류하였다. 1차 분석 결과, 평가자 간 일치도는 66.4%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불일치 의견의 경우는 학생들의 답안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내용까지 포함하여 분류한 평가자와 그렇지 않고 답안에 작성되지 않은 내용은 제외한 경우에 해당하였다. 예를 들어, “미세플라스틱을 먹은 물고기를 먹으면”과 같은 문장은 인간이라는 주어가 생략되어 있어, 이 답안에 대해 ‘한 단계 먹이사슬’로 분류한 평가자와 ‘두 단계 이상 먹이사슬’로 분류한 평가자 간의 의견 불일치가 크게 나타났다.
가중치는 연결된 키워드가 동시에 출현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동시에 출현하는 빈도가 높으면 가중치가 크다. 가시화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동물, 생물의 5개의 단어가 빈도와 노드 수가 모두 높게 나타나 중심어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제외한다면, 동물, 생물 두 단어가 중심성이 높으며, 멸종과 연결 가중치가 높게 나타난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가 먹이사슬을 통해 다른 군집 및 비생물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었으며, 해양 생태계에 한정된 문제가 아닌 생태계 전체 또는 전 지구적인 문제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생물권과 비생물권의 관계와 상호의존성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며(Shepardson, 2005), 먹고 먹히는 과정을 동시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Han & Kim, 2013).
이러한 적절한 문제 인식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생태계의 구성 요소 및 요소 간의 순환적이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고를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지 않지만, 4학년 학생들은 생태계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5∼6학년군 이전의 중학년 학생들에게도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해 이해할 때 생태계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인식은 짧은 내용의 동영상 시청 및 보드게임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에 학생들의 답변이 수업을 통해 습득한 내용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어 이 점을 고려하여 해석해야 하는 제한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66.1%의 학생들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가 비생물권과 생물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B+A—H, A+B, A+H), 일부는 비생물권만 언급하거나(A, 3.1%), 인간에 대한 영향을 언급하지 않고 있었다(A, B—H, 21.2%).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생태계’, ‘먹이사슬’과 같은 개념을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의 응답에서는 이와 관련된 용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해결책에 응답에서는 쓰레기, 플라스틱, 분리수거, 사용, 바다, 일회용, 인간, 나, 쓰레기통, 동물 등이 나타났다. 분리수거 키워드는 76으로 매우 높은 빈도를 보여, 분리배출의 행위가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인식하는 해결책임을 알 수 있다. 해결책으로 제시된 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통해 분리수거, 일회용 사용, 인간, 나 등이 해결책으로 제안된 것을 알 수 있으며, 학생들이 나의 실천을 고려하고, 일회용 사용을 줄이며, 분리수거를 실천한다는 정도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생태계에 대한 관점을 먹이사슬과 범위의 차원에서 분류하였을 때, ‘먹이사슬에 대한 인식 없음’이 55.1%로 가장 많았고, ‘한 단계 먹이사슬’이 22.8%, ‘두 단계 이상의 먹이사슬’이 22.0%로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Table 5 참조).
셋째,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해결방안은 대부분 개인적 수준에 있었으며, ‘분리수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가 대부분이었다.
6%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부 초등학생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가 먹이사슬을 통해 해약 생태계 위기를 넘어 다른 군집 및 지구 전체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해양 생태계에 한정된 문제로 생각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동물/생물의 멸종 위기가 중심이 됨을 알 수 있었으며, 해결책으로는 분리수거, 일회용 사용줄이기와 같은 ‘나’의 행동을 중점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 Kim (2018)은 초등학생 3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지구환경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3학년과 6학년 모두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쓰레기’ 등의 환경문제와 관련된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이 중 3학년 학생들은 ‘쓰레기 투기’와 ‘플라스틱’을 지구환경과 연결 짓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즉, 초등학생들은 쓰레기 문제를 지구환경의 중요한 문제로 여기고 있으며, 특히 저학년의 경우 지구온난화와 같은 상위의 환경문제보다는 플라스틱 쓰레기와 같은 소재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 같은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인식은 현재 생태계의 직접적인 위협으로 여겨지고 있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해양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가 필요하다.
첫째,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에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중심어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동물, 생물, 인간, 멸종 등이 나타났으며, 해결책의 중심어는 플라스틱, 쓰레기, 분리수거, 일회용, 나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동물/생물의 멸종 위기가 중심이 됨을 알 수 있었으며, 해결책으로는 분리수거, 일회용 사용줄이기와 같은 ‘나’의 행동을 중점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에 대한 인식에서 추출한 키워드 170개 중 출현 빈도가 6 이상인 31개의 키워드를 다시 추출하였고, 이들의 빈도, 노드 수, 연결중심성을 살펴보았다(Table 3).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키워드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생물, 동물, 오염, 인간, 물고기, 멸종, 미세플라스틱, 지구, 환경, 위기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생물이나 동물, 오염, 멸종 등의 키워드가 크고, 중앙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생물권의 멸종과 환경의 오염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Fig.
후속연구
우선, 학생들은 쓰레기 분리배출을 ‘분리수거’로 표현하고 있었으며, 이를 ‘분리배출’이라는 정확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동물/생물의 멸종 위기가 중심이 됨을 알 수 있었으며, 해결책으로는 분리수거, 일회용 사용줄이기와 같은 ‘나’의 행동을 중점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이 플라스틱 쓰레기와 관련되어 인식하고 있는 주제어들을 탐색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플라스틱과 관련된 과학교육, 환경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2016). 이에 예비 초등교사 양성과정에서 플라스틱의 물질적 특성 및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 및 처리에 관련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이 같은 환경문제가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도 고려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이 같은 결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이 생태적 관점을 포함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개인적인 수준의 실천 방법을 교사가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를 훈련하도록 하는 방법을 벗어나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대해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스스로 탐색할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세플라스틱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 2004)의 증가로 인한 해양 생태계 위기가 중요한 환경문제로 주목받고 있다(Hong, 2015). 미세플라스틱은 의도적으로 작게 제작되거나, 풍화를 거침으로 인해 5mm 미만으로 작아진 플라스틱 알갱이를 의미한다.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문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이런 미세플라스틱을 플랑크톤과 바다생물이 섭취하게 되고, 이후 먹이사슬 단계를 따라 상위 포식자로 이동하여 결국 인간도 이를 섭취하여 생태계 안의 모든 생물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일환으로 어떤 운동이 일어나고 있나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일환으로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일회용품으로 플라스틱은 싸고 쉽게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풍화를 거침으로 인해 5mm 미만으로 작아진 플라스틱 알갱이를 의미하는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문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세플라스틱은 의도적으로 작게 제작되거나, 풍화를 거침으로 인해 5mm 미만으로 작아진 플라스틱 알갱이를 의미한다.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문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이런 미세플라스틱을 플랑크톤과 바다생물이 섭취하게 되고, 이후 먹이사슬 단계를 따라 상위 포식자로 이동하여 결국 인간도 이를 섭취하여 생태계 안의 모든 생물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플라스틱 쓰레기는 생물체의 삶의 터전을 빼앗고, 생태계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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