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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트레일러 주위의 유동해석에 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t Study on Flow Analysis near Trailer due to Shape of Wind Deflecto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59 - 163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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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트레일러의 디플렉터의 유무 및 그 형상들에 따른 주위의 유동해석을 하였다. 디플렉터가 없는 경우는 디플렉터가 있는 경우보다 컨테이너 뒤로 생기는 난류의 운동에너지도 더 넓은 영역에서 더 높은 운동 에너지가 발생하여 그 항력으로 인하여 차량의 주행성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트레일러의 윈드 디플렉터가 없는 모델은 디플렉터가 있는 모델보다 트레일러 주변 유속이 불안정하고, 난류의 운동에너지도 많이 생겨서, 트레일러에 디플렉터를 설치하므로서 그 연비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윈드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트레일러 주위의 유동해석에 대한 연구결과를 적용함으로서, 본 연구가 미적인 융합에 적합된다고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analyses around according to the existence or non- existence of the trailer's deflector and the shapes were carried out. In the absence of a deflector, the kinetic energy of the turbulence behind the container also generates higher kinetic energy in a wider area than in the p...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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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어보고자 일부 개인 사업자의 경우, 본인의 트레일러와 컨테이너박스 사이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연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디플렉터를 추가적으로 장착을 하고 있다[1-3]. 또한 이런 디플렉터는 그 형상도 다양하기에, 형상에 따른 주위의 유동해석[4-10]을 통하여 이런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했을 때 공기의 흐름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주변 공기의 유속과 유동흐름에 대한 운동에너지를 고찰하였다[11-15]. 본 연구 결과는 실제적으로 윈드 디플렉터 형상에 따른 트레일러 주위의 유동을 실험하지 않고서도 그 유속 및 운동에너지 값을 조사하는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디플렉터의 형상에 따른 유동 해석을 통해 디플렉터의 유무와 디플렉터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얼마나 개선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ANSYS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유동해석을 진행하기 위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트레일러의 디플렉터의 유무 및 그 형상에 따른 주위의 유동해석을 통해서 디플렉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얼마만큼의 기대효과를 보여주는지를 유동해석을 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4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트레일러에 디플렉터를 장착함으로서 트레일러 주변의 공기유동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형상에 변화를 주어 형상에 따른 주변의 공기 유동이 달라질 수 있는지와 어떠한 형상이 더 효율적인지 비교하려고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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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관점에서 보았을 때 한국은 어떠한 나라인가? 한국은 석유 등 유류가 나오지 않는 대다수 국가 중 하나이다. 그 와중에 오늘날 기름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기 바쁘다.
나날이 높아져 가는 기름값은 어떠한 종사자에게 부담을 주는가? 그 와중에 오늘날 기름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기 바쁘다. 이처럼 나날이 높아져 가는 기름값은 운송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느껴진다. 이러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어보고자 일부 개인 사업자의 경우, 본인의 트레일러와 컨테이너박스 사이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연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디플렉터를 추가적으로 장착을 하고 있다[1-3].
기름값의 상승으로 인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하여 운송업 종사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이처럼 나날이 높아져 가는 기름값은 운송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느껴진다. 이러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어보고자 일부 개인 사업자의 경우, 본인의 트레일러와 컨테이너박스 사이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연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디플렉터를 추가적으로 장착을 하고 있다[1-3]. 또한 이런 디플렉터는 그 형상도 다양하기에, 형상에 따른 주위의 유동해석[4-10]을 통하여 이런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했을 때 공기의 흐름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주변 공기의 유속과 유동흐름에 대한 운동에너지를 고찰하였다[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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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2. R. D. Gyeom & L. K. Bock. (2019). Flow Characteristics and Wind Loads on the Solar Panel and Floating System of Floating Solar Generato.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229-235. DOI : 10.5762/KAIS.2019.20.10.229 

  3. D. W. Jeong, Y. S. Won & S. H. Kang. (2019). Comparison Study on Aerodynamic Performance and Wake Flow Field for a MW-Class Wind Turbin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17(2), 32-38 DOI : 10.5407/jksv.2019.17.2.032 

  4. S. W. Park, I. S. Choi, K. C. Noh, S. P. Ryu & K. S. Yoon.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Measurement of Flow Coefficient Using the Steady-Flow Test Ri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6(4), 423-429. DOI : 10.5916/jkosme.2012.36.4.423 

  5. G. H. Kim & D. R. Lee. (2016). A Study on The Flow Analysis in the Turbocharger Turbine with Different Rotational spee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5), 734-739. DOI : 10.17958/ksmt.18.5.201610.734 

  6. C. H. Choi, J. G. Noh & J. H. Kim. (2010). Numerical Simulation of Cavitating Flow Around Turbopump Inducer.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13(3), 49-53. DOI : 10.5293/KFMA.2010.13.3.049 

  7. S. H. Jo, J. I. Park & K. W. Nam. (2006). Numerical Simulation in the IC Engine Lubricating Gerotor Oil Pump.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30(10), 1019-1025. DOI : 10.3795/KSME-B.2006.30.10.1019 

  8. C. S. Won, N. K. Hur & S. H. Kwon. (2013). Flow Analysis of Automotive Oil Pump of Gerotor Type.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6(4), 7-13. DOI : 10.5293/KFMA.2003.6.4.007 

  9. J. U. Cho. (2014). A Flow Analysis on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75-79. DOI : 10.15207/jkcs.2014.5.4.075 

  10.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37-42. DOI : 10.15207/JKCS.2015.6.2.037 

  11. B. S. Oh & J. U. Cho. (2019). Convergence Study on Durability Analysis of Scooter Sea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165-170. DOI : 10.15207/JKCS.2019.10.6.165 

  12.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3-18. DOI : 10.15207/JKCS.2015.6.3.013 

  13. J. B. Lee, D. H. Yang, S. Y. Kim & K. S. Kim. (2015). A Study on Flow Analysis of the Blast Valve for Anti-aircraft Shel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7(5), 1107-1115. DOI : 10.17958/ksmt.17.5.201510.1107 

  14. H. J. Kim & S. H. Kim. (2015). A Study on Air Flow Characteristics of Mid-mower for Tractor(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4(3), 27-35. DOI : 10.14775/ksmpe.2015.14.3.027 

  15. H. J. Kim & Y. M. Lee. (2014). Experimental Study on Air Flow Characteristics of Axial Dual-blade F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4), 113-120. DOI : 10.14775/ksmpe.2014.13.4.113 

  16. J. L. Cui, M. H. Chey & S. I. Kim. (2016).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7.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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