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년여성의 뷰티관심도와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 경험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middle-aged women's beauty interest, medical skin care visit intention, experienc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309 - 316  

이희영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김은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뷰티관심도에 따른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 경험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메디컬스킨케어 경험만족도가 중년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심리적 행복감이 자존감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의에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242부의 자료를 SPSS v.22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년여성의 뷰티 관심도가 '방문의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F=138.142, p<.001),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가 경험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01.821, p<.001), 또한, 경험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384.625, p<.001). 본 연구의 결과로 중년여성의 뷰티관심도에 따른 방문의도에 요소를 파악한 차별적 마케팅이 필요하며, 메디컬스킨케어 경험만족감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삶의 영위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메디컬스킨케어 중년여성의 맞춤형 실증연구 및 확장융합연구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know that the medical skin care improves the quality of middle-aged women's life and happiness improves their confidence by analyzing the medical skin care visit intention, experienc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ccording to their beauty interest. This study analyzed 2...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뷰티관심도에 따른 메디컬스킨 케어 이용실태조사 및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 경험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중년여성이 중년기에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메디컬스킨케어가 심리적 행복감과 자존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규명에 의의가 있으며, 중년여성의 메디컬스킨케어 이용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아울러 중년여성들에게 건강한 노후 생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안과 메디컬 스킨케어 중년여성의 방문의도 요소에 따른 효율적인 시장세분화 마케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 삶의 질을 영위하기 위한 방법으로 뷰티관심도에 따른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 요소를 알아보고 경험만족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을 연구하여 외모적인 요인일 수 있는 메디컬스킨케어를 심리적 행복감과 자존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기초자료로, 더나아가 중년여성이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에 따라 미용시술 및 관리에 대한 새로운 기기와 다양한 정보내용을 이해하여 중년여성의 뷰티관심에 맞게 맞춤형 상담 적용과 차별적 메디컬스킨케어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중년여성의 뷰티관심도가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 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년여성의 메디컬스킨케어 경험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중년여성의 메디컬스킨케어 방문의도가 경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중년층은 좋은 이미지를 주는 생활을 추구하고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완숙미를 무엇을 통해 표현하는가? 이에 따라 외모 또한 개인의 능력과 심성까지 표현하고, 자기 삶의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5]. 특히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중년층은 좋은 이미지를 주는 생활을 추구하고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완숙미를 외모관리를 통해 표현한다[6]. 이때 중년여성의 중년기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7].
메디컬스킨케어의 장점은 무엇인가? 메디컬스킨케어란 일반 스킨케어의 개념에 문제성 피부를 치료하는 목적을 더한 것이다[14]. 따라서 피부상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의학적으로 좀 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하다[15].
중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중년기는 생애주기에서 삶의 여러 유형의 상실, 삶의 중대한 전환 등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10]. 이때 중년기를 국외의 경우 Woods와 Mitchell[11]의 연구에서는 중년기를 35세부터 55세까지로 보았고 윤진[12]은 중년기를 인생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육체노동자 들은 35세에서부터 55세까지, 전문직 종사자들은 40세에서부터 65세까지를 중년기로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J. H. Oh. (2020.01.16.). A change in the gift trend that will stand on the advent of the "Opal generation" who enjoys a lively life. http://www.egn.kr/news/articleView.html?idxno127552 

  2. D. H. Kim. (2019.11.01.). You need to improve your inner skin with extended facial wrinkles and Ulcerarifting.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7227 

  3. M. Y. Hwang. (2017). Happiness and Spirituality of Middle-Aged Women.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Pusan. 

  4. S. Y. Lee. (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Beauty Recognition and Experiences in Middle and Middle-aged Women on Happiness. Domestic Doctor. Chosun University, Gwangju. 

  5. Y. J. Hwang. (2007).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Self-Esteem, and Physical Attractiveness Perceptiveness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Domestic Doctor.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buk. 

  6. E. J. Seo.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Experience of Medical Skin Care on Confidence and Quality of Life - focused on the cognitive difference among the age groups of women -.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7. G. J. Park, J. H. Lee, M. O. Kim, B. K. Bang, S. J. Yoon & E. J. Choi. (2002). A Study on the Perceived Life Stress and Self-esteem and Depression of Middle-aged People. journal of the community nursing society, 13(2). 

  8. H. S. Shin. (2016). The Influences of Middle-aged Women's Nail Beauty Care Ex perience on Their Self-esteem and Depressin.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Gyeonggi-do. 

  9. S. G. Shin. (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kin Condition, Appearance Orientation, and Skin Care in Middle-Aged Women. Master's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 

  10. N. H. Jo & C. H. Seong. (2016). Effects of Stress and Self-esteem on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and Middle-aged 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89-97. DOI: 10.15207/JKCS.2016.7.6.089 

  11. Woods, N. F., Lentz, M. & Mitchell, E. (1993). The new woman : Health-promoting and health-demaging behaviors, Journal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4(5), 389-405. DOI: 10.1080/07399339309516067 

  12. J. Yoon. (1985). postadult development and aging process. Seoul: central aptitude publishing house, Seoul. 

  13. E. J. Jeong. (2007). A Study on the Medical Esthetic Condition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Reformation Pla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4. J. Y. Shin. (2009). A Study on Awareness of Medical Skincare and Satisfactio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5. J. E. Lee. (2015). A Studyont he Stateof Medical Skincare and Satisfaction Level.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6. H. J. Kim. (2019). The effect of Medical Skin Car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Seoul. 

  17. E. J. Seo.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Experience of Medical Skin Care on Confidence and Quality of Life - focused on the cognitive difference among the age groups of women -.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8. K. H. Kim. (2013). The Effects of Medical Skin Care on the Happiness of Middle-aged Women. Domestic Doctor. Daegu Hanny University, Gyeongbuk. 

  19. B. Oh. (2012). The adolescents' interest in beauty and the influence that searching information of it affect the beauty managing behavior.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Seoul. 

  20. S. H. Lee. (2015). Importance of the elements in medical institution choice how post-visit satisfaction affects - the behavioral intention of customers-focusing on ophthalmic clinic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1. S. Y. Lee. (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Beauty Recognition and Experiences in Middle and Middle-aged Women on Happiness. Domestic Doctor. Chosun University, Gwangju. 

  22. K. J. Lee. (2014).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Personality of Medical Skin Care Brand. Master's Thesis, Youngsan University, Busan. 

  23. E. J. Seo.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Experience of Medical Skin Care on Confidence and Quality of life-Focused on the cognitive difference among the age groups of women -.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