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약모음 /ə/ 교수에 있어서 명시적 Form-Focused Instruction의 효과 연구
The Effectiveness of Explicit Form-Focused Instruction in Teaching the Schwa /ə/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01 - 113  

이윤현 (대전반석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명시적 형태 중심 교수법(FFI)이 영어 약모음 /ə/을 교실 상황에서 EFL 학생에게 교수하는 데 있어 얼마나 효과적인지 조사하였다. 25명의 고등학교 여학생이 13명은 실험집단에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나뉘어 참여하였다. 또한, 미국인 여성 한 명도 비교 기준점을 위한 음성자료를 제공하였다. 실험집단 참여자는 한 달 반 동안 연구자의 발음과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인터넷 프로그램의 발음을 따라 하고, 개인별로 피드백을 받았다. 처치 전, 후 참여자들은 14개의 2음절 이상 다음절 실험단어와 그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읽었으며 읽은 문장은 음성자료로 녹음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대응 표본 t 검증과 비모수 Wilcoxon signed-rank 검증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험군 참여자들은 사전 실험보다 사후 실험에서 영어 약모음을 약 40% 짧게 조음하였다. 하지만 모음 조음 공간에서 혀의 위치를 나타내는 F1/F2 formant에서 실험 참여자의 F1/F2 formant 분포형태는 이 연구의 기준점인 539 Hz (F1) × 1797 Hz (F2)와 상이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반복적인 따라 하기와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명시적인 형태 중심 교수법(FFI)이 영어 발음 교수에 일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e how effective explicit form-focused instruction (FFI) is in teaching the schwa vowel /ə/ to EFL students in a classroom setting. The participants were 25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n=13) and the control group (n=12).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30)

  1. M. Levis, "Changing Contexts and Shifting Paradigms in Pronunciation Teaching," TESOL Quarterly, Vol.39, No.3, pp.369-377, 2005. 

  2. M. Celce-Murcia, D. Brinton, and J. Goodwin, Teaching Pronunciation: A Reference for Teachers of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3. K. Saito and L. Plonsky, "Effects of Second Language Pronunciation Teaching Revisited: A Proposed Measurement Framework and Meta-Analysis," Language Learning, Vol.69, No.3, pp.652-708, 2019. 

  4. J. Lee, J. Jang, and L. Plonsky, "The Effectiveness of Second Language Pronunciation Instruction: A Meta-analysis," Applied Linguistics, Vol.36, No.3, pp.345-366, 2015. 

  5. K. Saito, and R. Lyster, "Effects of Form-Focused Instruction and Corrective Feedback on L2 Pronunciation Development of / $\rinv$ / by Japanese Learners of English," Language Learning, Vol.62 No.2, pp.595-633, 2012. 

  6. R. Schmidt, "The Role of Consciousnes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Applied Linguistics, Vol.11, No.2, pp.129-158, 1990. 

  7. L. Hahn, "Primary Stress and Intelligibility: Research to Motivate the Teaching of Suprasegmentals," TESOL Quarterly, Vol.38, No.2, pp.201-223, 2004. 

  8. J. Field, "Intelligibility and the Listener: The Role of Lexical Stress," TESOL Quarterly Vol.39, No.3, pp.399-423, 2005. 

  9. L. Slowiaczek, "Effects of Lexical Stress in Auditory Word Recognition," Language and Speech, Vol.33, No.1, pp.47-68, 1990. 

  10. A. Cutler, Lexical Stress in English Pronunciation, In M. Reed and J. Levis, Eds, The Handbook of English Pronunciation, John Wiley & Sons, 2015. 

  11. A. Cutler, "Forbear Is a Homophone: Lexical Prosody Does Not Constrain Lexical Access," Language and Speech, Vol.29, No.3, pp.201-220, 1986. 

  12. M. Long, "Focus on Form: A Design Feature i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Foreign Language Research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Vol.2, No.1, pp.39-52, 1991. 

  13. M. Pennington and P. Rogerson-Revell, English Pronunciation Teaching and Research, Palgrave Macmillan, 2019. 

  14. N. Spada, "Form-Focused Instruc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 Review of Classroom and Laboratory Research," Language Teaching, Vol.30, No.2, pp.3-87, 1997. 

  15. R. Ellis, "Introduction: Investigating Form-Focused Instruction," Language Learning, Vol.51, pp.1-46, 2001. 

  16. R. Ellis, Implicit and Explicit Learning, Knowledge and Instruction. In R. Ellis and S Loewen Eds, Implicit and Explicit Knowledge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esting and Teaching, Multilingual Matters/Channel View Publications, 2009. 

  17. M. Ball and J. Rahilly, Phonetics-The Science of Speech, Routledge, 2000. 

  18. A. Brown, Pronunciation and Phonetics: A Practical Guide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Routledge, 2014. 

  19. M. Yavas, Applied English Phonology, John Wiley & Sons, 2015. 

  20. N. Spada, Nina, and P. Lightbown, "Form-Focused Instruction: Isolated or Integrated?," TESOL Quarterly Vol.42, No.2, pp.181-207, 2008. 

  21. P. Trofimovich and E. Gatbonton, "Repetition and Focus on Form in Processing L2 Spanish Words: Implications for Pronunciation Instruction,"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90, No.4, pp.519-535, 2006. 

  22. Han, Hwang, and Choi, "The Acquisition of Phonetic Details: Evidence From the Production of English Reduced Vowels by Korean Learners," Second Language Research, Vol.27, No.4, pp.535-557, 2011. 

  23. S. Ahn, "The Schwa Phenomenon in English Vowels," English Teaching, Vol.52, No.3, pp.257-279, 1997. 

  24.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 2019. 08. 23. 

  25. D. George and P. Mallery,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Allyn & Bacon, 2003. 

  26. E. Flemming, "The Phonetics of Schwa Vowels," Phonological Weakness in English, pp.78-95, 2011. 

  27. D. Silverman, "Schwa," The Blackwell Companion to Phonology, pp.1-15, 2011. 

  28. E. Flemming and S. Johnson, "Rosa's Roses: Reduced Vowels in American English,"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Phonetic Association, Vol.37, No.1, pp.83-96, 2007. 

  29. B. Lindblom, Explaining Phonetic Variation: A Sketch of the H&H Theory, In Speech Production and Speech Modelling, Springer, 1990. 

  30. J. M. Kim, S. Flynn, and M. Oh, "Non-Native Speech Rhythm: A Large-Scale Study of English Pronunciation by Korean Learn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Vol.13, No.2, pp.219-250, 2007.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