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90 - 298  

조은희 (군산간호대학교) ,  김현숙 (군장대학교 간호학과) ,  황순정 (전주비전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grasp the correlation between communication ability,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on the relation betwee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공감 및 대인관계 정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적인 의사소통이란?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신뢰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심각한 문제 발생 시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재 방법으로,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대학 생활 뿐 아니라 임상실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 및 대화를 통한 간호중재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Yang, 2018).
임상실습이 필수적인 간호대학생에게 대상자와 간호사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 의사소통 능력은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중 다양한 간호 상황을 경험하지만 임상실습에서 부족한 의사소통 능력으로 임상 실습 부적응, 스트레스, 의욕상실을 경험한다(Jeong & Lee, 2012). 따라서 임상실습이 필수적인 간호대학생에게 대상자와 간호사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 의사소통 능력은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신뢰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심각한 문제 발생 시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재 방법으로,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대학 생활 뿐 아니라 임상실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 및 대화를 통한 간호중재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Yang,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mentorp, J., Sabroe, S., Kofoed, P. E., & Mainz, J. (2007). The effect of training in communication skills on medical doctor's and nurse's self efficacy: A randomized controlled trail.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66(3), 270-277. https://doi.org/10.1016/j.pec.2006.12.012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3. Brunero, S. Lamint, S. & Coates, M. (2010).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17(1), 65-74. https://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 

  4. Chae, M. O.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https://doi.org/10.14400/JDC.2019.17.4.229 

  5. Chung, M. S.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6.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7. Han, N. R., & Lee, D. G. (2010).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1), 137-156. 

  8. Han, I. J. (2012). Neuroscientific explanations of empathy: Implications fo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of Education, 46, 259-289. 

  9. Herdman, E. A. (2004). Nursing in a postemotional society. Nursing Philosophy, 5(2), 95-103. https://doi.org/10.1111/j.1466-769X.2004.00169 

  10.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1. Hwang, H. M. (2017). Relationship among empathic abilit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linical pactice of nursing students purpose.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Healthcare. 12(1), 1-10. 

  12. Jeon, B. S.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3. Jeong, H. S. & Lee, K. L.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 2635-2647. 

  14. Ju, J. S.(2006).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5. Kim, J. (2018).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empaty.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3), 229. https://doi.org/10.3946/kjme.2018.97 

  16. Kim, H. S.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chil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Masan. 

  17. Kim, S. J., & Kim, H. H.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304-313. 

  18. Kwon, Y. E., & Kim, S. Y. (2019). Factors influencing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Korean Association for Leaarner-centr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3), 967-981. 

  19. Koo, J. G. (2006).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1), 11-26. 

  20. Lee, Y. B., & Koh, M. S. (2015).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3), 347-354. 

  21. Lim, S. J., & Park, E. Y. (2013). Change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51-162. 

  22. Moon, S. M.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 195-204. 

  23. Park, J. H., & Chung, S. K.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98-7707.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698 

  24. Park, S. H. (2004) Empathy - past and present. Seoul: Hakjisa. 

  25.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1).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meeting of the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GA. 

  26. Schlein, S., Guerney, B. G., & Staver, L.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27. Song, E. J. (2006).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 467-473. 

  28. Travelbee, J. (1971).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2nd. ed). Philadelphia: FA Davis Company. 

  29. Yang, Y. K. (2018).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1), 58-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