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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U-T SG17에서의 차량 통신 및 ITS 보안 국제 표준화 동향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30 no.4, 2020년, pp.23 - 27  

이상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보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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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차량, 차량통신기술 등의 상용화가 임박함에 따라, 대두되는 여러 가지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 기술이 활발히 연구 개발 추진 중이며, 국제표준화의 필요성도 부각되어 활발히 추진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ITU-T SG17 정보보호 표준화 기구의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보안 연구반에서 최근 회의에서 신규로 채택된 표준화 과제의 내용과 향후 표준화 진행 계획을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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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NECE(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WP29에서 정의한 “차량 사이버보안 권고안“의 보안 위협을 기반으로 하여, 커넥티드 차량에 대한 상위 레벨의 위협을 정의하는 것이 표준의 목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SG17 ITS 보안 연구반(Q13)에서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진행 현황을 소개하였다. 특히, 최근 2020년에 최종 승인된 표준안 2건과 2020년 8월 사전 승인을 예정하고 있는 표준안 2건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특히, ITS 보안 연구반이 2017년 3월 신규 연구반으로 승인되었고, 차량 내외부 통신망 보안 및 ITS 응용 보안 분야에 활발한 표준화가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SG17의 ITS 보안 연구반의 활동을 중심으로 2020년 최종 승인된 표준을 통하여 ITS 보안 국제 표준화 최신 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진행 중인 표준화 과제 및 20년 말을 목표로 사전 승인을 계획 중인 표준화 과제 및 향후 진행 계획을 소개한다.
  • 본 절에서는 ITS 보안 연구반(Q13)에서 최근 표준 최종 승인이 완료된 건과 현재 진행중인 표준화 과제를 소개한다.
  • ipscv의 표준화의 목적은 차량의 침입방지시스템의 구현방법론을 정의하는 것이다[17]. 차내 침입탐지시스템은 자원 제약으로 인해, 최소한의 탐지기능만 탑재하고, 수집된 침입 탐지 결과를 활용하여, 차량 외부의 서버 단에서 탐지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차량이 외부의 비정상적인 공격에 대하여 안전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차량 침입탐지시스템의 보안 기능을 정의하는 X.
  • 본 논문에서는 SG17 ITS 보안 연구반(Q13)에서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진행 현황을 소개하였다. 특히, 최근 2020년에 최종 승인된 표준안 2건과 2020년 8월 사전 승인을 예정하고 있는 표준안 2건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SG17은 올해 말 4년간의 연구 회기를 종료하고, 내년부터 차기 연구 회기를 시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itssec-3의 목적은 무엇인가? X.itssec-3의 목적은 차량에 접속하는 디바이스의 보안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으로, 현대차 및 ETRI에서 주도적으로 표준화를 진행 중이다[7]. 차량 내부 진단 도구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OBD-II (On-Board-Diagnostic II) 포트 및 블루투쓰 등을 이용하여 차량에 접속하는 디바이스에 대한 보안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X.1371에서 정의한 5가지 형태의 보안위협은? - 백엔드 서버에서의 보안 위협 - 통신 채널의 보안 위협 - SW 업데이트에서의 보안 위협 - 비의도적인 사용자의 행위에 의한 보안 위협 - 외부 접속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
ITU-T SG17 표준화 그룹이란? ITU-T SG17 표준화 그룹은 통신 분야의 표준화를 다루는 국제 기구인 ITU-T 산하의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전문 표준화 그룹이다. 특히, ITS 보안 연구반이 2017년 3월 신규 연구반으로 승인되었고, 차량 내외부 통신망 보안 및 ITS 응용 보안 분야에 활발한 표준화가진행 중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이상우 외, "차량 통신 보안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vol. 1556, 2012. 

  2. ETSI EN 302 665,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Communications Architecture, 2010. 

  3. IEEE Std 1609.2,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2016. 

  4. ITU-T SG17 Recommendation, X.1373, Secure software update capability for ITS communications devices. 2018 

  5. ITU-T SG17 Recommendation, X.1372, Security guidelines for Vehicle-to-Everything( V2X) communication. 2020. 

  6. ITU-T SG17 Recommendation, X.1371, Security threats to connected vehicles, 2020 . 

  7.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itssec-3, Security requirements for vehicle accessible external devices, 2020. 

  8.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itssec-4, Methodologies for intrusion detection system on in-vehicle systems, 2020. 

  9.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itssec-5, Security guidelines for vehicular edge computing, 2018. 

  10.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srcd, Security requirements for categorized data in V2X communication, 2018 

  11.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mdcv, Security-related misbehaviour detection mechanism based on big data analysis for connected vehicles, 2018. 

  12.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eivnsec, Security guidelines for Ethernet-based In-Vehicle networks. 

  13.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edrsec, Security guidelines for Ethernet-based In-Vehicle networks, 2018. 

  14.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fstiscv, Framework of security threat information sharing for connected vehicles, 2018. 

  15.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1373rev: Software update capability for ITS communications devices, 2018. 

  16.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rsu-sec: Security requirements for road-side units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19. 

  17. ITU-T SG17 draft Recommentation, X.ipscv: Methodogies for intrusion prevention system in connected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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