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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플러 레이더 정보를 이용한 샘플링 시점 기반의 생체 신호 측정 알고리즘 개발
Algorithm Development of Human Body Bio-Signal Measurement based on Sampling Time using Doppler Radar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4, 2020년, pp.322 - 327  

유재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이명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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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하여 생체 신호를 획득하는 연구가 개발되어 병상의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측정되는 맥박의 경우 호흡 신호가 잡음으로 발생하여 정확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하여 생체신호를 측정할 때 맥박을 측정하기 위한 신호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샘플링 시점 기반의 생체 신호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두 개의 샘플링 시점을 기반으로 생체 신호 측정 시 발생되는 잡음을 제거하여 측정 생체 신호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으로 실제 의료 장비 및 기존 생체 신호 알고리즘과 비교하였을 때, 의료 장비와 90% 이상의 유사함을 보이며, 또한 기존 알고리즘에 비해 심한 진폭의 변화가 최소화 된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research on obtaining a vital signal using a Doppler radar has been developed and is used as a technology applied to patients in bed. However, in the case of the measured pulse, the respiration signal is generated as noise, resulting in a problem of lowering accuracy. In this paper, w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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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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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생체 신호를 측정할 때 원격의료 기술을 적용할 경우 정확도가 떨어지고, 의료기기보다 측정 결과 값을 늦게 출력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샘플링 시점을 이용하여 생체 신호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확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샘플링 시점 기반의 생체 신호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두 개의 샘플링 시점을 기반으로 생체 신호 측정 시 발생되는 잡음을 제거하여 측정 생체 신호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으로 측정은 주 샘플링 간격과 보조 샘플링 간격으로 분할되어 측정된다.
  • 추가로 거리별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이 동일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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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Z. Poh, D. J. McDuff, and R. W. Picard, "Advancements in noncontact multiparameter physiological measurements using a webcam,"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 50, No. 1, pp. 7-11, JA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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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Miyaji, H. Kawanaka, and K. Oguri, "Driver's cognitive distraction detection using physiological features by the adaboost,"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St. Louis: MO, pp. 1-6, 2009. 

  4. K. Jiao, Z. Y. Li, M. Chen, C. T. Wang, and S. H. Qi, "Effect of different vibration frequencies on heart rate variability and driving drowsiness in healthy drivers," International Archive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Vol. 77, No. 3, pp. 205-212, JA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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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Patel, S. K. L. Lal, D. Kavanagh, and P. Rossiter, "Applying neural network analysis on heart rate variability data to assess driver drowsi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No. 6, pp. 7235-7242, J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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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 D. Clifford, "Quantifying errors in spectral estimates of HRV due to beat replacement and resampling,"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 52, No. 4, pp. 630-638, Ma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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