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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Grimsel Test Site에서 수행된 FEBEX 현장시험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FEBEX at Grimsel Test Site in Switzerland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4, 2020년, pp.359 - 381  

이창수 (한국원자력연구원) ,  이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  김건영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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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열-수리-역학적 복합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TOUGH2-MP/FLAC3D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Barcelona basic 모델(BBM) 해석모듈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국제공동연구 DECOVALEX-2019 Task D에 참여하여 스위스 Grimsel Test Site의 현장시험(full-scale engineered barriers experiment, FEBEX) 모델링을 수행하고 현장시험에서 계측된 히터 파워, 온도, 상대습도, 응력,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를 계산 값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히터 파워와 온도 변화는 전반적으로 잘 재현되었지만, 히터 1과 히터 2에서의 파워 차이를 계산할 수는 없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FEBEX 터널 주변에 분포하는 황반암과 시험장치 및 벤토나이트 블록의 설치 공정을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상대습도 변화와 분포 역시 전반적으로 잘 모사되었으나, 수치해석에서 히터 부근에서의 재포화과정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된 것으로 보아 수리모델에 대한 일부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장시험에서는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암반 사이에 틈이 존재하지만 수치해석에서는 완벽하게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운영 초기의 응력 변화는 다소 차이를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체 이후 측정한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의 분포 역시 전반적으로 잘 재현되었지만, 건조밀도가 터널 중심과 히터부근에서 조금 크게 계산되어 벤토나이트 블록의 투수계수가 상대적으로 작은 값으로 반영되어 포화도와 함수율이 작게 계산된 것으로 보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건조밀도에 따른 투수계수 모델에 일부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수치모델을 수정하고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한다면, 보다 나은 해석 결과와 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THM 복합거동을 좀 더 현실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in the framework of DECOVALEX-2019 Task D, full-scale engineered barriers experiment (FEBEX) at Grimsel Test Site was numerically simulated to investigate an applicability of implemented Barcelona basic model (BBM) into TOUGH2-MP/FLAC3D simulator, which was developed for the prediction of the co...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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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authors appreciate and thank the DECOVALEX-2019 Funding Organisations Andra, BGR/UFZ, CNSC, US DOE, ENSI, JAEA, IRSN, KAERI, NWMO, RWM, SÚRAO, SSM and Taipower for their financial and technical support of the work described in this paper.
  • 다중방벽 개념의 처분장에서 완충재는 1)처분장 주변 암반에 존재하는 지하수가 처분장 내로 침투하여 처분용기와 접촉하는 것을 제한하고, 2)처분용기가 기능을 상실하여 침출된 방사성핵종들이 처분장 주변의 암반으로 유출되는 것을 지연시키며, 3)폐기물로부터 발생하는 붕괴열이 주변 암반으로 잘 발산되도록 하여 처분시스템의 온도가 지나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고, 4)지진과 같은 외부 충격을 완화시켜 처분용기를 보호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심층처분장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Cho, 2017). 따라서 Task D에서는 벤토나이트 완충재 블록에서 예상되는 THM 복합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수치모델과 해석기법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한국원자력연구원, 체코 IGN(Institute of Geonics of Czech Academy of Sciences), 일본 JAEA(Japan Atomic Energy Agency), 그리고 대만 NCU(National Central University of Taiwan)가 참여하였다. 개발된 수치모델과 해석기법의 검증을 위해 Task D에서 선정한 FEBEX(Fig.
  • DECOVALEX-2019에서 수행된 Task D에서는 스위스의 결정질 암반에 위치한 GTS(Grimsel Test Site)에서 수행된 실규모 현장시험(Full-scale Engineered Barriers EXperiment, FEBEX)(ENRESA, 2000)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각 기관별로 제안된 다양한 THM 모델과 수치해석 결과를 상호 비교․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ECOVALEX-2019 Task D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이 FEBEX 모델링을 위해 사용한 시뮬레이터와 THM 모델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수행된 모델링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OUGH2-MP/FLAC3D 시뮬레이터와 BBM을 이용하여 스위스 GTS에서 18년 이상 수행된 FEBEX 현장시험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벤토나이트 완충재 블록에서의 THM 복합거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용된 THM 모델의 적합성과 BBM의 현장 적용성을 살펴보기 위해 계측된 히터 파워, 온도, 상대습도, 응력 데이터와 해체 이후 조사된 완충재 블록의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 분포 데이터를 수치해석에서 계산된 값과 비교·분석하였다.
  • 5년 동안 계측된 벤토나이트 블록에서의 온도 및 상대습도 그리고 벤토나이트 블록과 암반 경계부에서의 응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두 번에 걸쳐 진행된 해체 작업에서 확보한 벤토나이트 블록의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 데이터와 계산 값을 비교하여 사용된 THM 모델과 시뮬레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벤토나이트 완충재의 THM 물성은 건조밀도에 따라 크게 다르기 때문에 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THM 복합거동 특성을 잘 예측하기 위해서는 건조밀도 변화를 잘 예측해야 하므로, DECOVALEX-2019 Task D에서는 완충재의 건조밀도 변화 예측 모델과 기법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2009)와 Sánchez et al.(2012)에서 사용한 값과 동일하게 0.2MPa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모두 0.1MPa로 가정하였다. 벤토나이트 블록의 초기 포화도는 0.
  • 대규모 현장 히터시험에서는 히터와 많이 이격된 곳에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열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스위스 Mont Terri URL의 HE-D 현장시험과 벨기에 HADES URL의 ATLAS 현장시험에서 추정된 열손실은 약 5%로 보고되었으므로(Garitte et al., 2014), FEBEX 현장시험에서도 두 현장시험과 유사하게 약5%의 열손실이 있었다고 가정하였다. 시험 구간을 폐쇄하고 Day 0일 때, Fig.
  • 기체 상의 상대 투수계수는 식 (13)으로 계산하였다. 또한 흡입력(s)는 식 (14)에 나타나 있는 van Genuchten 모델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MPa로 가정하였다. 벤토나이트 블록의 초기 포화도는 0.55, 그리고 히터, 라이너, 그리고 플러그의 초기 포화도는 0.99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히터가 발열을 시작하는 시점을 기준일(Day 0)로 설정하였고, 시험 터널은 Day –385에 순간적으로 모두 굴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굴착 이후 터널 벽면의 온도는 12℃로, 공극수압은 대기압으로 가정하여 0.1 MPa로 고정하였고, 역학 해석에서는 자유면으로 간주하였다.
  • 시험터널 굴착 이후 250일간의 환기작업을 거쳐 Day –135에 벤토나이트 블록, 히터와 라이너(liner) 그리고 콘크리트 플러그를 동시에 설치하여 시험구간을 폐쇄하였다고 가정하였다. 설치된 시험 장치와 플러그는 모두 12℃의 온도와 대기압 상태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압밀된 벤토나이트 블록은 초기 응력상태를 Gens et al.
  • 시험터널 굴착 이후 250일간의 환기작업을 거쳐 Day –135에 벤토나이트 블록, 히터와 라이너(liner) 그리고 콘크리트 플러그를 동시에 설치하여 시험구간을 폐쇄하였다고 가정하였다.
  • 8). 암반의 초기 온도는 12℃이고 완전히 포화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초기 공극수압은 0.7 MPa, 초기 응력은 28 MPa의 등방 응력조건으로 설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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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celona basic 모델(BBM) 해석모듈은 무엇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열-수리-역학적 복합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TOUGH2-MP/FLAC3D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Barcelona basic 모델(BBM) 해석모듈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국제공동연구 DECOVALEX-2019 Task D에 참여하여 스위스 Grimsel Test Site의 현장시험(full-scale engineered barriers experiment, FEBEX) 모델링을 수행하고 현장시험에서 계측된 히터 파워, 온도, 상대습도, 응력,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를 계산 값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히터 파워와 온도 변화는 전반적으로 잘 재현되었지만, 히터 1과 히터 2에서의 파워 차이를 계산할 수는 없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FEBEX 터널 주변에 분포하는 황반암과 시험장치 및 벤토나이트 블록의 설치 공정을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ärnbränslesäkerhet 방법에는 어떤 방식들이 있는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분하기 위해 제안된 심층처분개념의 대표적인 예로는 스웨덴 SKB(Swedish Nuclear Fuel and Waste Management Company)가 제안한 KBS(Kärnbränslesäkerhet)를 들 수 있다. KBS는 다중방벽 시스템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지하 수 백 미터 깊이에 위치한 균열이 적고 안정한 암반에 처분터널과 처분공을 굴착하고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함께 처분 용기를 처분공에 처분한 이후, 처분터널을 뒷채움재로 메워서 안전하게 격리하는 방식으로 수직처분방식과 수평처분방식이 있다(Fig. 1).
현장시험과 계산 값을 비교한 항목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열-수리-역학적 복합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TOUGH2-MP/FLAC3D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Barcelona basic 모델(BBM) 해석모듈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국제공동연구 DECOVALEX-2019 Task D에 참여하여 스위스 Grimsel Test Site의 현장시험(full-scale engineered barriers experiment, FEBEX) 모델링을 수행하고 현장시험에서 계측된 히터 파워, 온도, 상대습도, 응력, 포화도, 함수율 그리고 건조밀도를 계산 값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히터 파워와 온도 변화는 전반적으로 잘 재현되었지만, 히터 1과 히터 2에서의 파워 차이를 계산할 수는 없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FEBEX 터널 주변에 분포하는 황반암과 시험장치 및 벤토나이트 블록의 설치 공정을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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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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